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카톡 ID 숨기기 검색 차단 3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카톡 ID 숨기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카톡 아이디로 카톡 친구 추가를 막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 카톡은 언젠가부터 국내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하게 활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었습니다. 요즘엔 정말로 국내에는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면 업무적으로나 또는 개인적으로 인간관계가 멀어진 상대가 친구 리스트에 남아있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카톡 친구 리스트에서 제외하고 싶은 경우, 즉 더이상 특정 상대의 프로필을 보고 싶지 않을 땐 카톡 친구 차단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카톡 친구 차단을 하더라도 카톡 차단 시킨 상대방이 나의 근황을 살펴볼 수 있다는 생각에 신경이 쓰일 수 있는데요, 카톡 친구 차단한 상대에 대해서 카카오톡 프로필 비공개 처리하는 방법 또한 존재합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하지만 가끔 발생되는 문제는 상대방이 나의 연락처를 모르더라도 카톡 아이디만으로도 검색을 해서 친구로 추가할 수 있다는 부분 입니다. 보통 사용자 아이디는 평소와 보통 동일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메일 주소나 다른 사이트 아이디를 알게 되어 카톡에도 입력 시 친구 추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이렇게 추가된 상대방이 별로 관계가 좋지 않다면 매우 불편해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을 통해 카톡 아이디 검색을 차단하고 잘 모르는 상대방이 검색을 통해 카톡 친구 추가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모바일 카카오톡앱을 통한 방법과 PC용 카카오톡 프로그램을 통해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 (1) 모바일 카카오톡 앱

​우선 카카오톡 모바일앱을 통해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모바일앱을 통한 설정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방법1) 친구 추가 메뉴를 통한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설정

1. 왼쪽 하단 “친구” 탭 선택 > 오른쪽 상단 “친구 추가” 아이콘 선택

먼저 카톡앱을 실행시킨 다음, 좌측 하단 첫번째 친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카카오톡을 종료하고 실행 시 나타나는 첫 화면 입니다.) 다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친구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2. 친구 추가 > “ID로 추가” 선택

친구 추가 가능한 설정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QR코드, 연락처로 추가, ID로 추가, 추천 친구 중 “ID로 추가”를 눌러 줍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3. 카카오톡 ID로 추가 > 본인 아이디 선택

카카오톡 ID로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아래의 내 아이디 부분 우측에 있는 본인 아이디를 눌러줍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4. 카카오톡 ID > ID 검색 허용 비활성화

카카오톡 ID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내 아이디 아래에 있는 ID 검색 허용 부분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끄기” 설정을 해줍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ID 검색 허용에 활성화가 되어 있으면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이 돼서 상대방이 나를 추가할 수 있구요. 비활성화 시켜놓으면 카카오톡 id 차단되어 상대가 나를 임의로 추가할 수 없습니다.

방법2) 내 프로필 설정 메뉴를 통한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설정

참고로 아래와 같은 내 프로필 설정 경로를 통해서도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왼쪽 “친구” 아이콘 선택 > 본인 프로필 사진 선택

좌측 하단에 있는 친구 탭을 선택한 다음, 가장 상단에 있는 본인 프로필 사진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전화번호 변경

2. 본인 프로필 화면 > 오른쪽 상단 설정 버튼 선택

본인 프로필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전화번호 변경

3. 카카오톡 ID > ID 검색 허용 비활성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카카오톡 ID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내 아이디 아래에 있는 ID 검색 허용 부분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끄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카카오톡 모바일앱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 (2) PC 카카오톡 프로그램

카카오톡 모바일앱이 아니더라도 PC용 카톡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아래와 같이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좌측 하단 설정 아이콘 > “설정” 선택

PC용 카톡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다음 좌측 하단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고 다시 나타난 팝업 창에서 “설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2. 기본 프로필 관리 > 아이디 검색 허용 끄기 설정

기본 프로그램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본인의 아이디 하단에 나타난 “아이디 검색 허용” 부분의 체크를 끄기 설정을 해주면 카톡 ID 검색 허용 차단이 됩니다.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PC 버전 카카오톡 프로그램에서도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차단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고객센터에서 여기 링크를 통해 간단하게 카톡 아이디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을 통해 카톡 아이디 검색을 차단하고 잘 모르는 상대방이 검색을 통해 카톡 친구 추가하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모바일 카카오톡앱을 통한 방법과 PC용 카카오톡 프로그램을 통해 카톡 아이디 검색 허용 설정, 카톡 아이디 검색 차단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친구 삭제 복구 10초내 끝내기 방법

PC 카카오톡 카톡 광고 차단 팝업 광고 없애기 1분내 끝내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