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및 카톡 친구 이름 변경 1분내 정리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 및 카카오톡 친구 이름이 연락처의 이름과 다를 경우 카톡 친구 이름 변경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에서는 남녀노소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어 가장 기본적인 온라인 소통 채널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SMS 문자메시지보다 카톡을 통한 소통이 더 빈도가 높고 다양한 연계 서비스가 붙어 메시지 교환 외에도 선물을 주고 받거나 가벼운 금액을 송금하는 듯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연락처에 추가하면 카톡앱을 실행한 다음 자동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는데요, 가끔 카카오톡 친구 리스트를 살펴보다 보면 카카오톡 친구 이름이 실제 연락처에 저장된 이름과 다른게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카카오톡 연락처 동기화를 다시 진행하든지 카카오톡 친구 이름 변경이 필요한데요, 보통은 연락처에 표시된 이름, 친구가 표시 설정을 한 이름 순서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래에 설명한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와 새로고침을 하면 대부분 해결되며 안될 경우 수동으로 수정해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을 정리해보고, 수동으로 카카오톡 친구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

우선 카카오톡 친구 이름과 연락처 상의 이름이 상이하거나 이상하게 표시될 때는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진행이 필요합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단 탭 우측 끝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누르기

우측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누르기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표시되는 “친구”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친구 이름 동기화” 활성화 > “친구 목록 새로고침” 선택

친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 즈음에 있는 “친구 이름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 시킨 다음, “친구 목록 새로고침” 항목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친구 이름 동기화 기능은, 카카오톡 앱의 친구 목록에 표시된 친구 이름을 다른 서비스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으면 친구가 설정한 이름으로 표시되므로 친구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및 카톡 친구 이름 변경 1분내 정리 꿀팁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가 여전히 되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여전히 카톡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난다면 아래 3가지 경우가 존재합니다.

1. 휴대폰 연락처 친구 이름에 특수 문자가 포함되어 있음

참고로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친구가 목록에 나타나지 않거나 여전히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난다면 친구 이름에 특수문자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한글 또는 영어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연락처 친구 이름 앞에 “#”이 붙어 있을 경우, 카카오톡 친구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2. 휴대폰 연락처 중복 저장 여부 확인

특히 카카오톡의 친구 이름이 전화번호로 등으로 표시될 경우에는 같은 전화번호로 연락처를 중복 등록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복되는 연락처를 삭제하고 다시 동기화를 하게 되면 친구 이름은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수동으로 카톡 친구 이름을 변경함

본인이 기억을 하지 못하지만 카톡 친구 이름을 앞서 수동으로 변경한 이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카톡 친구 이름 수동 수정 방법

위와 같이 진행했음에도 카톡 친구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나거나 원하지 않는 친구 이름이라 수정이 필요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동으로 카톡 친구 이름 수정이 가능합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선택 > 수정하고자 하는 친구 프로필 화면 열기

카카오톡 기본 친구 화면에서 카톡 이름을 수정하고자 하는 카톡 친구를 선택해줍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2. 카톡 이름 우측 수정 버튼(연필 모양) 선택

카톡 프로필 화면에서 카톡 이름 우측에 있는 작은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참고로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OS의 경우에는 카톡 이름을 수정하고자 하는 친구 항목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 창에서 “이름 변경”을 눌러서 바로 수정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 iOS에서는 불가)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3. 카톡 이름 수정하기

해당 카톡 이름을 수동을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참고로 변경 텍스트 상자 아래에는 친구가 설정한 이름이 회색 글씨로 나타납니다.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참고로 개인적으로는 카톡 이름이 이상하게 나타난다면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를 진행하는 것보다 수동으로 이름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가능은 카카오톡 외에도 다른 카카오플랫폼 기반 서비스에서 이름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활성화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친구 이름 동기화 방법을 정리해보고, 수동으로 카카오톡 친구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PC 카카오톡 카톡 광고 차단 팝업 광고 없애기 1분내 끝내기 꿀팁

카카오톡 원격 로그아웃, 카톡 다른기기 로그인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