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1분내 끝내기 (아이폰 메모 사라짐 해결 3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방법,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메모 앱의 경우에는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기능도 다양하고 icloud에 연동되어 다양한 기기에서 편집작업이 가능한 특징도 존재하며 암호 설정 시 누군가 함부로 열람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메모의 경우, 연동성이 높은 만큼 갑자기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개 아이폰 메모가 사라지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실수로 메모를 삭제함
  2.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모든 메모가 사라졌음
  3. 아이폰 메모 동기화에 실패함
  4. 아이폰 계정 설정을 변경함

사실 위와 같은 4가지 경우 모두 아이폰을 탈옥하였다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다든지 이유가 아니라면 대부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복구가 가능합니다.

우선 먼저 아이폰(또는 아이패드)를 재부팅한 다음에 계속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가 계속된다면, 아래와 같은 3가지 방법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방법,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 해결을 위한 3가지 방법 – (1) 아이폰 메모 삭제 복구, (2) 아이폰 메모 iCloud 동기화, (3) 아이폰 메일 계정 동기화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1) 삭제된 메모 복구하기

아이폰 메모는 실수로 삭제했다고 해서 바로 모든 내용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아이폰 메모는 삭제하면 “최근 삭제한 항목”으로 옮겨가서 30일 동안 보관되었다가 영구적으로 삭제되는 구조로 30일 동안은 언제든지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가 가능합니다.

“최근 삭제된 항목”을 통해 실수로 삭제한 아이폰 메모 복구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메모 폴더 > “최근 삭제된 항목” 누르기

먼저 아래 좌측 이미지와 같이 메모 리스트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 폴더” 버튼을 선택하여 아이폰 메모 폴더 화면으로 이동해줍니다. 그 다음, iCloud의 “최근 삭제된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메모 복구

2. 편집 > 복구할 메모 항목 선택 > “메모”로 이동

아래와 같이 “최근 삭제된 항목”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에 있는 “편집” 버튼을 선택한 다음, 아이폰 메모 복구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좌측 하단의 “이동”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메모 복구

그 다음 사용 중인 메모 폴더를 눌러서 이동해주면 해당 아이폰 메모 복구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1분내 끝내기 (아이폰 메모 사라짐 해결 3가지 방법)

또는 “최근 삭제된 항목” 화면에서 해당 항목을 좌측으로 밀면 나타나는 항목 중에 서류가방 처럼 생긴 파란색 버튼을 눌러주면 아이폰 메모 복구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복구

추가로 아이폰 메모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최근 삭제된 항목”에서 30일간 유지되고 해당 기간이 지나면 영구적으로 삭제되는데요, 최대 40일이 소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iCloud 또는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한 기기에서 최근 삭제한 아이폰 메모 항목에 대한 복구, 편집에 대해서는 애플 iCloud 설명서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2) iCloud 메모 동기화 확인

간혹 기기변경을 하였거나 설정 변경 실수, 기기오류 등을 통해 iCloud 메모 동기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iCloud에서 메모 동기화가 되어 있지 않아 아이폰 메모 사라짐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iCloud 메모 동기화 설정을 통해 의외로 사라진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가 손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iCloud 메모 동기화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이폰 기본 설정 > “Apple ID” 항목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가장 상단에 있는 Apple ID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2. Apple ID > “iCloud” 선택

Apple ID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 나타나는 “iCloud”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3. iCloud > “모두보기” 선택 > “메모” 선택

iCloud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iCLOUD를 사용하는 앱” 항목 부분에 나타나는 “모두 보기”를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iCloud를 사용하는 앱 리스트가 나타나면 “메모”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4. 메모 > “이 iPhone 동기화” 활성화

iCloud 메모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이 iPhone 동기화” 부분을 활성화 설정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3) 이메일 계정 메모 동기화 확인

아이폰 메모의 경우 이메일 계정에 동기화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 이메일 계정 동기화가 꺼져 있어 아이폰 메모가 사라지는 경우 또한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활성화하여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가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설정 > “Mail” 선택

아이폰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스크롤을 내려서 “Mail”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2. Mail > “계정” 선택

Mail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계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3. 계정 > 이메일 계정 선택

계정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Gmail과 같은 이메일 계정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4. 이메일 계정 > 메모 항목 동기화 여부 확인

이메일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메모 항목 우측 끝 토글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위와 같은 3가지 방법으로 사용자가 실수로 삭제하였거나 iCloud 동기화 또는 메일 계정 동기화가 꺼져 있어 발생되는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도 여기 링크를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아이팟터치에서 메모가 유실된 경우” 해결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되돌리기 방법, 아이폰 메모 사라짐 문제 해결을 위한 3가지 방법 – (1) 아이폰 메모 삭제 복구, (2) 아이폰 메모 iCloud 동기화, (3) 아이폰 메일 계정 동기화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메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변경, 메모 비밀번호 없애기 초기화 1분내 끝내기 방법

아이폰 메모 잠금 비밀번호 설정 10초만에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