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GOS 해제 3분내 끝내기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이슈 개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GOS 해제 방법, Game Optimizing Service라고 불리는 GOS 통한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사건 개요와 갤럭시 GOS 해제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갤럭시 GOS란 무엇이고 사용자들에게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사건”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갤럭시 GOS 해제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GOS란?

우선 갤럭시의 GOS는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원래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초당 프레임수, 화면 밝기, CPU 및 GPU 성능을 조절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사실 이 정도면 의도가 굉장히 훌륭하다고 판단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이의를 제기한 것은 발열 해소 및 배터리의 효율적 사용 의도를 넘어 지나치게 제약이 걸려 있어 낮은 성능을 보인다는 점 입니다.

우선 삼성전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GOS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게이머에게 가장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본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삼성에서 제공하는 게임 관련 앱인 게임런처, 게임툴즈, 게임튜너, 게임박스런처 등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서 게임 플레이 중 최적화 기능 뿐만 아니라 발열 억제 등 다양한 시스템 성능 향상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GOS 기능별 특징

1. 게임 시 발열 최적화
게임 시 발열이 발생하면, 시스템 성능을 조절해서 발열을 낮추도록 최적화합니다.

2. 게임 중 기기 최적화
게임에 버벅임 현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 해상도 변경 등을 통해서 게임 플레이 시 성능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타기기 대비 적은 메모리/적은 소모 전류/안정적인 성능 확보가 가능합니다.

3. 게임 중 CPU/GPU 최적화
작동하고 있는 CPU/GPU max clock을 조절하여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4. 게임 중 앱 관리
설치된 게임의 지표(해상도/FPS/CPU,GPU clock/발열) 등등을 이용하여 해당 게임 앱을 위한 최적화된 값을 찾아냅니다.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여 나은 게임 환경을 경험하세요.

삼성전자 갤럭시 GOS 설명

사실 이러한 GOS 자체는 2016년 갤럭시 S7부터 존재했었는데요, 갤럭시 S22이후에 와서야 공론화된 이유는 갤럭시 S20까지만 해도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던데다 GOS를 끄려고 하면 비활성화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GOS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이유는?

사실 이 일이 “삼성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사건”이라고 불릴 정도로 이슈화가 되는 이유는, 갤럭시 기본 탑재 앱인 Game Optimizing Service을 이용해 제품의 성능과 해상도를 낮추었으나, 이를 소비자에게 제대로 고지 하지 않고 벤치마킹 앱에선 정상 성능인 것처럼 구동되도록 하였다는 점 입니다.

사실 스로틀링(Throttling)은 어느 제조사가 갖고 있는 기능입니다. 스로틀링이란 CPU나 GPU가 지나치게 과열될 떄 기기의 손상을 막고자 클럭이나 전압을 강제로 낮추거나 전원을 꺼서 발열을 줄이는 것인데요,

갤럭시에도 물론 이런 매커니즘이 적용된 것은 당연하지만 문제는 너무 “임의적”으로 “지나치게” 발생된다는 점 입니다.

1. 발열과 관련 없이 항시 작동

보통 통상적인 스로틀링의 매커니즘은 폰의 온도가 높아지면 발열을 낮추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럭을 줄이는 식인데요, GOS는 이와 다르게 발열 여부와 상관없이 게임을 켜기만 하면 무조건 성능 제한이 걸리는 것이 문제 입니다.

2. 너무 지나친 성능 저하

사실 생각보다 심각한 성능 저하도 문제입니다. GOS를 사용하게 되면 성능이 거의 1/3~1/4 수준이 된다고 합니다. 명확한 공지 없이 비싼 돈을 주고 산 휴대폰 성능이 20~30% 깎이면 누구든지 화가 날 것 같습니다.


갤럭시 GOS 해제 방법

삼성전자에서는 통상적으로 스로틀링을 위한 기기의 발열 및 배터리 효율 증가를 위해서 했던 조치라고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과도하고 임의적인 성능저하에 많은 이슈를 제기했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갤럭시 GOS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게임 런처 실행

 우선 갤럭시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게임런처를 실행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2. 우측 하단 더보기 > “게임 부스터” 선택

게임 런처앱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작대기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게임 부스터”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GOS 해제

3. 게임 부스터 설정 > “실험실” 선택 > “게임 퍼포먼스 관리” 실행

게임 부스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실험실” 항목을 선택한 다음,

게임 부스터 실험실 화면에서 “게임 퍼포먼스 관리”를 활성화 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4. 갤럭시 설정 앱 > “어플리케이션” 선택

이제는 갤럭시 설정앱을 통해 GOS 기능을 비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갤럭시의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5. 애플리케이션 > 우측 상단 점 세개 > “특별한 접근” 선택

애플리케이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에 있는 아래로 점 세개가 있는 더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다음 나타난 팝업창에서 “특별한 접근”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3분내 끝내기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이슈 개요)

6. 특별한 접근 > “시스템 설정 변경” 선택

특별한 접근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시스템 설정 변경”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7. 시스템 설정 변경 > 점 세개 더보기 메뉴 > “시스템 앱 표시” 선택

시스템 설정 변경 화면이 나타나면 다시 우측 상단에 있는 하단으로 점 세개 더보기 메뉴에 들어가서 “시스템 앱 표시”를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GOS 해제

8. 시스템 설정 변경 > Game Optimizing Service 비활성화

이제 표시되지 않던 GOS(Game Optimizing Service)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서 비활성화를 하면 갤럭시 GOS 해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GOS 해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굉장히 메뉴 진입 Depth가 깊지만 갤럭시 GOS 해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서비스에서는 GOS 관련해서 여기 페이지를 통해 설정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갤럭시 GOS란 무엇이고 사용자들에게 “갤럭시 GOS 성능 조작 사건”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갤럭시 GOS 해제 설정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복구모드 진입 및 공장초기화, 캐쉬삭제 방법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변경 리셋 1분 내 설정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