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제품키 확인 방법, 윈도우10 시디키 = 시리얼 번호 확인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앞선 포스팅에서 윈도우 제품키 확인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한 바 있습니다.

윈도우10 시리얼넘버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알아내기 방법

이번에 별도로 다시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앞서 정리한 내용에 대해 명령어프롬프트 상에서 다른 명령어로 윈도우 제품키 확인 방법에 대한 문의 글이 있어서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은 다른 방법으로 윈도우10 제품키 확인이 가능하고 아래와 같이 일부 OEM 홈페이지에서도 아래에서 소개하려는 방법으로 윈도우 시디키 (시리얼번호) 확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기도 합니다. (하기 이미지 출처 : 화웨이 홈페이지)

윈도우 제품키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명령어 프롬프트 상에서 레지스트리가 아닌 wmic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10 제품키, 윈도우10 시디키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안내한 Method2과 같은 방법입니다. 실은 Method1과 같이 Windows PowerShell을 통한 방법도 가능하나 1번과 2번 방법은 모두 동일한 출처에서 소스를 가져오는 방식이고 2번이 더 간단하여 2번을 좀 더 상세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이 방법의 문제점 – 윈도우 제품키 표시 안됨 현상 이유와 함께 윈도우 정품인증 정책에 대해서도 가볍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시리얼넘버 확인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wmic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 제품키 확인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실행

윈도우 시작버튼 옆에 있는 왼쪽 하단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거나,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에서 cmd 를 입력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2.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실행 여부 확인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3.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포트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하단에 윈도우 시리얼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윈도우 시리얼번호, 윈도우 제품키 확인이 가능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실은 많은 경우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명령어를 입력했음에도 아무것도 뜨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사실 그러한 이유로 앞선 포스팅에서 레지스트리를 통한 방법을 안내했었는데요,

다음 세션에서 그 이유와 윈도우 정품인증 정책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wmic 명령어로 윈도우10 제품키 표시안됨 이유

실은 위와 같이 wmic 명령어로 윈도우10 제품키가 표시안되는 이유는 해당 컴퓨터에서 정품 인증이 활성화 된 것이 “디지털 라이선스”로 인증받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여러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디지털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정품 인증된 PC의 경우에만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듯 합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도우의 정품 인증 방법에 대해서도 찾아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제품키 방식과는 다르게 디지털 라이선스의 경우 다른 경로로 구매 또는 인증이 이루어져서 표시가 안되는 듯 합니다.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앞서 정리한 글과 다른 방식으로 윈도우 제품키(시디키), 시리얼넘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예전처럼 번들로 윈도우 CD등이 시디키 메모와 함께 탑재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어서 포맷하고 재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매우 난감한 경우가 발생되므로 꼭 하드디스크 포맷 등을 하기 전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제품키 확인, 시리얼번호를 찾아서 메모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고객센터를 통한 제품키(시디키) 분실 관련 FAQ와 문의는 여기링크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삭제 및 윈도우 엣지 기본앱 변경 1분만에 변경

x64 x86 차이 및 윈도우 32비트 64비트 확인 방법

6 thoughts on “[업데이트] 윈도우 제품키 확인, 윈10 시디키 시리얼 1분내 확인 방법”

  1. 디지털 라이선스라 아무것도 안나타나는데
    이전방법의
    reg query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v BackupProductKeyDefault
    시디키가 정확한건가요?

    응답
    • 해당 명령어는 Windows 레지스트리의 정보를 조회하는 것으로 지정한 경로는 일반적으로 Windows의 정품 인증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위치는 맞습니다.
      하지만 말씀대로 구매 경로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는 달라집니다.

      가령,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라이선스와 같이 특정 하드웨어에 바인딩된 경우,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응답
  2. 제 피씨는 삼성 완제품이구요
    오피스 정품 크랙을 돌리다 잘못 눌러 윈도우를 인스톨 해버렸습니다.
    그랬더니 2주정도 지나면 정품인증 받으라고 계속 뜨게 되어서
    다시 정품인증을 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게 되어 왔습니다.

    제 피씨가 정품인증 가능하가요

    응답
    • 보통 완제품으로 해당 pc와 바인딩 된 상태라면 재설치하더라도 같은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제품키를 인식하여 정품인증이 됩니다.
      하지만 말씀대로 정품인증이 뜬다는 것은 다른 윈도우 버전이나 에디션을 변경하여 설치한 상태로 정품인증이 어렵습니다.

      완제품이라면 기본적으로 제조사에서 해당 윈도우 설치 CD 등을 제공했을 것이고 만약 없다면 제조사에 문의하셔서 설치 방법을 문의하는 것이 빠를 듯 합니다.

      응답
  3. 컴퓨터를 확인해보니 윈도우10 인증 방식이 디지털 라이센스 방식입니다
    그런데 글 내용만 확인해보면 시리얼 번호가 안뜨는게 맞는데 명령 크롬프트에 두가지 명령어를 전부 입력해보니 두가지의 각각 다른 시리얼 번호가 뜨는데 이 번호로 컴퓨터나 노트북을 구매하여 입력하여도 정품인증이 가능할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응답
    • 이 글에서 소개한 2개의 방법은 각각 아래와 같은 값을 반환해줍니다.

      wmic 명령어: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명령어는 윈도우 관리 계측 명령줄 (WMIC)을 사용하여 시스템에 저장된 원본 제품 키를 검색합니다. 이 키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라이선스 키를 나타내며, 컴퓨터 제조 시점에 시스템에 사전 설치된 키입니다.

      reg query 명령어: reg query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oftwareProtectionPlatform” /v BackupProductKeyDefault 명령어는 레지스트리를 통해 시스템에 저장된 백업 제품 키를 검색합니다. 이 키는 시스템에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윈도우를 업그레이드할 때 생성되는 백업 키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변경한 후의 라이선스 키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말씀 주신 디지털 라이선스를 갖고 계시다면 굳이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필요 없이, 디지털 라이선스는 사용자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결하여 윈도우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즉, 계정을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소매라이선스에 한합니다. 보통 특정 HW에 종속된 경우에는 불가능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