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및 추가, 플레이리스트 수정 방법 1분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방법, 유튜브 뮤직의 플레이리스트를 전체삭제하거나 부분삭제 또는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구독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얻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뮤직 앱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 플랫폼의 일부로, 국내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들은 이 앱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의 주요 매력 중 하나는 독특한 콘텐츠 제공입니다. 다른 대한민국 주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예를 들어 멜론, 지니, FLO, 벅스 등)은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지만, 유튜브 뮤직은 특히 버스킹 공연 노래, 해외곡, 배경음악(BGM) 등을 포함한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더 다양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며, 많은 사용자들이 유튜브 뮤직을 다른 음원 서비스와 함께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유튜브 뮤직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뮤직은 국내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인 멜론과의 시장 점유율 격차를 줄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국내 음악 앱들의 점유율도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뮤직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기존 음악 앱들과 다른 점이 있어서,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기본 사용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앱은 유튜브의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다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는 사용 경험이 다릅니다. 특히 기본적인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을 만들고 삭제하는 방법은 어떤 이유로 인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전체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방법과 함께 플레이리스트 내에 개별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체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방법

전체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리스트 삭제를 위해서는 우선 보관함 내에 있는 유튜브 재생목록을 확인하고 삭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1.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 확인 > 삭제할 재생목록 우측 끝 점 세개 선택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 확인을 위해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보관함에 있는 재생 목록 중에 삭제를 원하는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점 세개를 눌러 줍니다.

참고로 유튜브 뮤직 보관함 안에는 사용자가 만든 재생목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보관함은 재생목록을 포함한 모든 음악 콘텐츠를 관리하는 상위 개념입니다.

보관함의 역할: 유튜브 뮤직에서 '보관함'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음악, 앨범, 아티스트, 그리고 재생목록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이는 마치 개인 음악 도서관과 같으며, 여기에 저장된 컨텐츠는 언제든지 쉽게 접근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노래를 '좋아요'하거나, 앨범을 저장하거나, 특정 아티스트를 팔로우할 때, 이 모든 정보가 보관함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즉, 보관함은 사용자의 음악 취향과 관심사를 반영하는 공간입니다.

재생목록의 역할: 재생목록은 사용자가 선택한 여러 곡을 그룹화하여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특정 기분, 활동, 장르 또는 어떤 테마에 맞춰 여러 곡을 모아둔 리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용 재생목록', '휴식용 재생목록', '최애 팝송 목록' 등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재생목록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2.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해당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를 위해서는 하단에서 팝업이 나타나면 “재생목록 삭제”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재생목록 자체를 지울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선택한 다음 재생목록 삭제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한번 더 나타나는데, 확인 버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을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수정 방법

가끔 유튜브 재생목록 내 일부 곡을 삭제 또는 추가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재생목록 내 개별 곡을 선택적으로 삭제하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내 음악 개별 삭제 방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내 음악을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 확인 > 수정할 재생목록 선택
유튜브 뮤직 재생 목록 확인을 위해서는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보관함에 있는 재생 목록 중에 수정을 원하는 항목자체를 선택해 줍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2. 해당 재생목록 내 곡 리스트 확인 > 수정할 음악 우측 끝 점 세개 선택
재생목록 내 곡 리스트가 나타나면, 재생 음악 리스트 중에 삭제를 원하는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점 세개를 눌러 줍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3. 하단 팝업 > “재생목록에서 삭제” 선택
해당 곡에 대한 하단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 가장 하단에 위치한 “재생목록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해당 곡은 재생목록에서 지워지게 됩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내 음악 개별 추가 방법

반대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내 음악을 개별적으로 찾아서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1. 재생목록에 추가를 원하는 노래 검색 > 해당 노래 항목 점 세개 선택
다시 유튜브 뮤직 앱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에 추가하려는 음악을 검색해줍니다. 검색 결과가 나타나면 해당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점 세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2. 하단 팝업 > “재생목록에 저장” 선택 > 추가를 원하는 재생목록 선택
그 다음 하단에 팝업창이 나타나면 “재생목록에 저장” 버튼을 선택 합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마지막으로 재생목록 리스트가 나타나면 저장을 원하는 재생목록을 선택합니다.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뮤직 고객센터에서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만들기 및 수정 방법에 대해 FAQ를 통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전체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방법과 함께 플레이리스트 내에 개별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 삭제 (수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뮤직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방법 1분 해결 방법 (YouTube music 고음질 설정)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유튜브뮤직 자동종료 10초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