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구글락 해제 1분내 끝내기 – 이 기기는 재설정 되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구글락 해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기기는 재설정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갤럭시 디바이스가 잠겼을 때 해결 방법 입니다.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폰에는 보통 “구글락”이라고 부르는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실은 안드로이드 6.0 버전부터 생긴 FRP(Factory Reset Protection)라는 기능입니다.

구글락, FRP(Factory Reset Protection)기능은 스마트폰에 연결된 계정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장초기화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계속하려면 이전에 이 기기에 동기화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폰의 사용이 잠기게 되는데 기기를 분실했을 때를 위한 기능이지만 반대로 엄청나게 번거롭게 합니다.

구글락 해제

아래 세션에서는 이러한 구글락이 걸렸을 때 대응 방법과 구글락으로 인한 번거로움을 사전에 피하기 위해 구글락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공장초기화 후 구글락에 걸렸을 때 해결 방법

우선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글락 해제 이전에 공장초기화를 해버린 경우에는 매우 번거롭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밖에 해결이 불가능 합니다.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계속하려면 이전에 이 기기에 동기화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보게 되었을 경우 입니다. 이 경우에는 3가지 해결 방법이 있는데요,

  1. 기존 사용자의 구글 아이디, 패스워드를 받아 직접 로그인 후 해지하기
  2. 서비스 센터 방문하기 (이전 사용했던 사람이 정상적으로 해지했다는 확인 서류 필요)
  3. 3일 (72시간)이상 지난 후 이용하기

1,2번과 같은 경우에는 기존 사용자와 연락을 해야하는데, 패스워드까지 알려줘야 해서 매우 불편함이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중거거래 등을 위해 공장초기화를 하기 전에 꼭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글락 해제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락 해제는 우선 개발자옵션을 통한 방법과 구글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개발자옵션을 통해 OEM 잠금해제 및 설정앱에서 구글계정을 삭제하여 갤럭시 구글락 해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락 해제 방법 (1) 개발자옵션 – OEM잠금해제

개발자옵션을 통해 구글락(FRP)이 걸리지 않게 해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설정앱에는 “개발자옵션” 또는 “개발자모드”라고 불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개발자옵션에서는 앱 성능 프로파일링 또는 디버깅이 가능한 시스템 동작 구성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USB를 통한 디버깅 사용 설정이나 탭한 항목의 시각적 피드백 사용 설정, 창 표면이 업데이트될 때 깜박임 표시, 2D 그래픽 렌더링, GPU 사용 등 다양한 작업을 실행 또는 설정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해당 기능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갤럭시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5초만에 연결 방법

Android 4.1 이하에서는 개발자 옵션 화면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Android 4.2 이상에서 개발자 옵션을 사용 설정하려면 빌드 번호 옵션을 7번 선택해줘야 합니다. Android 버전에 따라 빌드번호를 찾는 방법을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버전별로 빌드번호를 찾아서 7번 눌러주면 됩니다.

Android 9(API 수준 28) 이상: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Android 8.0.0(API 레벨 26) 및 Android 8.1.0(API 레벨 26): 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Android 7.1(API 수준 25) 이하: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갤럭시 s21 모델 이후를 기반으로 (Android 9 이상) 갤럭시 개발자옵션, 개발자 모드 설정 방법과 함께 OEM 잠금해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전 옵션사항) 삼성 갤럭시 USB 드라이버 설치

PC와 삼성 갤럭시 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만일 처음에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아래 링크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developer.samsung.com/mobile/android-usb-driver.html

2.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선택

설정화면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선택한 다음 “소프트웨어 정보” 순으로 선택합니다.

갤럭시 구글락 해제 1분내 끝내기 - 이 기기는 재설정 되었습니다.




3. “빌드번호” 부분을 7번 반복적으로 누르기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정보 설정 화면에서 빌드번호 부분을 “개발자모드를 켰습니다” 라는 알림창이 나타날 때까지 7회 정도 반복적으로 선택합니다.

갤럭시 구글락 해제 1분내 끝내기 - 이 기기는 재설정 되었습니다.

4. 개발자 옵션 > “OEM 잠금해제” 활성화

개발자 옵션의 메뉴 안에 “OEM 잠금해제”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는데요, 해당 기능을 켜기 해주면 구글락 해제가 가능합니다.

구글락 해제
갤럭시 구글락 해제 – OEM 잠금해제




그 다음 갤럭시 폰의 공장초기화를 하게 되면 구글락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구글락 해제 방법 (2) 구글계정 삭제

아래와 같이 구글계정 삭제를 통한 구글락 해제도 가능합니다. 구글계정을 삭제한 다음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앱 > “계정 및 백업” 선택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계정 및 백업”을 선택해줍니다.

구글락 해제

2. 계정 및 백업 > “계정 관리” 선택

계정 및 백업 가장 상단에 있는 계정관리를 선택해줍니다.

구글락 해제

3. 계정 관리 > 구글 계정 선택

계정관리 화면에서는 본인이 등록해 둔 계정들이 쭉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구글계정을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구글락 해제

4. 구글 계정 > “계정 삭제” 선택

구글 계정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있는 “​계정 삭제”를 선택하면 갤럭시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 구글계정이 삭제되는데요, 계정 삭제 후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면 나중에 구글락 해제 불편함이 없어집니다.

구글락 해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락이 걸렸을 때 대응 방법과 구글락으로 인한 번거로움을 사전에 피하기 위해 구글락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개발자옵션을 사용하는 방법과 구글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영어 대문자 끄기 스마트입력 자동대문자 설정 1분 내 방법

갤럭시 화면분할 분할화면 방법, z플립 멀티윈도우 설정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