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목차 점선 자동으로 만드는법 2가지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목차 점선 자동으로 만드는 방법, 한글 목차 점선 자동 생성 방법에 대해 2가지 방법, 문단모양 설정 및 차례만들기 설정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문서를 작성할 때 목차를 포함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문서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간주 됩니다. 목차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는데요,

  1. 구조화된 정보 제공: 목차는 문서의 주요 내용과 구조를 요약하여 독자에게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문서의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찾고자 하는 내용 쉽게 접근: 목차를 통해 독자들은 원하는 주제나 섹션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독자의 시간 절약과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3. 논리적 흐름 제시: 목차는 문서의 논리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문서의 주제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작성자의 의도 파악: 목차는 작성자의 의도를 독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작성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한 포인트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문서 검토 및 수정 용이: 목차는 문서 작성 과정에서 작성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를 통해 작성자는 작업을 진행하며 문서의 구조와 흐름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할 수 있습니다.
  6. 전문성 강조: 목차를 포함한 문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작성자의 전문성을 인식하게 되어 문서의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위와 같이 목차는 문서의 구조, 흐름,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하여 독자와 작성자 모두에게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부분 문서에는 목차가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한글 문서를 작성할 때 또한, 예를 들어 리포트나 논문과 같은 자료들의 경우, 표지 다음 페이지에 목차페이지가 위치합니다. 목차를 통해 저자가 작품을 어떤 구조와 방향으로, 어떤 목적과 주제로, 그리고 어떤 순서로 작성했는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목차를 통해 원하는 부분만 빠르게 찾을 수 있어,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목차의 페이지 번호를 깔끔하게 정렬하고 일관성 있게 구성하면, 한 눈에 알아보기 쉬워지고 사용자 경험이 향상됩니다.

목차를 만들 때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목차 점선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단한 목차 구성보다는 (특히 목차 리스트가 많을수록) 점선으로 정리하게 되면 한눈에 보기에도 좋고 깔끔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 방법, 한글 목차 점선 자동 생성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 – 문단 모양 설정 및 차례 만들기 방법을 통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 (1) 문단 모양 설정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 첫 번째 방법은 문단 모양 설정을 통한 방법 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문단 모양 설정을 통해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1. 목차로 만들 영역 선택

우선 목차로 만들 영역을 선택해줍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영역을 선택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주면 됩니다.

한글 목차 점선

2. 편집 > “문단 모양” 선

상단의 메뉴 중에 편집 메뉴를 선택한 다음, 리본 메뉴 중에 “문단 모양”을 선택해줍니다.

한글 목차 점선

3. 문단 모양 > “탭 설정” 선택 > 탭 종류 : 오른쪽, 탭 위치 : 425 입력 > 추가 선택 > “설정” 선택

문단 모양 팝업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탭 설정”을 선택해준 다음,

탭 종류를 “오른쪽”을 선택하고
채울 모양을 점선 모양
탭 위치를 425.0 pt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하단의 탭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이 상태에서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

한글 목차 점선

4. 목차 끝 부분으로 커서 이동 > “TAB”키 누르기 > 페이지 번호 입력

각 행의 목차 끝 부분으로 커서를 이동시킨 다음, “TAB” 키를 누릅니다.

한글 목차 점선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글 목차 점선이 자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선 끝에서 페이지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한글 목차 점선

각각에 대해 한글 목차 점선 자동 생성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목차 구성이 가능합니다.

한글 목차 점선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 (2) 도구 – 차례 만들기

두 번째 방법은 도구 탭의 차례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1. 도구 > 제목/차례 > “차례 만들기” 선택

상단의 도구 메뉴를 선택한 다음, 리본 메뉴에서 “제목/차례”를 선택하고 “차례 만들기”를 눌러 줍니다.

한글 목차 점선

2. 차례 만들기 > 표/그림/수식 차례 체크 해제 > 탭 모양 : 오른쪽 탭 > “만들기” 선택

​차례 만들기 팝업창이 나타나면 표 차례 / 그림 차례 / 수식 차례 체크를 해제한 다음, 탭 모양 부분에서 “오른쪽 탭”을 선택하고 점선을 선택한 다음 “만들기”를 선택해줍니다.

한글 목차 점선

4. 목차 끝 부분으로 커서 이동 > “TAB”키 선택 > 페이지 번호 입력

앞선 방법과 동일하게 각 행의 목차 끝 부분으로 커서를 이동시킨 다음, “TAB” 키를 누릅니다.​

한글 목차 점선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글 목차 점선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끝에 페이지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한글 목차 점선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의 고객센터 FAQ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목차 점선 만들기 방법, 한글 목차 점선 자동 생성 방법에 대해서 2가지 방법 – 문단 모양 설정 및 차례 만들기 방법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한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워터마크 만들기 2가지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 (특정 페이지만 깔끔하게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