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 (특정 페이지만 깔끔하게 삭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쪽보기 기능을 통해 “쪽지우기”를 하여 특정 한글 페이지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은 대한민국에서 개발된 워드 프로세서(문서 작성 프로그램)입니다. 한글 프로그램은 아래아한글 1.0이라는 이름으로 1989년에 처음 출시되어, 이미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한글 프로그램은 대한민국에서는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고 누구나 익숙하게 느끼는 문서 작성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에서 주관하는 시험에서도 한글 프로그램의 활용능력이 테스트되는 등, 국내에서는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특히 관공서나 학교 등에서는 HWP 문서 서식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HWP 문서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널리 통용되는 포맷이지만 외국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문서 포맷으로 MS워드의 DOCX로 변환하는 방법 (MS사에서 공식 지원)에 대해 정리한 바 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은 다양한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파일 포맷 또한 HWPX 등으로 변경되고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한글 프로그램도 등장하여, 온라인에서 문서 작성이 가능해지는 등 한글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길게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특정 페이지를 깔끔하게 삭제해야하는 일(=특정 한글 페이지 삭제가 필요한 경우)이 생기는데요, 보통 이러한 경우 백스페이스키를 눌러서 글자를 지우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원하는 페이지만 삭제가 어려운 경우가 있고 여러 페이지를 삭제해야 하는 경우에는 매우 번거롭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특정 한글 페이지 삭제가 필요할 때 스프링노트에서 한페이지를 찢어서 없애는 방법처럼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쪽 지우기 방법인데요, 첫 번째 방법은 쪽 모양 보기 모드 상에서 특정 페이지를 삭제하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쪽 맞춤 보기 모드에서 한글 페이지 삭제 방법 입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방법 (1) 쪽 모양 보기 > 쪽 지우기

첫 번째 한글 특정 페이지만 지우는 방법은 쪽 모양 보기 상태에서 원하는 페이지(쪽)만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1. 보기 > 작업 창 > “쪽 모양 보기” 선택

상단 메뉴에 있는 “보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작업창” > “쪽 모양 보기” 순서대로 선택해줍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2. 쪽 모양 보기 > 삭제할 페이지 선택 > “쪽 지우기” 선택

쪽 모양 보기를 선택하면 화면 우측에 현재 작업하고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면서 작업 중인 여러 페이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특정 한글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해당 페이지를 선택하고 “DEL”키를 누르거나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선택한 다음 “쪽 지우기”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한글 페이지가 깔끔하게 삭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약간 번거로운 단점이 있다면 한번에 한 페이지 밖에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 페이지를 삭제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문서를 모두 완성한 다음 전체적인 페이지를 보면서 작업할 때 유용하지만 만약 작업하는 도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쪽 지우기를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편리합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방법 (2) 쪽 맞춤 > 쪽 지우기

두 번째 한글 특정 페이지만 지우는 방법은 쪽 맞춤 보기 상태에서 원하는 페이지(쪽)만 삭제하는 방법 입니다. 화면을 가리는 쪽 모양 보기가 없이 보통 문서를 작업하는 워크스페이스 상에서 쪽 지우기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기 > 리본 메뉴 상의 “쪽 맞춤” 선택

상단 메뉴에 있는 “보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상단 리본 메뉴에 있는 “쪽 맞춤”을 순서대로 선택해줍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2. 삭제를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 > 상단 메뉴 “쪽” > “쪽 지우기” 선택

쪽 맞춤 보기 상태에서 삭제를 원하는 쪽으로 워크스페이스 상에서 넘어간 다음, 상단 메뉴 상의 “쪽”을 선택한 다음 “쪽 지우기”를 선택하면 해당 한글 페이지가 삭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글 페이지 삭제

두 번째 방법은 문서 작업을 하는 와중에 별도의 화면을 가리는 쪽 모양 보기 모드가 아닌 쪽 맞춤으로 바로 특정 쪽을 삭제하거나 할 수 있어 문서 작업 흐름이 끊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글에서 특정 페이지만 삭제를 할 때 글자를 블럭을 씌워서 삭제하거나 가만히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페이지를 삭제하는 방식보다 한글 특정 페이지를 쉽고 빠르게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쪽 지우기 2가지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특정 한글 페이지 삭제가 필요할 때 스프링노트에서 한페이지를 찢어서 없애는 방법처럼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 지워짐 1초 해결 방법 (삽입 잠금 설정 방법)

한글 글자수 세기 5초 끝내기 (+단축키 및 글자수 상시 노출 설정 꿀팁)

2 thoughts on “한컴오피스 한글 페이지 삭제 2가지 방법 (특정 페이지만 깔끔하게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