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설정 5초내 끝내기 방법 (+usb 디버깅)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갤럭시탭 개발자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사용하는 갤럭시탭 등의 스마트 기기의 설정앱에는 “개발자옵션” 또는 “개발자모드”라고 불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갤럭시의 Android OS의 설정 앱에 대개 개발자 옵션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기능인데요,

여기에서는 앱 성능 프로파일링 또는 디버깅이 가능한 시스템 동작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USB를 통한 디버깅 사용 설정이나 시각적 피드백 사용 설정, 창 표면이 업데이트될 때 깜박임 표시, 2D 그래픽 렌더링, GPU 사용 등 다양한 작업을 실행 또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갤럭시탭 등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설정을 하게 되는 이유는 2가지인데요, 우선은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활성화를 통한 개발 결과물 확인과 더불어 PC와 연결하여 파일을 옮기거나 일반 설정 기능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우선, 보통 안드로이드앱 개발은 Android Studio를 통해 진행하게 되고 시뮬레이터(가상기기)를 통해 결과를 확인하지만, 가상기기의 속도가 느리고 실제 폰에서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 기기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 때 안드로이드폰에서 개발자옵션을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USB 디버깅 사용이나 시각적 피드백 설정, GPU 사용 등 좀 더 깊이 있는 설정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안드로이드 버전 별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활성화 방법을 정리하고, 갤럭시탭을 기준으로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과 USB 디버깅 등 상세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별 개발자옵션 설정 방법

사실 안드로이드OS에서는 기본적으로 “개발자옵션”을 지원하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갤럭시탭 개발자 옵션은 아래와 같이 설정 기능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별도 설정을 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Android 4.1 이하에서는 개발자 옵션 화면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Android 4.2 이상에서 개발자 옵션을 사용 설정하려면 빌드 번호 옵션을 7번 선택해줘야 합니다. Android 버전에 따라 빌드번호를 찾는 방법을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에 정리한 부분과 같이 버전별로 빌드번호를 찾아서 7번 눌러주면 됩니다.

Android 9(API 수준 28) 이상: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Android 8.0.0(API 레벨 26) 및 Android 8.1.0(API 레벨 26): 설정 >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Android 7.1(API 수준 25) 이하: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빌드 번호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활성화 방법

위와 같은 기준에 따라 갤럭시탭 개발자옵션(개발자모드) 활성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앱 개발을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을 PC와 연결하여 USB를 통해 이것저것 스마트폰을 제어하거나 파일 복사 및 이동 등이 필요한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생깁니다.

Android 9 이상의 안드로이드 기기의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개발자 모드 설정 방법, USB 디버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 삼성 갤럭시 USB 드라이버 설치

참고로 PC와 삼성 갤럭시 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처음에 갤럭시 기기와 PC간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아래 링크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https://developer.samsung.com/mobile/android-usb-driver.html

1. 설정 > 태블릿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선택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다음,

갤럭시탭 화면 자동 꺼짐

좌측 설정 리스트에서 “태블릿 정보”를 선택해 줍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그 다음 태블릿 정보 리스트 중에 “소프트웨어 정보”를 선택합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2.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부분을 7번 반복적으로 누르기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정보 설정 화면에서 빌드번호 부분을 “개발자모드를 켰습니다” 라는 알림창이 나타날 때까지 반복적으로 눌러줍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이 때 하단에 토스트 팝업으로 개발 설정 완료 n 단계 전임이 나타납니다. 빌드번호를 누를 때마다 카운트가 7에서 1까지 떨어집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7번 선택이 끝나면 하단에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3. 갤럭시탭 개발자 옵션 활성화

개발자 옵션 활성화가 되면 기존에 태블릿 정보 하단에 없었던 “개발자 옵션”이라는 메뉴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활성화 및 USB 디버깅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탭 개발자옵션을 활성화한 다음, 해당 기능에 들어가서 가장 상단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개발자옵션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설정 > 개발자 옵션 > USB 디버깅 허용 선택

또한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개발자 옵션 기능에 들어가서 “USB 디버깅 허용” 부분을 활성화 해주면 갤럭시탭 개발자옵션이 켜져서 usb 디버깅이 가능해집니다.

갤럭시탭 개발자옵션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에서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활성화가 가능하고 usb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안드로이드 버전 별 개발자옵션, 개발자모드 활성화 방법을 정리하고, 갤럭시탭을 기준으로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과 USB 디버깅 등 상세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기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탭 공장초기화 및 구글락 해제 (갤럭시탭s7 예시)

갤럭시 앱타이머 사용법, 유튜브 앱타이머 시청시간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