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숨기기, IPTIME 이름 숨기기 1분내 설정 끝내기

오늘 포스팅에서는 와이파이 이름 숨기기, 와이파이 ssid를 숨기는 방법에 대해 IPTIME 와이파이 숨기기 예시로 정리해보고, 와이파이 숨기기가 보안에 도움이 되는지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IPTIME이 회사명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iptime은 장비 브랜드명이지 회사명은 아닙니다. IPTIME은 EFM 네트웍스의 인터넷 공유기 및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인데요, 지금은 한국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 브랜드가 되어서 회사 이름보다 더 브랜딩이 생긴 느낌입니다.

아무튼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를 예시로 외부에서 해당 와이파이 숨기기 방법, ssid라고 하는 네트워크 이름이 보이지 않게 설정 변경하는 방법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와이파이 이름인 SSID 변경은 기본적으로 설정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IPTIME 이름 변경)

당연히 IPTIME 공유기를 처음 구매할 경우에는 초기화를 진행하고 비밀번호를 세팅할 때 함께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ssid 변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참고로 앞선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iptime 초기화, 리셋 방법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와이파이 이름 숨기기를 IPTIME 장비를 예시로 네트워크 ssid 숨기기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ssid가 무엇인지 우선 정리하고 와이파이 숨기기 – iptime ssid 숨기기 방법, 그리고 와이파이 숨기기가 보안에 도움이 되는지 정리하고 이를 위한 추천사항 – 비밀번호 변경과 보안설정에 대한 부분도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와이파이 이름 = 네트워크 SSID란?

와이파이 숨기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이 SSID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네이버의 영어사전에서 가져온 정의 부분인데요,

SSID는 Service Set Identifier 또는 Service Set ID 라고 불리는데요, 무선랜을 통해 전송되는 모든 패킷의 헤더에 존재하는 고유 식별자를 뜻합니다.

iptime 이름 변경

SSID는 무선 네트워크 – Wi-Fi 네트워크 등을 사용하는 기기들이 인터넷과 같은 연결을 하려고 사용하고자 하는 연결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무선 연결 지점인 AP(Access Point)에 있어 비밀번호와 함께 서비스 세트 식별자인AP의 SSID의 이름만 알면 무선연결이 가능해집니다.

모든 무선 인터넷 연결에는 SSID가 존재하는데요, 와이파이를 숨긴다는 것은 이 SSID가 노출되지 않도록 안보이게 한다는 것 입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IPTIME SSID 이름 숨기기 방법

IPTIME 초기에는 아무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 SSID가 IPTIME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IPTIME 공유기의 네트워크 이름인 SSID를 보이지 않게 또는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피타임 IPTIME 관리자 페이지 들어가기

PC나 모바일기기를 통해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최초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로그인을 하게 되는데요,

만일 최초 실행이라면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줍니다.

아닐 경우에는 앞서 설정한 로그인이름/비번 입력이 필요합니다. 혹시 아이디/비번을 잊어버린 경우 여기 링크를 참조하여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IPTIME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 “관리도구” 누르기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진입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IPTIME 관리도구 화면 > “무선 설정/보안” 누르기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왼쪽에 설정 가능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세번째 항목인 “무선 설정/보안” 부분을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 보안 > “네트워크 이름 알림” 체크 해제 > 적용

IPTIME 이름 변경, 네트워크 이름인 SSID 변경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이름을 적어주게 되는데요, 와이파이 이름 숨기기를 위해서는 우측에 있는 “네트워크 이름 알림”을 체크해제 해줍니다.

또한 해당 네트워크 이름은 꼭 어딘가 메모를 해두어야 합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와이파이 숨기기, iptime ssid 숨기기가 가능합니다.


숨겨진 와이파이 접속하기 – 숨겨진 네트워크 접속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와이파이 이름이 숨겨진 네트워크, AP에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기준)

1. 와이파이 아이콘 더블클릭 > 숨겨진 네트워크 선택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 트레이에 있는 와이파이 아이콘 선택 한 다음 가장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숨겨진 네트워크” 을 눌러줍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2. 자동으로 연결 체크 > “연결” 선택

지속적으로 계속 사용할 네트워크라면 “자동으로 연결” 부분을 체크해준 다음 연결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3. 네트워크 이름(SSID) 입력 > “다음” 선택

앞서 설정할 때 메모해둔 네트워크 이름(ssid)를 입력해주고 “다음” 버튼을 선택하면 숨겨진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숨겨진 와이파이에 대해서 SSID를 수동으로 입력하여 접속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보안 효과 및 추천 보안 설정

실은 와이파이 숨기기 자체가 보안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은 이런 사항은 일반인의 경우에 한정된 이야기 입니다.

네트워크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조금이라도 있는 전문가라면 숨겨진 와이파이 – SSID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방어 효과가 전혀 없다고 보기는 힘든데요, 실제로 방송통신위원회 등에서도 보안을 위해서는 SSID를 숨기는 걸 권장하고 있긴 합니다.

그러나 모두 이러한 의견에 모두가 동의하는 건 아닙니다. SSID를 숨기는 건 별 도움이 안될 뿐더러 오히려 보안에 위협이 된다는 이야기도 많은데요, 가장 많은 이유는 오히려 “숨겨야 할 무언가가 있다”는 신호를 줘서 네트워크 공격을 유인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참고로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도 여기 링크에서 아래와 같이 가려진 네트워크를 추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와이파이 숨기기

그래서 와이파이 숨기기를 했다고 비밀번호 입력 등을 설정하지 않으면 안되고 꼭 필수적으로 보안레벨을 올려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ptime 기준)

iptime 기준으로 관리자 페이지 – 무선 설정 보안 부분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1. 무선 설정 보안 > “인증 및 암호화 설정” 누르기

이번에는 네트워크 이름 하단 부분에 있는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권장 항목 선택 > 암호 입력 > 적용 버튼

네트워크 보안설정은,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암호 보안 레벨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 보다 안전한 AES를 선택해줍니다.

아래에 리스트로 나타난 항목을 보면 여러개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 선택은 절대 비추이고

WPA3, WPA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주는 것을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암호를 입력해준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ssid가 무엇인지 우선 정리하고 와이파이 숨기기 – iptime ssid 숨기기 방법, 그리고 와이파이 숨기기가 보안에 도움이 되는지 정리해 보았고 이를 위한 추천사항 – 비밀번호 변경과 보안설정에 대한 부분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트워크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느려졌을 때 : IPTIME 속도 빠르게 최적 채널 탐색 및 1분내 설정 방법

아이폰 와이파이 연결안됨 1분내 해결 (네트워크 보안이 Wi-Fi 주소로 관리되는 경우 오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