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및 복원 1분내 끝내기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및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및 복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인스타 스토리는 보관함에서 삭제하더라도 “최근에 삭제한 콘텐츠”에 남아 완전 삭제 또는 복원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는 언제부터인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기존 점유율이 높았던 SNS를 제치고 젊은 사람들 중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SNS 플랫폼이 된 것 같습니다.

국내 사용자는 물론이거니와 해외에 있는 사용자들과도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한 소통 채널로써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언제부터인가 피드에 게시물을 올리는 것보다 인스타 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활발해지는 느낌입니다.

인스타 스토리를 사용하게 되면 누가 방문했는지 방문기록이 남아 방문자도 알 수 있고 24시간이면 자동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알리기에도 좋고 부담 없이 올리기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나면 게시된 위치에서는 사라지지만 삭제된 것은 아닙니다. 만약 기존에 올렸던 스토리를 삭제하고 싶다면 인스타 스토리 보관함에서 직접 삭제를 해야합니다. 또한 이렇게 삭제 후라도 30일간 인스타 스토리 복구가 유효합니다. (물론 완전삭제도 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스토리의 특징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또는 복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란? 생명주기 및 특징

인스타그램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메인화면에서 가장 상단을 살펴보면 “스토리 영역” 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 친한친구 스토리

인스타 스토리란 위의 이미지와 같이 가장 노출이 좋은 상단인 “스토리 영역”에 노출되는 게시물을 의미합니다. 가볍게 텍스트나 동영상, 사진들을 모아서 올리게 되는데요, 24시간만 노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게시물을 실행하면 스토리로 구성한 영상이나 이미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그냥 “나는 지금 이걸 좋아하고 있다~ 나는 요즘 이렇게 살고 있다!”를 실시간 알릴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추가로 사용자들이 간혹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인스타 스토리 프로필에 테두리 색상을 보면 스토리 업데이트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점과 방문기록이 남는다는 점 입니다. 이 인스타 스토리 부분을 보면 인스타 스토리 업데이트 여부 뿐만 아니라 본인의 방문여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인스타 스토리 업데이트 여부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스타 프로필에 색상 테두리로 표시가 되는데요, 인스타 스토리를 읽기 전에는 무지개 테두리가 이러한 스토리를 본인이 읽게 되면 회색 테두리가 생깁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쳐

추가로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가 인기 있는 이유 중에 하나가 인스타그램의 다른 게시물과 달리 인스타 스토리는 누가 읽었는지 기록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나의 인스타 스토리를 읽게 되면 누가 내 스토리를 눌러봤는지 목록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인스타 스토리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24시간만 나타나기 때문에 조회한 사람 목록 또한 24시간 동안만 표시됩니다.

이러한 인스타 스토리 방문기록 숨기기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바 있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캡쳐

이런 인스타 스토리의 특징은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가 된다는 점 입니다. 일반 게시물들과 다른 점은 피드에 저장되지 않고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된다는 것 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해당 스토리는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보관함에 저장된다는 점 입니다.

만약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를 하고자 한다면 아래 세션에서 정리한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방법

인스타 스토리는 24시간 후에 자동으로 지워지고 보관함으로 옮겨지는데요,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스타 앱 실행 > 오른쪽 상단 작대기 세개 더보기 메뉴 선택

인스타그램 앱을 실행시켜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작대기 세개 – 더 보기 메뉴를 눌러 줍니다.

인스타 게시물 보관

2. 하단 팝업 설정 화면 > “보관” 누르기

하단에 팝업 더보기 메뉴가 나타나면 “보관” 항목을 눌러 줍니다.

인스타 게시물 보관

3. 상단 보관 게시물 속성 > “보관된 스토리” 선택

상단에 보관된 게시물 속성 (스토리, 게시물, 라이브 방송) 부분을 눌러 줍니다.

스토리, 게시물, 라이브 방송 별 보관함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눌러서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를 위해서는 아래 이미지의 “1. 보관된 스토리”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일반 게시물의 경우에는 “2. 게시물 보관”을 눌러줍니다.

인스타 게시물 보관

4. 보관된 스토리 > 스토리 게시물 선택

보관된 스토리 화면이 나타나면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를 위해 해당 스토리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5. 스토리 상세 화면 > 우측 하단 점 세개 더보기 메뉴 > “삭제” 선택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를 위해 스토리 상세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점 세개 더 보기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하단에 메뉴 팝업창이 나타나면 “삭제”를 선택해주면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가 완료됩니다.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삭제한 인스타 스토리는 보관함에서는 지워지지만 복원 또는 완전 삭제가 가능합니다.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또는 복원 방법

위와 같이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를 삭제했음에도 해당 스토리는 “최근에 삭제한 콘텐츠”에 존재합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또는 반대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1. 인스타 프로필 화면 > 우측 상단 전체메뉴 누르기

우선 본인의 인스타 프로필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줄 세개 – 전체 메뉴를 눌러 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2. 하단 팝업창 > “내 활동” 누르기

아래에 설정 기능 메뉴가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서 두 번째 항목에 있는 “내 활동”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게시물 복구

3. 내 활동 > “최근에 삭제한 콘텐츠” 누르기

내 활동 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에 있는 “최근에 삭제한 콘텐츠”를 눌러 줍니다.​​

인스타 게시물 복구

4. 최근 삭제 항목 > 완전 삭제 또는 복원하고자 하는 스토리 항목 선택

최근 삭제 항목에서 완전 삭제 또는 복구하고자 하는 인스타 스토리를 선택해줍니다.

만일 스토리를 복원하고자 한다면 30일 이내 게시물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좌측 하단에 완전 삭제까지 남은 기간이 나타납니다.

인스타 스토리 복구

5.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 상세 화면 >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 선택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에 대한 상세 화면이 표시되면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복구

6. 삭제된 스토리 완전 삭제 또는 복원

하단에 삭제, 복원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를 위해서는 “삭제” 버튼을, 복원을 위해서는 여기서 “복원”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스타 스토리 복구

참고로 인스타 스토리 복구가 가능한 “최근 삭제 항목”은 비교적 나중에 생긴 기능(21년 2월)로 인스타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여기 링크와 같이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스토리의 특징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보관된 스토리 삭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삭제된 인스타 스토리 완전 삭제 또는 복원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 스토리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염탐 차단 1분내 해결 꿀팁

인스타 스토리 배경색 변경 바꾸기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