아이피타임 IPTIME 이름 변경, ssid 네트워크 이름 1분 내로 바꾸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피타임 – IPTIME 이름 변경, iptime 공유기 네트워크 이름인 ssid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IPTIME이 회사명으로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iptime은 브랜드명이지 회사 이름이 아닙니다. IPTIME은 EFM 네트웍스의 인터넷 공유기 및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한국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 브랜드가 되어서 회사 이름보다 더 브랜딩이 생긴듯 합니다.

아무튼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이름 변경, ssid라고 하는 네트워크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아이피타임 이름 변경은 기본으로 필요한 부분인데요, (IPTIME 이름 변경)

주변에 인터넷 와이파이 (AP) 연결을 위해 연결 가능한 리스트를 찾아보면 IPTIME이라고 적힌 와이파이 리스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IPTIME 공유기를 처음 구매할 경우에는 초기화를 진행하고 비밀번호를 세팅할 때 함께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ssid 변경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iptime 초기화, 리셋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그러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ssid 변경을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ssid가 무엇인지 우선 정리하고 iptime 이름 변경 방법, 해당 설정 기능이 비밀번호 변경과 보안설정 부분과 맞물려 있어 iptime 비밀번호 설정 및 보안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SSID란 무엇인가?

아래는 네이버의 영어사전에서 가져온 정의 부분인데요,

SSID는 Service Set Identifier라고 불리는데요, 무선랜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헤더에 존재하는 고유 식별자를 의미합니다.

iptime 이름 변경

SSID는 무선 네트워크 – Wi-Fi 네트워크 등을 사용하는 기기들이 인터넷과 같은 연결을 하려고 사용하고자 하는 연결을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무선 연결 지점인 AP(Access Point)에 있어 비밀번호와 함께 서비스 세트 식별자인AP의 SSID의 이름만 알면 무선연결이 가능합니다.

모든 무선 인터넷 연결에는 SSID가 존재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장비나 브랜드명을 붙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Wi-Fi 네트워크에 항상 동일한 이름으로 뜨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만이 분별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이름으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은 iptime 외에도 대부분의 공유기가 비슷한 방법으로 이름 변경이 가능합니다.)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이름 변경 설정 방법

IPTIME 초기에는 아무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IPTIME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IPTIME 공유기의 네트워크 이름인 SSID를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피타임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하기 (초기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을 위해서는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합니다.

만일 최초 실행이라면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IPTIME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

IPTIME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IPTIME 관리도구 화면 > “무선 설정/보안” 선택

iptime의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에 진입하면 왼쪽에 설정 가능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세번째 항목인 “무선 설정/보안” 부분을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 보안 >네트워크 이름” 선택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이름인 SSID 변경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하기에 빨간색 네모 박스로 적은 부분을 변경해주고 적용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혹시 본인의 네트워크 이름이 외부에 검색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이름 알림을 비활성화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가정집에서 사용한다고 할 때 외부 사람들이 사용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기능은 활성화 시켜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iptime 이름 변경

위와 같은 방법으로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이름인 SSID 변경이 가능합니다.


IPTIME 비번 설정 및 보안 설정 방법

실은 아래 부분은 같은 화면에서 설정 가능한 부분인데요, 기왕 SSID를 설정하면서 비밀번호나 보안설정을 상향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해킹 등의 위험에서 벗어나도록 보안설정은 충분히 해두는 편이 낫습니다.

1. 무선 설정 보안 > “인증 및 암호화 설정” 선택

이번에는 네트워크 이름 하단 부분에 있는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권장 항목 선택 > 암호 입력 > 적용 버튼

기본적으로 보안설정은,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암호 보안 레벨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 보다 안전한 AES를 선택해줍니다.

아래에 리스트로 나타난 항목을 보면 여러개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 선택은 절대 비추이고

WPA3, WPA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는 것을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암호를 입력해준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IPTIME 공유기 이름 변경(SSID 변경)과 IPTIME 보안 설정 및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IPTIME 또는 와이파이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방법 (길거리, 지하철 와이파이 자동연결, 알림 해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