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무상 수리 보증기간 기준 및 최초 통화일 확인 1분 끝내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무상 수리, 갤럭시 무상 보증 기간에 대해 알아보고 갤럭시 무상AS의 기준이 되는 갤럭시 최초통화일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없이 살 수 없을 정도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일상 생활에서는 필수적인 기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가격은 점점 올라 이제는 웬만한 전자 제품보다도 더 비싼 고가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이 2020년 전까지는 구입 후 1년이 조금 지나 고장이 났다면 자비로 고쳐야 했습니다.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약정은 보통 2년으로 하는데 품질보증기간이 1년이라는 부분이 매우 이슈가 되었고,

19년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을 마련하여 20년 1월 1일부로 스마트폰 보증기한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참고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은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정위가 제정, 시행하고 있는 고시입니다.

문제는 배터리를 빼고 스마트폰 전체에 대해 품질보증기간이 2년이 되었다는 점 입니다. 배터리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한 1년이라는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 입니다.

참고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은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기준에서 갤럭시 무상 수리, 무상 보증 기간 및 무상 AS에 대해 정리해보고 갤럭시 무상 수리 기준이 되는 갤럭시 최초통화일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갤럭시 무상 수리 기준 및 무상 수리 보증 기간

사용중인 갤럭시 스마트폰이 고장나게 되면 우선 갤럭시 무상보증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일단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갤럭시 무상 수리가 가능한 보증기간은 24개월 입니다. 물론 갤럭시 휴대폰, 스마트폰의 경우이고 갤럭시 태블릿이나 웨어러블 기기의 경우에는 12개월 입니다.

참고로 관련하여 삼성전자 워런티 정책에 대해서는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최초통화일

갤럭시 무상 수리 가능 기간

2020년 1월 1일부터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을 통해 스마트폰을 최초 개통한 날짜부터 24개월동안 갤럭시 무상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 12월 31일 이전에 구매한 스마트폰은 종전처럼 12개월까지만 무상수리가 됩니다.

물론 침수, 액정파손 등 본인 과실이 있을 경우에는 무상보증기간 이내라도 유상처리됩니다. 또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구입일로부터 24개월이지만, 배터리와 충전기, 이어폰 등의 소모품은 이전처럼 12개월까지만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2020년 5월 5일 구매한 스마트폰이라면 2022년 5월 5일까지 무상수리 받을 수 있고, 배터리 무상교체는 2021년 5월 5일까지 가능한 구조 입니다.

갤럭시 무상 수리 시작 시점은?

그렇다면 지금 사용중인 갤럭시 스마트폰의 개통일자 확인은 어떤 기준일까요? 보통은 갤럭시 기기의 설정메뉴에서 “최초 통화일”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런데 유의할 점은 100% 모든 경우가 “최초 통화일 = 갤럭시 무상 수리 시작시점”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처음 구입해서 받았던 스마트폰이 미개봉된 제품일 경우라도 대리점 등지에서 전산 개통을 미리했다면 (가개통) 제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중고폰이거나 가개통폰이라면 해당 스마트폰을 개통한 통신사 홈페이지나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정확한 개통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갤럭시 최초 통화일 확인 방법

만약 중고폰이나 가개통기간이 길지 않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최초통화일 확인이 가능합니다.

1. 갤럭시 설정 앱 실행 > “휴대전화 정보” 선택

갤럭시 퀵패널의 컨트롤 영역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르거나 설정 앱을 실행시켜줍니다.

갤럭시 최초통화일

그 다음 갤럭시 설정 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휴대 전화 정보”를 선택합니다.

갤럭시 최초통화일

2. 휴대전화 정보 > “상태 정보” 선택

휴대전화 정보 화면에서 전화번호, 모델명, 모델번호 등의 정보가 적힌 정보 하단에 있는 “상태 정보”를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최초통화일

3. 상태 정보 > “최초 통화일” 확인

상태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의 시리얼번호와 가동시간의 하단에 있는 “최초 통화일” 부분을 확인하면 갤럭시 무상 수리 가능 시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 무상 수리

참고로 최초 통화일은 통신사 유심을 꽂고 최초 개통한 날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의할 점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든 경우가 “최초 통화일 = 갤럭시 무상 수리 시작시점”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최초 구입해서 받았던 스마트폰이 미개봉된 제품이였다고 할 지라도 대리점 등지에서 전산 개통을 미리했다면 (가개통) 무상 수리 시작 시점이 애매해지는데요,

만약 중고폰이거나 가개통폰이라면 해당 스마트폰을 개통한 통신사 홈페이지나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정확한 개통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기준에서 갤럭시 무상 수리, 무상 보증 기간 및 무상 AS에 대해 정리해보고 갤럭시 무상 수리 기준이 되는 갤럭시 최초통화일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흑백모드 해제 2가지 방법 (흑백모드 장점 및 설정 방법)

갤럭시 발신자 표시 제한하는 법, 발신자 표시 제한 차단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