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5가지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윈도우 10, 윈도우 11 운영체제 상에서 컴퓨터 화면 캡쳐는 Print Screen 키 외에도 다른 키를 혼합한 5가지 방법이 있고 미리 알아두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프린트스크린 키 (Print Screen – 종종 Print Scrn , Prnt Scrn , Prnt Scr, Prt Scrn , Prt Scn , Prt Scr , Prt Sc , Pr Sc 또는 PS 로 축약됨 )가 핵심인데요, 이 키는 대부분의 PC 키보드 에 존재하는 하드키 입니다. 일반적으로 break 키 및 scroll lock 키와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프린트스크린 키는 현재는 화면 스크린샷을 찍을 때 사용하는데요, 어떤 스크린샷을 찍든지간에 마우스 포인터는 찍히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옛날 DOS 시절에는 현재 화면을 프린터에 출력하는 키였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로 사용되는 5가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각각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프린트 스크린키 – Print Screen

[효과] 화면 전체를 찍어 클립보드에 넣을 수 있음
[유의점] 영역 지정을 하지 않으므로 화면 상에 민감한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

가장 기본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프린트 스크린키를 사용하여 화면 캡쳐를 하는 것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의 핵심적인 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프린트스크린키를 누르면 화면 상으로는 아무 변화나 반응도 일어나지 않지만, 화면 전체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즉, 전체 화면을 Ctrl +C = 복사하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되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그러므로 이 상태에서 필요한 곳에 Ctrl+V를 해주면 저장된 화면 이미지가 붙여넣기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그림판이나 파워포인트, 워드 등의 문서 작성 편집 프로그램이나 카카오톡 대화창에도 바로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활용되지만 주의할 점은 화면 전체를 찍어 클립보드에 저장하므로 영역지정이 없어 민감한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Alt + 프린트 스크린키(Print Screen)

[효과] 활성화 되어있는 창(윈도우)를 캡쳐하여 클립보드에 저장

두번째 방법은 Alt 와 프린트스크린키를 같이 아래와 같이 누르는 것입니다. 프린트스크린키와 같이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앞서 프린트스크린만 눌렀을 때는 전체화면이 캡쳐되었지만, Alt 를 함께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윈도우(활성창)만 캡쳐가 됩니다. 역시 두 키를 함께 눌렀을 때 화면상에 아무런 변화가 없어보이지만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므로 여러 디자인, 문서작성편집프로그램 등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3. 윈도우 버튼 + 프린트 스크린키(Print Screen)

[효과] 전체화면 캡쳐와 동시에 이미지 파일을 저장
[유의점] 역시 영역 지정을 하지 않으므로 화면 상에 민감한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

세번째 방법은 윈도우와 프린스크린키를 함께 누르는 방법으로 기존 프린트스크린키를 누르는 컴퓨터화면 캡쳐 단축키와 다른 점은, 전체화면 캡쳐와 동시에 이미지 파일이 저장된다는 점 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두 키를 눌러주면 프린트스크린키를 눌렀을 떄와는 다르게 화면이 한번 깜박이면서 전체 화면이 스크캡쳐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바로 자동으로 특정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저장 위치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내 PC > 사진 > 스크린샷 폴더 입니다.

사실 이미지 파일이 바로 필요할 경우에는 매우 유용한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4. 윈도우 버튼 + Shift 키 + “S” 키

[효과] 원하는 영역 선택 캡쳐 (클립보드 저장) 등 간단한 편집 및 저장이 가능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사실 네번째 방법 부터는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캡쳐 방법이라고 하기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캡쳐할 때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입니다.

윈도우 + Shift 키 + “S” 키 를 같이 눌러주면, 화면이 살짝 어두워지면서 내가 영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편집 가능한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 때 마우스 드래그로 사각형, 자유형으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할 수 있고, 창을 선택하거나 전체화면 캡쳐도 가능합니다.

해당 도구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진행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영역을 지정이 끝나면, 화면 오른쪽 하단에 알림창으로 스크린샷된 이미지가 나타나며, 해당 이미지를 눌러주면 추가 편집과 저장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위에 아래와 같이 추가로 형광펜 표시 등이 가능해집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5. 윈도우 버튼 + “G” 키

[효과] 윈도우의 XBox 게임바를 이용해서 캡쳐 또는 녹화, 바로저장하는 컴퓨터 화면 단축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5번째 방법은 윈도우 Xbox 게임 바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입니다. 윈도우와 G키를 함께 누르면 윈도우 Xbox 게임바가 실행되며 여러기능 중 하나로 캡쳐 기능 뿐만 아니라 화면녹화 기능이 있습니다.

녹화한 영상은 아래 폴더에 저장됩니다.

내PC > 동영상 > 캡쳐

참고로 해당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는 전체화면이 아닌 활성화된 윈도우만 캡쳐가 되며 이미지가 자동 저장됩니다. 저장 경로는 동일하게 동영상 > 캡쳐 입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참고로 XBox 게임바에 대해서는 윈도우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상세히 사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밖에도 2가지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가 존재하는데요,

Alt + 윈도우 버튼 + 프린트스크린 을 같이 누르면 활성창 이미지가 바로 파일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Alt + 윈도우 버튼 + “R”키 를 함께 누르면 화면 녹화 기능이 동일하게 실행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로 사용되는 5가지에 대해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2가지 방법 및 단축키

윈도우 pin 제거/변경/설정, 윈도우 로그인 화면 없애기 3분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