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자동완성 1분내 설정 꿀팁 (iOS16 이후 업데이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에 대한 기본 입력 방법과 더불어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완성 방법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맥북 기기의 키보드 사용에 있어서 가장 호불호가 갈리는 기능 중에 하나가 바로 쌍자음 입력 기능 입니다.

가령 “ㅅㅅ”을 입력하면 바로 “ㅆ” 식으로 자음을 2번 연속으로 입력하면 쌍자음으로 자동 변환되는 부분인데요, 이게 어느 순간부터 기능 지원이 안되고 맥북에서도 macOS Ventura 이후에는 해당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이게 아무래도 자음만 입력해서 소통하는 방식, 예를 들어 ㄷㄷㄷ (덜덜덜)이나 ㄱㄱ (고고) 등의 표현이 널리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서 조금은 불편하지만 예전처럼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완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매우 기본적인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방법과 함께 아이폰 키보드 설정을 통해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전환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방법

기본적인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시프트키를 통해 쌍자음 입력

너무 당연한 방법이지만, 키보드의 좌측 하단에 있는 시프트(Shift) 키를 선택하여 쌍자음 입력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키보드와 다른 점은 시프트키를 빠르게 2번 누르면 해당 키보드가 고정되어 지속적으로 쌍자음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음 길게 누르기를 통해 쌍자음 입력

두 번째 방법은 쌍자음을 만들 자음 버튼을 길게 누르고 오른쪽으로 밀어주는 방법 입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ㄲ”을 입력할 경우에는 “ㄱ” 버튼을 길게 누르면 해당 키 위에 2가지 선택지가 나타나고 “ㄲ”을 선택하고 싶다면 그대로 오른쪽으로 밀었다가 손을 떼주면 “ㄲ”이 입력됩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은 매우 기본적인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입력 방법으로, 기존대로 자음을 2번 입력하면 자동으로 쌍자음이 익숙한 사람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자동완성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완성 설정 방법

아이폰 키보드의 쌍자음 자동완성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기존과 같이 무조건 자음을 2개 선택했다고 자동변환되는 것은 아니고 추천 단어로 나타난 것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실은 예전에는 여러가지 짤로 돌아다녔던 것처럼 이상한 단어들로 자동변환되어 대화가 어색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는 처음에는 좀 어색하지만 많이 개선되어 쓸만한 기능이 된 것 같습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완성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 “일반” 선택

아이폰 설정앱에서 “일반” 항목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뜨거워짐

2. 일반 > “키보드” 선택하기

일반 설정 화면에서 “키보드” 탭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참고로 키보드 설정 화면은, 위와 같이 설정 기능을 타고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시지를 작성할 때 좌측 하단에 있는 지구본 모양 아이콘을 길게 누른 다음, “키보드 설정”을 선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폰 일본어 키보드

3. 키보드 > “자동 수정”, “자동 완성” 활성화 하기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모든 키보드 항목의 제일 상단에 있는 2가지 – “자동 수정”과 “자동 완성” 부분의 토글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켜 줍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면 자음 2개를 누른 상태에서 단어나 문장을 구성할 경우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쌍자음을 포함한 항목이 상단에 추천 단어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참고로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 기능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도 간단히 사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키보드 자동완성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많이 개선된 느낌이 듭니다. 즉 자동완성이나 자동수정을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단순이 아이폰 쌍자음 입력 뿐만 아니라 오타를 교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매우 기본적인 아이폰 키보드의 쌍자음 입력 방법과 함께 아이폰 키보드 설정을 통해 아이폰 키보드 쌍자음 자동전환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음력 생일 설정 30초 내 해결 (캘린더, 연락처 설정, 별도 앱 사용 안함)

아이폰 연락처 삭제, 3분내에 초간단 아이폰 연락처 정리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