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및 입력, 설정 1분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및 입력,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를 만들어서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를 입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사(Microsoft)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입니다.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란 “표 계산”이라는 의미인데요, 표 형태으로 데이터의 조직이나 분석 또는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주로 경리나 회계 등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표 형식의 계산 목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엑셀은 이 분야에서 오랜 기간 최강자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경리나 회계 목적 뿐 아니라 엑셀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엄청나게 다양하기 때문에 문서작성이나 기초적인 자료 분석이나 통계부터 가벼운 프로그래밍까지 여러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엑셀을 사용해서 여러가지 유형의 문서를 작성할 때 반복적으로 특수문자를 입력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의 경우에는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로 손쉽게 입력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특수문자 기본 입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엑셀 특수문자 기본 입력 방법

엑셀에서 문서 작업을 할 때 가장 기본적인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삽입 > 기호 창을 이용해서 원하는 특수 문자를 찾아 입력하는 방식 입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그러나 매번 기호 창을 열고 선택하는 방법이 매우 불편합니다. 사실 이렇게 반복적으로 특수문자를 입력하다보면 단축키를 통해 손쉽게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입력 방법

사실 엑셀에서도 특수문자 단축키 입력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Company – 회사”를 의미하는 “©” 또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자동 변환을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단축키” 보다는 “단축 문자”, “문자 변환” 이 더 정확한 의미가 될 수도 있는데요 , 아래 이미지와 같이 셀에 “(C)” 문자를 입력하고 Enter 를 눌러보면 화면에는 입력한 문자 대신 “©” 특수문자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사실 이러한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는 아래와 같은 메뉴 항목에 정의 되어 있습니다. 아래 세션에서는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및 입력 꿀팁

위와 같이 “(c)” 를 입력했을 때 “©” 등의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 더보기… > “옵션” 누르기

엑셀 좌측 상단 “파일 메뉴”를 선택한 다음 좌측 하단의 “더보기…”을 선택하고 다시 가장 하단에 있는 “옵션”을 눌러줍니다.

엑셀 수식 안됨

2. Excel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 선택

Excel 옵션 창이 나타나면 좌측 메뉴 항목 중 언어 교정을 선택한 다음 “자동 고침 옵션”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3. 자동고침 > 입력 및 결과 입력 검토

자동 고침 창이 나타나면 자동 고침 탭 아래에 “다음 목록에 있는 내용대로 자동으로 바꾸기” 항목의 리스트에 추가된 것들이 단축키에 연결된 특수문자 들입니다. 

이곳에 나타나지 않은 없는 것들은 사용자가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4. 자동고침 리스트 추가하기

즉 원하는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를 위와 같은 설정 항목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이 “★(별모양)” 기호를 입력한 후에 잘라내기(또는 복사)를 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한 다음,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다시 파일 탭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 메뉴를 열어서 자동 고침 창을 설정해줍니다. 

기존에 없던 “★” 특수문자를 단축키에 등록하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입력” 란에는 단축키로 사용할 문자를 입력(예 : star_emoji)하고

“결과” 란에는 클립보드에 복사한 특수문자(예 : ★) 를 붙여 넣습니다.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아래로 내려가서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특수문자 목록에 입력 및 결과 항목에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특정 셀에 “star_emoji”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 로 자동 변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엑셀 자동고침 기능)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엑셀 특수문자 기본 입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엑셀 특수문자 단축키 만들기와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엑셀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셀 읽기전용 해제 3초 해결 (엑셀 읽기 전용으로 여시겠습니까 없애기)

엑셀 시간 계산 방법, 엑셀 시간 더하기 합계 문제 쉽게 해결 1분내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