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리커버리모드 복구모드 진입 및 공장초기화, 캐쉬삭제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진입 방법, 갤럭시 복구모드 진입 방법과 함께 공장초기화, 캐쉬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사실 관련 글을 찾아보면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대해서 공장초기화 목적으로 많은 글들이 올라오는데요,

실은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설명을 하자면 “복구모드”를 의미하며 시스템 장애 발생시 복구를 위한 공장초기화, 캐시 삭제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즉, 갤럭시 기기를 중고판매하거나 양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시스템 장애 시 활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스템 장애 또는 캐시 최적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대해서 진입 방법과 함께 주로 사용되는 공장초기화, 캐시삭제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상적으로 갤럭시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까지 설명하려고 합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진입 방법

우선 갤럭시 리커버리(복구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은 갤럭시도 기종마다 하드키 배치가 달라서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공통적으로 전원 종료를 한 다음 갤럭시 기종의 하드키 배치에 따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1) 전원종료

(2) 아래 이미지의 제시방법대로 각자의 갤럭시 기종에 맞게 버튼을 동시에 8~10초 눌러줍니다.
예) 갤럭시 노트10 기종의 경우: 볼륨상 + 빅스비버튼 + 전원버튼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참고로 만일 리커버리모드로 진입이 안된다면, USB로 PC에 연결된 상태에서 [볼륨상 + 전원버튼]을 누르시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 됩니다.

PC와 삼성 갤럭시 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만일 처음에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여기 링크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Recovery라고 작은 글씨가 나타나며 리커버리 모드가 진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 공장초기화 및 캐시 삭제 방법

갤럭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공장초기화 및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우선 리커버리모드를 사용해서 공장초기화 또는 캐시 삭제를 하는 이유는 갤럭시에는 “디바이스 케어” 기능이 있어 휴대폰의 저장공간을 최적화 해주지만 실은 안드로이드의 시스템의 캐시까지
삭제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시스템 상의 캐시까지 모두 삭제하기 위해서는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진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주 진행을 하면 안됩니다.

우선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볼륨키 위/아래 버튼을 눌러 위/아래로 이동이 가능하며,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wipe data / factory reset” 버튼을 선택하면 갤럭시 공장초기화가

“wipe cache partition” 버튼을 누르면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예를 들어 만일 “wipe data / factory reset”을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다시 한번 확인을 하게 되고, 여기서 다시 “Yest”로 커서를 움직여서 설정하면 됩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위와 같이 리커버리모드 내에서 설정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면 다시 재부팅해서 원래의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참고로 “wipe cahe partition”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대규모 업데이트 등을 진행한 다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캐시 파티션을 자주 삭제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성능 저하 가능성도 높아 가끔씩 설정하여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실은 갤럭시 양도, 중고판매 등의 목적으로 공장장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위와 같이 리커러비모드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아 구글락 해제도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도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상단 쓸어내리기 > 설정 아이콘 선택

갤럭시 화면 상단을 아래 방향으로 쓸어 내린다음 나타나는 설정 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 메뉴에 진입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2. 설정 > “일반”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준 다음 거의 마지막 부분 즈음에 있는 “일반”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3. 일반 > “초기화” 누르기

일반 화면에 들어가면 초기화라는 항목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4. 초기화 >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누르기

초기화 화면에서는 아래와 같이

모든 설정 초기화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

접근성 설정 초기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총 4가지 갤럭시 초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양도 또는 중고거래 목적으로 갤럭시 디바이스에 있는 모든 파일 및 다운로드한 앱을 포함한 모든 데이터 삭제를 위해서는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5.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 초기화 항목 확인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누르면 어떤 항목이 초기화 된다는 안내 내용이 나타납니다.

하단 리스트를 보면 구글 계정도 삭제된다고 나오지만, (삼성전자 서비스에서도 구글락 해제가 된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경우에 따라 구글락 해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기에 양도 전에는 구글계정 삭제, 로그아웃을 진행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 구글 계정
  • 시스템 및 앱 데이터
  • 설정
  • 다운로드한 앱
  • 음악
  • 사진
  • 기타 사용자 데이터
  • 서비스 공급자 앱 및 콘텐츠
  • SD카드에 저장된 파일의 암호화 해제를 위한 키
  •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에 저장된 개인키

등이 삭제된다고 나타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6.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 “초기화” 누르기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린 다음 “초기화” 버튼을 선택하면 갤럭시 초기화를 진행해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위와 같이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갤럭시 초기화가 완료되고 디바이스에는 아무 정보도 남지 않게 됩니다. 리커버리 모드가 아닌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위와 같이 먼저 진행하고 리커버리 모드에서 한번 더 갤럭시 초기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스템 장애, 캐시 최적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대해서 진입 방법을 정리하였고 리커버리모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공장초기화, 캐시삭제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상적으로 갤럭시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NFC 오류 1분 해결 “지원되지 않는 형식의 NFC 태그입니다” (카드모드 기본모드 차이)

핸드폰 팝업차단 해제 – 크롬 삼성인터넷 2가지 팝업차단 해제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