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 IP주소 변경 1분내 끝내기 (맥주소 변경 방법, IPTIME 예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유기 ip주소 변경 방법, 맥주소 변경 방법에 대해서 iptime 장비를 예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 인터넷으로 여러가지 업무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연결된 ip 주소를 변경해야할 일이 생깁니다. 예를 들면 특정 서버에 차단 당했다든가 여러 ip 주소로 테스트가 필요한 경우라든지 인데요,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공유기 설정을 통해 간단히 가능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는 맥주소, mac 주소라는 것이 있습니다. 컴퓨터 네트워크를 하기 위한 물리적인 주소를 mac 주소(맥주소)라고 부르는데요,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네트워크 상의 IP주소를 할당시 이 mac 주소를 확인하여 본인들이 서비스하고 있는 구간의 IP를 할당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맥주소를 변경하면 IP주소 변경이 가능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iptime 공유기를 예시로 mac 주소 변경과 함께 IP주소 변경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IP주소 변경과 맥주소 변경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iptime을 예시로 IP주소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IP주소 변경과 맥주소,Mac address 변경의 관계

앞서 간단히 설명하였지만 IP주소 변경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세계적으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아이피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IP주소란 인터넷 프로토콜(Internet Protocol)의 약자인데요, 인터넷 상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수신하고 송신하는 통신에 대한 규약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IP주소만으로 인터넷, 네트워크 통신을 할 수 있겠냐고 할 수 있겠지만 실은 IP주소(IP Address) 뿐만 아니라 맥주소인 맥 어드레스(Mac Address) 둘 다 필요합니다.

맥주소, 맥 어드레스(Mac Address)란 미디어 액서스 컨트롤(Media Access Control)의 줄임말로 맥주소는 주민등록번호처럼 단 하나의 고유한 주소를 부여해서 통신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하드웨어 주소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될 때 IP주소만을 가지고 통신을 시도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 마지막에 연결될 때는 맥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TCP/IP는 OSI 7 Layer라는 통신 표준 기반으로 통신이 진행되는데요, IP주소는 레이어3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맥 주소는 레이어2 데이터링크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둘 다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이러한 구조적 특징 때문에 대부분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IP주소를 할당할 때 맥 주소를 확인하여 본인들이 서비스하고 있는 구간의 IP를 할당하기 때문에 맥 주소를 변경하면 IP주소도 그에 맞게 변경됩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특정 서버 차단 또는 IP주소 변경을 통한 여러가지 테스트를 위해 인터넷 공유기의 맥주소 및 IP주소 변경 방법에 iptime 기기를 예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맥주소 및 IP주소 변경 방법 (iptime 예시)

IPTIME 맥주소 변경 및 IP 주소 변경을 위해서는 IPTIME 관리자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IP주소 변경은 맥주소 변경을 통해 자동으로 외부 IP주소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페이지 접속하기

웹브라우저 주소창에서 http://192.168.0.1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해당 주소는 관리자페이지의 기본값 주소이고, 만일 별도 설정을 했다면 ipconfig 명령어를 통해 iptime의 기본 접속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하기 (최초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기 위해서 로그인을 진행 합니다. 만약 최초 실행이라면 기본 설정인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만일 별도 설정을 해두었다면 앞서 설정한 로그인이름/비번 입력이 필요합니다. 만일 아이디/비번을 잊어버린 경우에도 여기 링크를 참조하여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IPTIME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 “관리도구” 선택

관리자페이지에서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진입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기본설정 > “인터넷 설정 정보” 선택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설정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좌측에 설정 가능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좌측 리스트 중에 “기본설정” 부분 아래에 있는 “인터넷 설정 정보”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우측 리스트 중에 WAN MAC 주소 부분을 확인해줍니다.

ip주소 변경

5. MAC주소변경 체크 > “적용” 선택

그 다음 WAN MAC 주소 우측 끝에 있는 MAC주소 변경 체크상자를 체크해준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ip주소 변경

위와 같이 진행하면 하단에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됨” 이라고 나타나면서 외부 IP 주소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특정 서버에 차단되었거나 여러가지 IP주소로 연결 테스트를 하고자 할 때 IP주소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IPTIME에서 고객지원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여기링크를 통해 다양한 해결방법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IP 주소 변경과 맥주소 변경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iptime을 예시로 IP주소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네트워크 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IPTIME 아이피타임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 2분내 끝내기 (+포트포워딩 기초 개념 정리)

시놀로지 루프백 문제 해결 NAS DDNS 외부접속 문제 해결 (유플러스 공유기 예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