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꿀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취침 예약,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처음에는 이전 페이팔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 스티브 천, 자베드 카림이 공동으로 만들었는데요, 2005년 2월에 만들어졌고 아직 10년도 안되었으니 생각보다 유튜브의 역사가 길지 않은 느낌입니다. 처음에는 지금은 퇴출되어 사용하지 않는 Flash Player를 통한 최적화를 통해 인기를 끌었는데요, 실은 트래픽량이나 유튜브 컨셉을 따라한 아류사이트들의 등장으로 인해서 2006년 구글에 인수된 후에도 한동안을 적자를 면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새 여러가지 과감한 투자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전세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 생활 속에 뗄레야 뗄 수 없는 독보적인 비디오 플랫폼이 되어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밤에 취침을 하기 전에 유튜브를 시청하느라 밤늦게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린 학생 들의 경우에는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유튜브 취침 예약” 기능이 기본적으로 설정 됩니다.

또한 유튜브의 경우에는 정말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데요, 사용자가 올린 다양한 영상을 통해 인터넷 강의 또는 음악 감상 등에 주로 사용되지만 특히 백색소음처럼 잔잔한 소음을 즐기며 잠에 잠들기 전에 영상을 틀고 숙면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 잠이 든 후에 유튜브 자동종료가 되었으면 하는데 계속 영상을 틀어주게 되면 자동으로 꺼지지 않아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도 유튜브 취침 예약 설정 기능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취침 예약 기능, 정확히는 유튜브 취침 예약 알림 기능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 개요와 정책에 대해 가볍게 정리해보고,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 취침 시간 알림 기능 개요

우선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은 유튜브 자동 화면 꺼짐 기능은 아닙니다.

즉, 유튜브 영상이 알림과 함께 중단이 되고 취침 시간 알림이 나타나지만, 화면 꺼짐이 되는 것은 아니고 아이폰 또는 갤럭시에서 설정한 아무런 인터랙션이 없을 때 화면 꺼짐 조건에 따라서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켜놓고 취침 시 유튜브 자동 재생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밤새도록 유튜브가 재생되므로 이러한 유튜브 자동재생을 막고 유튜브 재생을 일시 중지 시킬 수 있어 결국에는 자동 종료 기능의 일환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해서 아이폰 및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설정에 대해서는 앞서 설정한 아래 포스팅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화면꺼짐 막기 및 자동꺼짐 및 주시설정 2분내 끝내기!

화면 주시 중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막기, 스마트스테이 10초내 설정 방법

추가적으로 유튜브 취침 예약의 경우,

만 13~17세의 사용자의 경우 취침 시간 알림이 기본적으로 사용으로 설정됩니다. 만 18세 이상 사용자의 기본 설정은 사용 안함입니다.

해당 정책에 대해서는 유튜브 고객센터 여기 링크를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 취침 시간 알림 설정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의 iOS 16 기준으로 정리하였고,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OS 및 앱 버전에 따라서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설정 > 일반 기능 내에 “취침 시간 알림” 기능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유튜브 실행 >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누르기

유튜브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2. 내 프로필 설정 > “시청 시간” 누르기

내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하단에 보이는 “시청 시간”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3. 시청 시간 > “취침 시간 알림” 선택

시청 시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시청 시간 화면에서 오늘 사용한 시간, 지난 7일 동안 사용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YouTube 시간 관리 도구에 있는 “취침 시간 알림”의 우측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4. 취침 시간 알림 시작 시간 설정 (+ 동영상 시청 완료 후 알림 설정 가능)

취침 시간 알림 팝업 창이 나타나면 취침 알림 시작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또한 하단에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떄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 부분을 체크해주면 취침 알림 시간이 지나더라도 동영상 시청이 완료될 떄까지는 알림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유튜브 취침 예약

​예를 들어 오후 11시로 설정해두었다면, 자려고 누워서 숙면을 위한 음악 등을 등을 틀어 둔 상태에서 11시가 되면 알람이 나타나면서 영상이 멈추고 그대로 두면 각 기기의 화면 자동 꺼짐 조건에 따라 화면이 꺼지게 됩니다.

가령 유튜브 취침 알림 설정 시간이 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정을 누르시면 다시 알림 재설정을 할 수 있으며 닫기 버튼을 누르면 시청하던 영상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취침 예약 알림 기능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 개요와 정책에 대해 가볍게 정리해보고, 유튜브 취침 시간 알림 기능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1분 해결, 검색기록 시청기록 삭제 및 영구 수집 중지 설정법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기 1분내 해결 (자동 화질저하 원인 및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