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피타임 – IPTIME 공유기 초기화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IPTIME은 실은 브랜드명이고 회사명이 아닙니다. EFM 네트웍스의 인터넷 공유기 및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인데요, 지금은 한국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공유기 브랜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변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공유기 초기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초기화 (IPTIME 공유기 초기화)가 필요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생기는데요,

가장 큰 이유가 IPTIME 비밀번호 –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이고,

IPTIME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여 보안이나 MAC 설정 또는 추가적인 네트워크 장비 연결 등이 필요할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킹 등으로 오류가 발생할 때나 일시적인 네트워크 오류 등에도 초기화를 통해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IPTIME 초기화가 필요한 경우, IPTIME 공유기 리셋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초기 보안설정 방법까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방법

IPTIME 공유기 초기화는 제품 외관에 있는 RST 버튼을 통해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RST”라고 적힌 버튼을 찾아주면 됩니다.

1. IPTIME 공유기 전원 연결

우선 공유기의 전원을 연결해주어 전원 LED에 불이 켜진 것을 확인합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2. CPU LED 점멸 (1초 간격) 확인

공유기의 CPU LED가 약 1초 간격으로 점멸하는 것을 확인해줍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3. RST 버튼 5~10초간 누르기

IPTIME 공유기 초기화를 위해 공유기 후면 또는 전면에 있는 리셋버튼 – RST버튼을 아래와 같이 약 5~10초간 누릅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4. CPU LED가 빠르게 점멸하면 RST 버튼 떼기

IPTIME 공유기의 CPU LED가 빠르게 깜빡이기 시작하면 RST 버튼을 누르는 것을 떼 줍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위와 같이 IPTIME 공유기 공장초기화가 가능하며 공유기에 설정한 모든 내역이 삭제되어,
초기 공장 출고상태의 설정값으로 돌아갑니다.

참고로 IPTIME 공유기에는 RST버튼 외에도 WPS버튼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IPTIME 비밀번호 찾기

RST라고 적힌 공유기 리셋 버튼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5~10초 이상 누르면 iptime 공유기를 제품 출하 상태로 초기화하는 기능이고,

와이파이 보호 설정 기능이 있는 iptime 공유기의 경우 WPS 버튼도 존재합니다.

공유기 WPS기능이란 WiFi Protected Setup의 약자로 와이파이 보호 설정 기능을 쓸 때 필요한 버튼 입니다.

WPS를 지원하는 무선 기기 2개를 상호 보안을 유지한 채 간단하게 연결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공유기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WPS 버튼을 누르면 제품 상단 LED 하나가 깜빡 거리게 되는데요, 그때 WPS를 지원하는 다른 장치도 WPS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 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초기 IPTIME 보안 설정 (비밀번호 설정 등) 방법

그러면 IPTIME 공유기 초기화를 진행한 후에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IPTIME 초기 보안 설정 – 비밀번호 설정 등을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IPTIME 공유기 초기화 이 후에는 꼭 IPTIME 보안 설정을 통해 해킹 등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초기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안설정은, WEP < WPA < WPA3 < WPA3 순으로 암호 보안 강도가 높아지므로 WPA3 이상을 설정하고 되며 암호화 방식은 TKIP 보다 안전한 AES를 선택하면 됩니다.

1.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한데요, 공유기가 초기화 되었으므로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아래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관리도구 화면 > “무선 설정/보안” 선택

iptime의 관리자페이지 > 설정 화면에 진입하면 좌측에 설정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무선 설정/보안”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 보안 >인증 및 암호화 설정” 선택

인증 및 암호화 부분을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6. 인증 및 암호화 설정 > 권장 항목 선택 > 암호 입력 > 적용 버튼

하단에 리스트로 나타난 항목을 보면 여러개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권장”이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하여 설정하면 됩니다.

WEP나 개방모드, 공유모드 TKIP이 들어간 항목을 선택하면 안되고

WPA3, WPA2/WPA3, WPA2, AES로 변경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 암호를 입력해준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IPTIME 공유기 초기화와 초기 IPTIME 보안 설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꼭 IPTIME 공유기 초기화 이후에는 IPTIME 보안 설정을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IPTIME 공식 국내 고객센터 홈페이지는 여기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많은 FAQ 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편이라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 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와이파이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해제 방법 (길거리, 지하철 와이파이 자동연결, 알림 해제)

아이폰 와이파이 비번 공유 3초만에 알아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