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속도 느려졌을 때 : IPTIME 속도 빠르게 최적 채널 탐색 및 1분내 설정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와이파이 속도가 갑자기 느려졌을 때 그 이유를 찾아보고 예시로 iptime 속도 상승을 위해 공유기 설정을 통해 채널 탐색 및 설정을 통한 와이파이 속도 향상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잘 사용하던 와이파이 연결이 최근 들어 자주 끊김 현상이 일어나거나 속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공유기 초기화 등을 해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무리 초기화를 진행해도 다시 시간이 지나면 여전히 와이파이 속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주변 무선네트워크 현황을 탐색해보고 간섭 현상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에 지나치게 많은 무선 네트워크가 있다면 무선 간섭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갑자기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와이파이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공유기 최적 채널을 탐색을 통해 iptime을 예시로 하여 iptime 속도 빠르게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와이파이 속도, AP 인터넷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이유

우선 갑자기 와이파이 속도,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다면 주변 무선 네트워크 현황을 검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무선 네트워크, AP현황을 찾아봤을 때 지나치게 많은 무선 네트워크가 잡힌다면 무선 간섭 탓에 와이파이 성능이 떨어졌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iptime 인터넷 속도

예를 들어 내가 6번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 때,

위의 이미지에서 채널 상단에 그려진 구름 두께 정도를 무선 간섭의 세기라고 한다면 6개의 무선네트워크가 동시에 사용될 때 채널 6번은 매우 신호 간섭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가 갑자기 느려졌다면 이런 무선 네트워크 간의 신호 간섭 이유가 큽니다.

이럴 경우 채널 13번 등으로 채널 변경이 필요합니다.

즉 공유기 설정을 통해 최적의 채널로 변경해주면 인터넷 속도를 좀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까지도 주로 많이 사용되는 와이파이 장비는 대부분 대부분 2.4GHz 주파수 대역을 쓰는데요, 2.4GHz 와이파이가 5GHz 와이파이에 비해 신호 간섭에 취약한 편 입니다.

2.4GHz 와이파이는 채널을 5MHz 단위로 촘촘하게 배치해 사용하는 반면 5GHz 와이파이는 20MHz 단위로 배치해 쓰는데, 한 개의 채널은 보통 인접 40MHz의 주파수에 간섭 노이즈를 발생시키는 구조입니다.
2.4GHz 와이파이의 경우 인접 8개 채널에 노이즈를 발생시키지만 5GHz 와이파이는 2개 채널에만 간섭이 생기므로 만일 굉장히 많은 무선 네트워크가 주변에 잡힌다면 5GHz 와이파이 사용을 추천합니다.

그럼 아래 세션에서는 iptime 기기를 예시고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iptime 속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IPTIME 속도 빠르게 최적 채널 설정 하는 방법

그러면 와이파이가 갑자기 느려졌을 때 iptime를 예시로 공유기 최적 채널 탐색을 통해 iptime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http://192.168.0.1 을 입력)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통해 http://192.168.0.1 입력 후 이동하여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2. iptime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초기 로그인 이름 및 암호 admin)

관리자페이지 접속을 위해서는 로그인 이름과 패스워드가 필요한데요, 설정이 안된 상태라면 로그인 이름 admin 비밀번호 또한 동일하게 admi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만일 아무리 해도 로그인 이름과 로그인 암호가 기억이 안난다면 아래 포스팅과 같이 iptime 초기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IPTIME 비밀번호 찾기

3. 로그인 완료 > “관리도구” 선택

iptime 관리자페이지에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가장 왼쪽에 있는 항목인 “관리도구”를 눌러줍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4. 관리도구 > “무선 설정/보안” 선택하기

iptime의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 화면에 진입하면 왼측에 설정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무선 설정/보안”이라는 항목을 누릅니다.

IPTIME 비밀번호 찾기

5. 무선 설정/보안 > “채널 검색” 선택

무선 설정/보안 화면에서 채널 부분 오른쪽에 “채널 검색”이라고 적힌 버튼을 눌러줍니다.

iptime 속도

5. 최적의 채널을 검색 중

iptime의 경우 최적의 채널을 자동으로 검색해줍니다. “최적의 채널을 검색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창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iptime 속도

6. 최적의 채널 검색 결과 표시 > 해당 채널 선택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적의 채널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해당 채널 간섭이 일어나는 AP도 함께 검색이 되는데요, iptime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최적의 채널로 검색된 채널을 선택해줍니다.

iptime 인터넷 속도

7. 최적의 채널 선택 > 우측 하단 “적용” 버튼 선택

최적의 채널로 선택된 해당 채널을 선택해준 다음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iptime 인터넷 속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갑자기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졌을 때 최적의 채널 선택을 통해 AP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며 iptime을 예시로 iptime 속도가 빨라지도록 채널 최적화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iptime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초기화 리셋 1분내 해결 방법

IPTIME 비밀번호 찾기, IPTIME 비밀번호 설정 1분만에 해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