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0 보이게 서식 설정, 엑셀 숫자 0 표시 3가지 방법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0 보이게 표시 방법에 대해 엑셀 0 보이게 표시 서식 설정 및 작은 따옴표와 표시 형식 지정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Excel)은 1983년에 처음 출시된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프로그램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숫자와 수식을 다루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로 사용되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기능과 용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엑셀은 데이터를 입력, 편집, 분석, 관리하는데 많이 사용되며, 용도로는 회계, 금융, 통계, 마케팅,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엑셀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입력, 관리하고, 계산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돕는 툴로 사용됩니다.

엑셀은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경우 많이 사용됩니다.

  1. 데이터 입력 및 관리: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입력하고 필터링, 정렬하여 정보를 빠르게 찾고 다룰 경우
  2. 계산: 간단한 수식부터 복잡한 수식까지 다양한 수식을 계산할 수 있으며, 함수를 사용하여 각종 계산을 자동화하는 경우
  3. 차트 및 그래프: 다양한 종류의 차트와 그래프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할 때
  4.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측 모델, 통계 분석, 피벗 테이블 등을 생성하여 보다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필요할 때

엑셀은 업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점차 사용 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엑셀에서 문서 작업을 할 때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숫자 입력” 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불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엑셀 0 보이게 표시하는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고자 할 때 숫자 형식에서 해당 셀의 가장 맨 앞에 “0”이 들어갈 경우 자동적으로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0 보이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0 보이게 표시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0 보이게 표시 방법에 대해 셀서식을 설정하거나 작은 따옴표와 표시 형식 지정을 통한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0 보이게 표시 관련 오류 예시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할 때, 셀 서식이 숫자(Number)로 설정되어 있다면, 엑셀은 입력된 숫자를 숫자 데이터로 처리합니다. 이때, 숫자 앞에 있는 0은 일반적으로 무시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숫자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앞에 있는 0이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0012와 12는 사실상 같은 값으로 취급되며, 수학적으로도 동일한 값입니다. 따라서 엑셀은 이러한 앞에 있는 0을 필요 없는 정보로 간주하고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즉, 엑셀에서 숫자를 입력할 때, 앞에 있는 0은 숫자의 값을 변화시키지 않으므로, 엑셀은 그 0을 보지 않는 것처럼 처리합니다.

만약 앞에 있는 0을 유지하고 싶다면, 셀 서식 형식을 바꾸거나 숫자(Number)가 아닌 텍스트(Text) 서식 변경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엑셀은 입력한 숫자를 문자 데이터로 처리하고, 0도 그대로 표시됩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셀 서식 설정 및 작은 따옴표, 표시형식 지정을 통해 엑셀 0 표시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0 보이게 표시 오류 해결 방법 (1) 셀서식 변경

첫 번째 방법은 해당 셀에 대한 셀서식을 “숫자”가 아닌 “사용자지정”로 설정해주는 방법 입니다.

가령 이미 입력한 숫자 서식의 셀 가장 앞에 무조건 “0”이 붙도록 셀서식 변경을 통해 표시 형식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셀 서식을 변경할 영역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셀 서식” 선택

날짜가 아닌 텍스트로 표시하고자 하는 (엑셀 날짜 자동변환 안되게 설정할) 셀 영역을 드래그하여 해당 영역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나타난 팝업 창에서 “셀 서식”을 눌러 줍니다.

엑셀 0 보이게

2. 셀 서식 > 범주 “사용자 지정” 선택 > 형식 “0##########” 입력 > 확인 선택

셀 서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표시 형식 탭에서 “사용자 지정” 범주를 선택한 다음 형식 부분에 “0##########”로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 부분은 기존에 입력한 숫자 입력 데이터가 들어갑니다. 상단에 보기 부분에 나타나는 예시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0 보이게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맨 앞에 엑셀 0 표시가 붙어서 데이터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0 보이게

셀 서식이란 이렇게 엑셀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식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셀 서식은 데이터를 읽기 쉽게 표시하고,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고로 엑셀은 다양한 셀 서식을 지원합니다. 숫자 형식은 숫자 데이터를 보여줄 때 사용되며, 콤마, 소수점 등을 이용해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통화 형식은 금액 데이터를 표현할 때 사용되며, 통화 기호와 소수점 등을 활용해 금액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백분율 형식은 비율 데이터를 표현할 때 사용되며, 백분율 기호와 소수점 등을 통해 비율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짜, 시간, 텍스트 등 다양한 서식이 사용 가능합니다.

셀 서식은 데이터가 변경되거나 다른 셀로 복사되어도 그대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서식을 수정해도 실제 데이터 값은 변하지 않고, 보이는 표현 방식만 바뀝니다. 따라서, 셀 서식은 데이터를 더욱 명확하고 읽기 쉽게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셀서식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엑셀 0 보이게 표시 오류 해결 방법 (2) 작은 따옴표 및 표시 형식 변경

사실 번거롭게 엑셀 셀서식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간단하게 엑셀 보이게 0 표시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꿀팁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작은 따옴표(‘)를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작은 따옴표(‘)는 엑셀에서 문자열 데이터(텍스트 서식)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엑셀은 입력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숫자 데이터인지 문자열 데이터인지를 구분하는데요,

때로는 엑셀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입력된 데이터가 숫자 데이터인지 문자열 데이터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작은 따옴표(‘)를 사용하여, 해당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강제 지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지정하고 싶은 경우, 해당 데이터 앞에 작은 따옴표를 붙여 입력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엑셀은 해당 데이터를 문자열 데이터로 인식하며, 셀의 서식을 변경하지 않아도 숫자로 인식되지 않고 문자열로 표시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01012345678” 앞에 작은 따옴표(‘)를 붙이면,

엑셀 0 보이게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맨 앞에 있는 “0”이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01012345678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0 보이게

또한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에 (01012345678 입력 전에) 상단의 리본 메뉴 중에 “표시 형식”을 “텍스트”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엑셀 0 보이게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엑셀 0 보이게 표시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0 보이게 표시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0 보이게 표시 방법에 대해 셀서식을 설정하거나 작은 따옴표와 표시 형식 지정을 통한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워터마크 지우기 어렵게 삽입)

엑셀 드롭다운 수정 삭제 10초 끝내기 꿀팁 (데이터 유효성 검사 사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