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변경 리셋 1분 내 설정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갤럭시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변경 및 리셋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등의 채팅을 하다보면 입력하는 키보드자판 상단 부분에 추천되는 자동완성 단어나 문구들이 나타납니다.

처음 갤럭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다보면 이러한 자동완성 단어들은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단어들이 나타나서 쓸만하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계속 채팅을 하다 보면 점점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을 추천하는 단어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추천하는 단어들이 뭔가 이상하게 느껴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게 불편하게 느껴지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앞선 포스팅에서는 아예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설정 1분 내 방법

하지만 완전히 기능을 끄는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방법 외에도 이러한 추천문구를 초기화 시키는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방법도 있습니다.

즉,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하여 기본 단어 추천으로 되돌릴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자동완성 추천단어 문구추천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가 필요한 이유

우선 갤럭시 자동완성 기능의 실제 이름은 갤럭시 삼성키보드의 스마트입력 – 문구추천과 문구대체 기능입니다.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등의 채팅을 하다보면 입력하는 키보드자판 상단 부분에 추천되는 자동완성 단어나 문구들이 나타나는 생각보다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키보드 자동완성 “끄기”를 입력하면 하단에 자주 썼던 단어인 “쓰기”나 “후기”, “쏘기” 등이 나타나게 되는 구조입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즉, 사용자가 사용했던 문구를 활용하여 문구를 추천하거나 대체해주는 기능인데요,

문제는 사용자의 입력 패턴이나 히스토리에 따라 문구추천이 업데이트되는데요, 이게 점점 쌓이다 보면 오히려 불편한 일이 생기는 듯 합니다.

아래는 아무 생각 없이 문구추천이나 문구대체 기능을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돌았던 이미지인데요,

아이폰 자동완성 대참사

실은 이러한 갤럭시 자동완성 기능도 처음에는 사용하기가 편리했던 것처럼,

초기화하면 오히려 사용이 편리해지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리셋 설정 방법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설정은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설정과 비슷한 설정 항목에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 입력”이 아닌 “설정 초기화” 부분에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1. 설정앱 > “일반” 선택

우선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일반”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설정앱에서는 검색도 가능하니 해당 키워드, “설정 초기화”로 검색하면 좀 더 쉽게 탐색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삭제

2.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선택

그 다음 경로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언어 및 입력 방식”을 선택하거나 또는 “삼성 키보드 설정”으로 진입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언어 및 입력 방식”의 경로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혹은

설정 > 일반 > 삼성 키보드 설정

으로 진입 가능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변경

3. 언어 및 입력 방식 > “기본 키보드” 선택

언어 및 입력 방식 화면이 나타나면 삼성 키보드라고 파란색으로 적힌 항목인 “기본 키보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4. 삼성 키보드 > “설정 초기화” 선택

삼성 키보드 설정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 초기화”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스마트 입력” 기능에서는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가 가능하지만 문구추천 삭제는 설정 초기화에서 가능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5. 설정 초기화 > 개인 데이터 삭제 > “삭제” 선택

설정 초기화 화면에서 “개인 데이터 삭제”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문구 추천에 사용된 데이터가 삭제되어 갤럭시 자동완성 문구가 초기화 됩니다.

자동완성 추천 단어는 누적된 개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 데이터를 삭제하여 초기화 진행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참고로 기본 설정 앱으로 들어가서 설정하는 루트 외에도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같이 키보드 입력이 가능한 채팅 창에서 키보드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에 표시한 톱니 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해당 설정 기능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자동완성 기능 자체는 편리하게 느껴지지만 사용자의 입력 히스토리 문제로 추천문구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자동완성 초기화를 추천합니다.


갤럭시 안드로이드 버전별로 삼성키보드 문구추천 기능을 설정 방법에 대해서 삼성전자서비스에서는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지만 버전별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자동완성 끄기 스마트입력 문구추천 설정 1분 내 방법

갤럭시 삼성계정 로그아웃, 삼성계정 탈퇴 삭제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