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대응 꿀팁 3가지 및 아이폰 메모 암호 재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잊어버렸을때 대응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기본 메모앱은 최적화도 잘되어 있고 기능도 다양하며 인터페이스도 쓸만하여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요, 아이폰 iOS 뿐만 아니라 맥북의 macOS 운영 체제에서도 (OS X Mountain Lion이후 별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 iCloud 서비스를 사용하여 기기 간에 데이터 동기화를 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하여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주변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 기본 메모앱을 통해 크고 작은 많은 메모들을 저장해두곤 하는데요,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되면 안되는 보안 업무 정보나 민감한 개인 정보 등을 메모에 적어 넣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설정을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방법은 여기 포스팅에 정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만든 아이폰 잠금 메모의 경우 간혹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문제는아이폰 메모 비번을 잊어버렸을 때는 복구 방법이 없다는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메모의 잠금을 해제하려면 메모를 잠글 때 사용한 암호 입력이 원칙이라 크게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메모를 설정했을 때의 케이스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의 아이폰 메모앱 비밀번호 정책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대응 방법 3가지와 함께 아이폰 메모 암호 재설정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메모 암호 정책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메모의 잠금을 해제하려면 메모를 잠글 때 사용한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애플에서도 잠긴 메모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법이 없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 링크)

새 암호를 생성할 수 있지만 새 암호로는 이전 메모에 접근할 수 없으며 이후 생성하는 메모만 새 암호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 메모 암호, 비밀번호는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메모 비밀번호가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복구할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메모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서드파티 비밀번호 관리자 앱 등에 직접 저장하지 않은 경우, 해당 메모에 걸린 잠금을 실질적으로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애플조차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설정 시점에서 생체인증을 활성화해두었다거나 힌트를 미리 입력해두었다면 완전히 해결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고, 이후 메모 암호 재설정도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대응 방법 3가지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를 까먹었을때 대응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1번과 2번을 통해서 아이폰 메모 암호 해제를 하거나 암호를 기억해내지 못한다면 3번과 같이 아이폰 암호 재설정을 진행해야합니다.

단, 재설정한 이후에는 메모에서 사용하는 암호가 변경되지만, 이전 암호로 잠근 메모는 기존 암호가 유지되므로 해당 메모의 암호를 찾기 전까지는 해당 메모를 열 수는 없습니다.

메모 비밀번호로 잠금을 설정한 시점에 터치 ID나 페이스 ID를 활성화한 경우

만일 해당 잠금 메모에 대해 비밀번호 설정 시점에 생체인증인 터치ID 또는 페이스ID를 활성화했다면 각 생체신호로 잠금 해제가 가능합니다.

터치 ID나 페이스 ID 활성화를 하지 않았지만 힌트를 입력한 경우

생체인증을 활성화하지 않았던 경우에는 이전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데요,

만약 당시 힌트를 입력해두었다면 비밀번호를 2번 잘못 입력하면 미리 입력한 힌트가 나타나므로 이를 참고하여 비밀번호를 유추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아이폰 메모 암호 재설정

만일 기존 아이폰 메모 암호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이전 메모는 열수 없지만 이후 메모에 대해서는 암호 설정이 필요하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 메모 암호 재설정 진행이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재설정한 이후에는 메모에서 사용하는 암호가 변경되지만, 이전 암호로 잠근 메모는 기존 암호가 유지되므로 해당 메모의 암호를 찾기 전까지는 해당 메모를 열 수는 없습니다.

1. 설정 > “메모” 누르기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메모” 항목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메모 설정 항목은 좀 더 스크롤을 내려야 나타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메모 > “암호” 선택

메모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중간 즈음에 보이는 “암호”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3. 메모 암호 설정 > “암호 재설정” 선택

메모 암호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면 iCloud와 계정 이메일이 상단에 나타나는데요,

해당 화면에서 Face ID 사용 여부에 대한 설정과 암호 변경이 가능하며 가장 하단의 붉은색 글씨인 “암호 재설정”을 누르면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4. Apple ID 암호 입력

해당 방법은 iCloud 계정을 통해 앞으로 생성되는 메모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방법으로,

현재 사용중인 표시된 애플 계정 이메일에 대한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4. 메모 암호 재설정 하기

정상적으로 사용중인 iCloud 계정 이메일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하단에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다시 “암호 재설정”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그다음 암호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최초 암호를 설정했던 것과 동일하게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을 2번 입력한 다음, 힌트를 입력합니다.

이 때 추후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가 잘 기억나지 않을 때를 대비해서 “힌트” 항목은 꼭 입력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입력이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위와 같은 방법으로 통해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이후 적용되는 메모 암호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애플의 아이폰 메모앱 비밀번호 정책에 대해 정리한 다음, 아이폰 메모 암호 잊어버렸을때 대응 방법 3가지와 함께 아이폰 메모 암호 재설정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사진 잘 찍는법 2분 내 마스터 (인물사진 전문가 노하우 대공개)

아이폰 문자 차단 및 알림 가리기, 차단 리스트 확인 3가지 정리 (아이폰 스팸 차단)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