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에 직접 이미지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과 인쇄 설정 시 워터마크를 넣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은 hwp과 최근에 등장한 hwpx 포맷으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토종 문서 작성 프로그램 입니다. 실은 오래전부터 사용했던 사람들은 “아래아한글” 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 한글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듯 합니다.

아무래도 국산 프로그램이고 오랜기간 사용되었다는 이유 때문인지 주로 우리나라의 관공서 또는 공기업에서 특히 필수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스마트기기는 물론 워드 등의 다양한 문서 작성 툴이 등장하기 전부터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던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매우 익숙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그 때문에 국내에서는 관공서는 물론이고 중요한 공식문서 등의 양식이 hwp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가끔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문서파일은 개인적인 용도가 될 수 있지만, 회사나 기관의 대외비나 중요내용이 담긴 자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업적인 이용에 따른 저작권 보호용도, 경고장등의 문구 삽입 또한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직접 이미지로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과 인쇄 설정 시 워터마크 삽입 설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1) 그림 삽입

사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다음 세션에서 설명하는 인쇄 설정 시 워터마크 만들기 설정을 하는 방법이지만, 만일 워터마크로 넣을 이미지가 존재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그림 삽입을 통한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문서 자체에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수정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림/이미지 삽입을 통한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워터마크 삽입 문서 열기 > “입력” 메뉴 선택 > “그림” 삽입

상단의 메뉴 중에 “입력” 부분을 선택하고 “그림” 항목을 눌러서 삽입하고자 하는 워터마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문서에 넣어줍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2. 삽입한 이미지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개체 속성” 선택

문서 내의 삽입한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난 팝업 창에서 “개체 속성”을 눌러 줍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3. 개체 속성 > 기본 : 본문과의 배치 뒤로 설정 > 그림 : 워터마크 효과 설정

개체속성 설정 창이 나타나면 우선 기본 탭에서 본문과의 배치 부분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본문 뒤에 배치”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그 다음 그림 탭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워터마크 효과” 부분을 선택한 다음 밝기와 대비를 조절해줍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글 문서에 워터마크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 인쇄 설정

두번째 방법은 한컴오피스 한글의 인쇄설정을 통해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 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그림 파일이 없더라도 텍스트로도 넣을 수 있습니다.

한글 인쇄 설정을 통한 워터마크 삽입 방법은 그림 워터마크와 글자 워터마크 삽입 방법으로 나뉩니다.


한글 그림 워터마크 삽입 방법

우선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 “인쇄” 항목을 선택해서 인쇄 화면을 열어줍니다. 그 다음 우측 끝에 있는 워터마크 탭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그림 워터마크”를 선택한 다음, 그림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서 해당 이미지를 지정해주고 밝기/대비/투명도 설정과 함께 워커마크 효과를 적용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워터마크의 위치와 배치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인쇄 미리보기 설정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이 그림 워터마크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한글 텍스트 워터마크 삽입 방법

텍스트 워터마크 삽입 방법 또한 좌측 상단에 있는 파일 > “인쇄” 항목을 선택해서 인쇄 화면을 열어줍니다. 그 다음 우측 끝에 있는 워터마크 탭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하단의 “글자 워터마크”를 선택한 다음, 글자색/크기/글꼴/투명도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물론 하단에 있는 위치 항목에서 텍스트 워터마크의 위치와 배치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역시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워터마크가 제대로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만들기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의 고객센터 FAQ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직접 이미지로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방법과 인쇄 설정 시 워터마크 삽입 설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최근문서 삭제 및 나타나지 않도록 삭제 10초 해결 꿀팁

한컴오피스 한글 형광펜 지우기 및 한글 형광펜 단축키 만들기 3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