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유튜브뮤직 자동종료 10초내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 유튜브 뮤직 자동종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는 페이팔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 스티브 천, 자베드 카림이 공동으로 만들었는데요, 2005년 2월에 만들어졌으니 생각보다 역사가 길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지금은 퇴출된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해 서비스를 해서 최적화를 통해 인기를 끌었는데요, 실은 트래픽량이나 아류 사이트들로 인해서 2006년 구글에 인수된 후에도 한동안을 적자를 면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어느새 전세계에서 일상 생활에 뗄레야 뗄 수 없는 독보적인 비디오 플랫폼이 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의 경우에는 유저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강의나 음악 감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특히 백색소음처럼 잔잔한 소음을 즐기며 잠에 잠들기 전에 영상을 틀고 취침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이 든 후에 유튜브 자동종료가 되었으면 하는데 계속 영상을 켜두면 꺼지지 않아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알고보면 굉장히 간단한 설정 기능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방법에 대해 2가지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자체 기능 설정 –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통한 방법과, 아이폰 자체 타이머 기능을 통해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기능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유튜브의 경우 자체 기능이 있지만 유튜브 뮤직의 경우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등의 자체 기능이 없어 아이폰 유튜브뮤직 자동종료를 위해서는 아이폰 자체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1) 유튜브 시청 중단 알림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첫 번째 방법은 유튜브의 자체 기능인 “시청 중단 알림” 기능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실행 >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선택

유튜브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2. 내 프로필 설정 > “시청 시간” 선택

내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하단에 보이는 “시청 시간”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3. 시청 시간 >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선택

시청 시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시청 시간 화면에서 오늘 사용한 시간, 지난 7일 동안 사용한 시간을 볼 수 있는데요, YouTube 시간 관리 도구에서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의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4. 알림 빈도 (타이머 설정)

좀 텍스트 네이밍이 이상한데요 “알림 빈도”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기본 설정도 애매하게 1시간 15분으로 나타나는데요, 기본 1시간 15분으로 되어있으며 5분 간격으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1시간 뒤에 영상이 종료되었으면 좋겠다고 싶으면 1시간으로 설정한 다음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예를 들어 5분으로 설정해두었다면 자려고 누워서 숙면을 위한 ASMR 등을 틀어 둔 상태에서 5분 후에 알람이 나타나면서 영상이 멈추고 그대로 두면 꺼지는 구조 입니다.

가령 시청 시간이 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정을 누르시면 다시 알림 재설정을 할 수 있으며 닫기 버튼을 누르면 시청하던 영상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를 위한 방법이지만 사실은 영상 재생이 자동으로 멈추게 하는 기능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긴 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2) 아이폰 타이머 실행 중단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두 번째 방법은 아이폰의 자체 기능인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면 실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른 앱들도 실행 중단이 가능하며 유튜브 뮤직앱의 경우에는 자동종료 기능이 없으므로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타이머 실행 중단 기능을 사용하면 아이폰 유튜브뮤직 자동종료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 합니다.

1. 아이폰 제어센터 > 시계 모양 아이콘 선택 (또는 시계 앱 실행)

​아래와 같은 제어센터에서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시계앱을 실행시키거나 시계앱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참고로 아래 이미지와 같은 제어센터를 열기 위해서는, FaceID 모델이면 위의 사진처럼 우측 상단에서 쓸어내리면 되고 TouchID (홈버튼이 있는) 모델이면 우측 하단에서 화면을 쓸어 올려주면 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2. 시계앱 > 타이머 > “타이머 종료 시” 선택

​시계 앱이 열리면 우측 하단에 있는 “타이머”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 “타이머 종료 시” 항목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3. 타이머 종료 시 > “실행 중단” 선택 > “설정” 선택

​타이머 종료 시 선택 화면에서 “실행 중단”을 눌러줍니다. 만약 여기에서 다른 알림 소리를 선택하면 취침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리를 듣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카운트가 시작되고 타이머 종료 시 “실행 중단”으로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해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유튜브 앱 뿐만 아니라 유튜브뮤직을 포함한 다른 앱들도 시간이 되면 실행 중단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아이폰 타이머 설정 – 실행 중단 관련해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PIP 끄기 2분내 끝내기, PIP 켜기 설정 및 사용법

유튜브 렉, 유튜브 느려짐 및 딜레이 10초만에 해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