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메모 잠금 비밀번호 설정 10초만에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메모 잠금 방법,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설정하여 잠그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의 기본 앱들은 굉장히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요, 그 중에서 아이폰 메모앱은 단순 메모 측면이 아닌 여러가지 숨겨진 강력한 기능이 많이 존재해서 주변에서 다양한 목적에서 많이 사용되는 듯 합니다.

아이폰 기본 메모앱은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iOS 뿐만 아니라 macOS 운영 체제에서 (OS X Mountain Lion이후 별도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 애플의 iCloud 서비스를 사용하여 기기 간에 동기화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아이폰 메모앱을 통해 일상 속에서 발생되는 크고 작은 많은 정보들을 저장해두곤 하는데요, 가끔씩은 다른 사람이 보면 안되는 비공개 업무 정보나 개인 정보 등을 메모에 적어 넣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보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이 무엇인지,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을 하면 어떻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바뀌는지 확인해보고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방법,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이란? 비밀번호 설정 시 바뀌는 점

아이폰의 기본 앱 중에서 하나인 “메모앱”은 실시간으로 손쉽게 메모를 작성하고 저장함과 동시에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연동되어 있는 기기들과 해당 메모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아이폰 메모 비번 적용 기능은 이렇게 작성한 메모 중에 민감하고 외부에 공유가 되어서는 안되는 항목에 대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FACE ID 등의 생체신호 인증을 해야만 볼 수 있도록 잠금설정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아이폰 메모 잠금 시 리스트 화면

우선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을 하면 메모 리스트에 제목 일부가 노출되고 아래와 같이 제목 좌측에 좌물쇠 모양이 나타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해당 잠금 메모 진입 화면

FACE ID 또는 비밀번호 입력으로 해당 문서가 바로 열리지 않은 상태라면 우측 상단에 자물쇠 모양이 나타나면서

“이 메모는 잠겨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노출됩니다. 자동으로 FACE ID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메모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당연히 아래와 같이 입력한 비밀번호 등이 정확하지 않으면 잠금 설정된 메모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3. 해당 잠금 메모 비밀번호 입력 시 노출 화면

정상적으로 비밀번호가 입력되었거나 FACE ID로 잠금 해제가 되어 해당 메모를 열게 되면 우측 상단에 자물쇠가 풀린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를 적용한 경우 위와 같이 메모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및 잠금 해제 방법

위와 같은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 및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우선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 방법입니다.

1. 아이폰 메모 항목 열기 > 우측 상단 점 세개 “…” 선택

아이폰의 특정 항목의 메모를 선택하여 열어준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개 더 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하단 메뉴 항목 > “잠그기” 선택

하단에 설정 가능 메뉴 리스트가 나타나면 상단에 있는 4개의 아이콘 중에 하나인 “잠그기”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3. 암호 설정

암호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을 입력합니다. 가끔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힌트 항목도 함께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FACE ID 사용을 한다면 해당 항목의 토글을 켜서 설정해주면 좀 더 간편하게 해당 잠금 설정된 메모 접근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참고로 최초 설정 시에는 위와 같이 모든 잠긴 메모에 대한 암호 설정으로 진행되며, 이후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아이폰 설정 > “메모” > “암호” 항목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해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해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없애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진행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 설정과 동일한 항목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아이폰 메모 항목 열기 > 우측 상단 점 세개 “…” 선택

아이폰의 잠금 설정된 메모를 생체인증 또는 비밀번호 입력으로 열어준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점 세개 더 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2. 하단 메뉴 항목 > “제거” 선택

하단에 설정 가능 메뉴 리스트가 나타나면 상단에 있는 4개의 아이콘 중에 하나인 “제거”를 눌러줍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우측 상단에 존재했던 자물쇠 모양이 없어지면서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가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메모 잠금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우 간단하게 아이폰 메모에 비밀번호 적용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메모앱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애플 지원 페이지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아이폰 메모 잠금 기능이 무엇인지, 아이폰 메모 잠금을 하면 어떻게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바뀌는지 확인해보고 아이폰 메모 잠금 설정 방법, 아이폰 메모 비밀번호 적용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사파리 자주 방문한 웹사이트 없애기 지우기 1분내 끝내기 (+즐겨찾기, 읽기 목록 삭제)

아이폰 Siri 시리 제안 끄기 1분만에 설정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