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자수 세기 5초 끝내기 (+단축키 및 글자수 상시 노출 설정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 한컴오피스(한글)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에 대해 단축키 및 화면 상에서 한글 글자수 세기가 상시 노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hwp, hwpx 포맷으로 대표되는 “한글”문서를 편집하는 공식 프로그램 이름은 “한컴오피스 한글” 입니다. 한글은 한글과컴퓨터에서 오래 전부터 개발해온 워드프로세서 생산성 도구인데요, 한컴오피스 제품군 중 하나이고 우리나라의 토종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전부터 “아래아한글” 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주로 우리나라의 관공서 또는 공기업에서 특히 필수적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공무원들이 가장 익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한 문서 작성 툴이 등장하기 전에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던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들은 매우 익숙한 툴이 아닐까 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은 이렇게 공식문서에 많이 사용하고 양식이 hwp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양식에 맞는 글자수 입력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문서정보(문서통계) 화면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과 더불어 한글 글자수 세기 단축키, 그리고 한글 글자수 상시 노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세기 (1) 문서통계 확인

우선 한글 문서의 글자수를 세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문서 정보에 있는 문서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 통계를 통한 한글 글자수 세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문서 정보” 선택

우선 좌측 상단 메뉴에 파일을 선택한 다음 아래에 펼쳐진 기능 항목 중에 “문서 정보”를 눌러 줍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2. 문서 정보 > “문서 통계” 선택

문서 정보 팝업 창이 나타나면 두번째 탭인 “문서 통계”를 눌러 줍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3. 문서 통계 > 통계 내의 글자(공백 포함) 또는 글자(공백 제외) 확인

상단 탭에서 문서 통계로 들어가면 그러면 한글 글자수 세기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백 포함과 공백 제외 두 가지로 나뉘어서 나타나는데요. 말 그대로 스페이스 또는 엔터를 쳤을 때 생기는 공간까지 함께 계산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카운팅한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보통의 경우 글자수 세기를 할 때 공백을 포함한 경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세기 (2) 단축키로 확인

실은 위와 같이 메뉴를 통해서 들어가서 확인하는 방법 외에 바로 단축키로 확인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Ctrl+q + i 함께 누르기

를 통해 아래와 같이 문서 정보 화면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서 통계” 탭을 누르면 글자수 세기가 가능합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세기 (3) 작업표시줄 확인 및 노출 설정

사실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세기는 만약 “공백 포함 글자 수”가 필요하다면 바로 작업 표시줄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확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시 위치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 하단의 줄/칸 정보 다음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아래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마우스 왼쪽 선택 >> 문서 통계 화면으로 이동
마우스 오른쪽 선택 >> 작업표시줄 표시 설정

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가령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작업 표시줄 위의 글자수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표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글자 수”를 체크하게 되면 상시로 한컴오피스 한글 하단에 글자수(공백 수 포함)이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의 고객센터 관련 FAQ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의 글자수 세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문서정보(문서통계) 화면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과 더불어 글자수 세기 단축키, 그리고 글자수(공백 포함) 상시 노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 문서 편집, 무료 무설치 hwp hwpx 편집 1분내 끝내기

한글 체크 표시 삽입 30초 끝내기 (hwp 체크 표시 넣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