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갤럭시 사진 워터마크 및 스티커 삭제 1분 해결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갤럭시 카메라로 사진을 찍은 날짜와 시간을 없애거나 변경하는 방법과 더불어 갤럭시 사진 날짜 정보가 포함된 워터마크나 스티커를 삭제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앱으로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에는 날짜와 시간이 자동으로 기록되어 메타데이터에 저장되는데요, 이 메타데이터란 이미지 파일에 포함된 부가적인 정보로 사진이 언제 어떻게 찍혔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가끔 이러한 메타데이터에 저장된 날짜와 시간을 변경하거나 삭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카메라의 시계 설정이 잘못되어 이상한 날짜나 시간이 기록되거나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수정하여 올바른 정보로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 중 다른 나라의 다른 시간대에서 찍은 사진의 경우, 사진의 날짜와 시간을 현지 시간에 맞게 조정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프라이버시를 위해 사진이 찍힌 날짜와 시간을 지워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게다가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 중에는 사진에 날짜나 시간을 워터마크나 스티커 형태로 추가하는 옵션이 있는데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 사진에 시간과 날짜 정보를 추가했다면, 나중에 이 정보를 삭제하고 싶을 때 이를 함께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방법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메타데이터 내의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사진 스티커 또는 워터마크로 사진에 날짜를 표시해둔 경우 이를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방법 (메타데이터)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은 갤럭시는 사진의 날짜/시간 정보로 사진이 정렬되기 때문에 날짜 자체를 지울 수는 없고, 사진을 찍은 날짜 정보를 없애고자 할 때에는 보통 사진을 가장 앞선 시간대로 설정하여 초기화된 상태로 보이도록 합니다.

사진 메타데이터란?

사진의 메타데이터는 사진 파일에 포함된 추가 정보로, 사진 자체 외에 사진에 대한 여러 세부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이 메타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주요 정보가 포함됩니다.

기본 정보 (Basic Information): 사진의 파일명, 파일 형식 (예: JPG, PNG), 파일 크기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정보는 사진을 관리하거나 분류할 때 유용합니다.

촬영 정보 (Exif Data): 이 부분에는 사진이 찍힌 날짜와 시간, 카메라 모델, 렌즈 종류, 셔터 속도, 조리개 값, ISO 값, 초점 거리 등 촬영에 사용된 기술적인 설정이 포함됩니다. 이 정보는 사진가들이 사진을 분석하거나, 비슷한 조건에서 다시 촬영할 때 도움이 됩니다.

위치 정보 (Geolocation Data): 일부 카메라나 스마트폰은 사진을 찍을 때 GPS를 사용하여 사진이 찍힌 위치의 위도와 경도를 메타데이터에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사진이 어디에서 찍혔는지 알 수 있습니다.

1. 갤럭시 갤러리앱 실행 > 사진 선택 > 우측하단 점 세개 > “상세정보” 선택하기
갤럭시 갤러리앱을 실행시킨 다음, 날짜 시간 정보를 수정할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세로로 점 세개 추가 메뉴를 열어준 다음, 팝업 설정 화면에서 “상세정보”를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2. 위치 정보 확인 가능 > 편집 버튼 선택하기
상세 정보 화면에서 바로 위치 정보와 함께 해당 사진을 찍은 위치가 지도 상에 나타납니다. 위치정보 삭제를 위해서는 팝업 화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위치정보 삭제

3. 상세 정보 > 날짜 시간 정보 선택 > 날짜 및 시간 맨 앞으로 변경
상세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위의 날짜 시간 정보가 나타난 항목을 선택한 다음, 하단에 나타난 팝업에서 날짜 및 시간 정보를 수정해주면 되는데요, 날짜와 시간은 상단에 있는 탭을 눌러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사진 날짜 정보 자체를 삭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를 위해서는 날짜를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맨 앞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완전히 갤럭시 사진 날짜 정보 지우기를 위해서는 파일명도 변경해야 합니다. 갤럭시 사진의 경우 파일명에 날짜 정보가 같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파일명으로 본래 찍었던 날짜를 추측할 수 있기 떄문에 만일 날짜 시간 정보를 완전히 없애야 한다면 파일명 변경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갤럭시 사진 파일명 변경하기

갤럭시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파일명에 사진을 찍은 날짜가 자동으로 함께 저장 됩니다. 그러므로 완전한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를 위해서는 파일명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함께 수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사진 파일명 변경 방법은 해당 화면에서 파일명 부분을 선택한 다음, 파일명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변경이 완료된 다음, 우측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참고로 삼성서비스센터 FAQ에서도 촬영한 사진의 상세정보 – 메타데이터 확인 및 변경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방법 (워터마크, 스티커)

갤럭시 사진 날짜 표시를 위해서 사진 속에 날짜/시간 정보가 포함된 워터마크를 삽입하거나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를 위해서는 이러한 워터마크와 스티커 또한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1. 갤럭시 갤러리앱 실행 > 사진 선택 > 좌측하단 수정/편집 버튼(연필 모양) 선택
아래와 같이 날짜 정보가 포함된 워터마크/스티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갤럭시 갤러리앱을 실행시킨 다음, 해당 이미지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좌측 하단에 있는 연필 모양의 수정/편집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2. 우측 상단 “원본 복원” 선택
해당 사진에 대한 상세 편집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원본 복원”을 눌러주면 됩니다.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을 통해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 메타데이터, 워터마크/스티커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방법에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메타데이터 내의 갤럭시 사진 날짜 지우기,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사진 스티커 또는 워터마크로 사진에 날짜를 표시해둔 경우 이를 지우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닏.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카메라 또는 갤러리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좌우반전 설정 및 갤럭시 카메라 격자(수직/수평 안내선) 설정 1분내 끝내기

갤럭시 카메라 소리끄기, 갤럭시 카메라 무음 3분내 해결 (무음카메라앱 X)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