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안뜨게 저장 10초내 끝내기 (카톡 연락처 자동 추가 막기 및 수동으로 추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안뜨게 저장 방법, 카톡 연락처 자동 추가 막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 카톡 = 카카오톡(kakaotalk)은 정말 일상에 있어 온라인 상에서 소통을 위한 필수적인 소셜 네트워크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카카오톡은 기본적인 소통수단인 “메신저” 기능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렇게 카카오톡을 사용하다보면 가끔 개인용도와 업무용도 등을 분리해야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업무상으로 만나거나 잠깐 연락할 일이 있어 저장한 사람들조차도 내 프로필이 공개되고 “친구”로 표시되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 입니다.

물론 카카오톡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나 카카오톡 프로필 비공개 또는 갤럭시의 경우 듀얼메신저 등의 방법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카톡에 원하는 사람들만 추가하고 관리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카톡 안뜨게 저장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자동 추가”를 막고 수동으로 카톡 친구를 추가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할 때 특정 사람들만 카톡 친구로 추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연락처에 저장할 때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안뜨게 저장”, “선별적으로 카톡 친구 만들기”를 위해 우선 카카오톡 자동 추가 기능을 끄는 방법을 먼저 정리한 다음 수동으로 카톡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특정 사람들은 카톡 친구로 저장되지 않게 하기 위해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톡 안뜨게 저장 (1) 자동 친구 추가 해제, 수동 추가

기본적으로 카카오톡의 경우 연락처에 특별한 표식을 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을 실행할 경우 자동으로 연락처에 있는 대상을 카톡 친구로 추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해제하면 수동으로 선별적으로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카톡 자동 친구 추가 해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카톡 자동 친구 추가 해제하기

카톡 안뜨게 저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카톡 자동 친구 추가 해제” 입니다. 해당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오른쪽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누르기

우측 하단의 탭 중에서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선택하기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나타나는 “친구”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자동 친구 추가” 비활성화

친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자동 친구 추가” 오른쪽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을 비활성화해줍니다.

이 기능은 내 연락처에서 카톡을 사용하는 친구를 자동으로 친구로 추가하는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끄면 카톡 친구 추가를 수동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고객센터에서 안내하는 바와 같이 와 같이 “친구 목록 새로고침”을 누르면 자동 친구 추가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연락처와 동기화하여 카톡 친구를 추가해주게 됩니다.

카톡 안뜨게 저장

수동으로 카톡 친구 추가하기

위와 같이 자동으로 카톡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이 해제되면, 카톡 안뜨게 저장하고 수동으로 카톡 친구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누르기 > 오른쪽 상단 “친구 추가” 아이콘 선택

1. 좌측 하단 “친구” 탭 선택 > 우측 상단 “친구 추가” 아이콘 선택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한 다음, 왼쪽 하단 첫번째 친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카카오톡을 종료하고 실행 시 나타나는 첫 화면 입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친구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2. 친구 추가 > “연락처 추가” 또는 “QR코드”, “ID로 추가” 선택

친구 추가 가능한 설정 항목들이 나타나면 QR코드, 연락처로 추가, ID로 추가를 통해 수동으로 카톡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연락처로 추가” 방법 입니다. 여기서는 예시로 “연락처로 추가”를 통해 수동으로 카톡 친구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톡 안뜨게 저장

3. 연락처로 추가 > 이름 및 전화번호 입력하기

연락처로 추가 화면이 나타나면 친구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4. 연락처로 추가 > 수동 카톡 친구 등록 완료

정상적으로 카톡 연락처 추가, 카톡 친구 삭제 복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친구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수동으로 카톡 친구 추가가 완료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그 다음 좌측 하단의 “친구” 탭을 눌러주면 “새로운 친구” 항목에 해당 친구가 “새로운 친구”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톡 안뜨게 저장한 다음 수동으로 카톡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특정 연락처 카톡 친구 추가 막기 방법

추가로 위와 같이 카톡 친구 자동 추가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라고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카톡 친구 추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휴대폰에 업무상의 목적이나 단기간에 연락이 필요해서 다른 사람의 연락처를 등록이 필요하지만 카카오톡에는 나타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아래와 같이 이름 앞에 “#”를 붙여서 저장해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위와 같이 설정을 하지 않고 그냥 연락처에 저장을 하면 카톡에는 자동으로 친구로 나타나기 때문에 불편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카톡 추천 친구 기준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안뜨게 저장”, “선별적으로 카톡 친구 만들기”를 위해 우선 카카오톡 자동 추가 기능을 끄는 방법을 먼저 정리한 다음 수동으로 카톡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특정 사람들은 카톡 친구로 저장되지 않게 하기 위해 구분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무료 백업 2가지 방법 :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 백업 1분내 정리

카카오톡 계정 두개 만들기, 갤럭시 듀얼메신저 설정 2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