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앱타이머 사용법, 유튜브 앱타이머 시청시간 설정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앱타이머 사용법, 갤럭시의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에 있는 앱타이머 사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갤럭시 앱타이머 설정을 통해 가장 중독성이 강한 유튜브 시청 시간 설정 예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에 대한 걱정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이러한 문제가 가속화되어 사회적 문제로 크게 떠오르기 시작한 듯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정신적/신체적 건강 문제가 발생할 확률도 함께 높아지고 있고 점차 스마트폰 과의존이나 인터넷 게임 장애, SNS 중독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청소년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도 꾸준히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이러한 스마트폰 중독을 막기 위해 화면이 켜져 있던 시간과 앱 및 기능별 사용 횟수 등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앱별 사용 시간을 제한하거나 알림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안드로이드 OS의 경우에는 “디지털 웹빙”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설정이 가능하며, 아이폰의 iOS의 경우에는 “스크린타임” 기능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며 iOS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아래 글을 통해 해당 방법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앱잠금 스크린타임 활용 앱시간제한 3분만에 설정 방법

아이들 스마트폰 아이폰 공신폰 만들기 4가지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os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웰빙” 기능 통해 갤럭시 앱타이머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고, 유튜브를 예시로 시청시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앱타이머란 무엇이고 어떠한 경우 활용되는지 가볍게 정리하고 갤럭시 앱타이머 설정을 통해 유튜브 사용 제한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기능이란?

갤럭시 앱타이머 기능은 실은 안드로이드 OS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웰빙” 기능으로 안드로이드 버젼 10이상에서 대부분 기능 동작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학교나 직장에서 일부 기능 조정이 있다면 사용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앱타이머 기능의 개요에 대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앱 타이머 기능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사용시간을 정해두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자면 유튜브 앱의 사용시간을 정해두면 자동으로 종료되게 할  수 있고 그 이상 사용이 불가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앱 타이머 기능 Use-case

유튜브 사용시간이 지나치게 많아서 일정 시간이 넘으면 시청 못하도록 설정하고 싶을 때 뿐만 아니라

취침 전에 유튜브를 보다 잠들 것 같은데 계속 재생돼서 데이터 소모가 되는 것을 방지하고 싶을 때 등의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디지털 웰빙과 앱타이머 기능은 안드로이드 고객 센터에서 간단하게 해당 기능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앱타이머를 통한 유튜브 시청 제한 방법

안드로이드 OS의 갤럭시 기기에서 디지털 웰빙 항목에 있는 앱타이머 기능을 통한 유튜브 시청 제한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갤럭시 기본 설정 앱 >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 선택

갤럭시 기본 설정 앱을 실행 시킨 다음,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2. 디지털 웰빙 > “앱 타이머” 선택

디지털 웰빙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서 중간 즈음에 앱 타이머 항목을 찾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3. 앱 타이머 > “유튜브” 찾기 (앱 타이머 설정할 어플리케이션 찾기) > 우측 모래시계 아이콘 선택

앱 타이머 화면에서 앱 검색을 통해 앱 타이머 설정을 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아줍니다.

이번에는 예시로 “유튜브”를 찾아서 앱타이머 설정을 할 예정입니다.

앱 타이머를 설정할 어플리케이션을 찾으면 앱 이름 하단에 사용 시간이 나타납니다. 해당 앱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모래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참고로 해당 항목을 눌러서 유튜브 사용 시간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유튜브 사용 시간이 나타나게 되며 하단의 앱 타이머 항목의 우측 끝에 있는 모래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4. 앱 타이머 시간 설정 > “완료” 선택

해당 앱의 앱 타이머 시간을 설정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사용 시간 제한이 설정 됩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갤럭시 앱타이머 설정 및 시청 시간이 지나게 되면

위와 같이 앱타이머 설정 후 시청 시간이 지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아이콘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비활성화 됩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또한 비활성화된 유튜브 아이콘을 선택하면 (유튜브의 경우) 아래와 같이 “YouTube 앱 타이머 시간 끝남”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유튜브를 더 이상 실행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팝업 창에서 “앱 타이머 편집” 텍스트 버튼을 눌러 앱 타이머 편집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앱타이머

오늘은 위와 같이 안드로이드 os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웰빙” 기능 통해 갤럭시 앱타이머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고, 유튜브를 예시로 시청시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앱타이머란 무엇이고 어떠한 경우 활용되는지 가볍게 정리하고 갤럭시 앱타이머 설정을 통해 유튜브 사용 제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소리끄기, 갤럭시 카메라 무음 3분내 해결 (무음카메라앱 X)

“갤럭시 지원되지 않는 코덱” 오류 해결 1분 내 방법 (재생 지원 코덱 확장자 리스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