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톡 윤달 생일 입력 1분내 끝내기 (+카톡 생일 알림 설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음력 생일 설정, 카톡 윤달 생일 입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실은 음력 또는 윤달 생일의 경우 잘못 설정하면 엉뚱한 날 생일 축하를 받게 되는데 양력이 아닌 음력 또는 윤달 설정을 통해 정확한 날 생일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 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는 기본적으로 “양력”을 사용하지만 명절이나, 어르신의 생신, 제삿날과 같은 특별한 날에는 음력을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양력”을 사용하고 있지만, 천문학이 발전하기 전에는 많은 나라들이 “음력”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망원경으로 해를 자세하게 관측할 수 없었기 때문인데요, 해보다 달을 관측하기가 더 쉬웠기 때문입니다.
 
즉, 달은 관측할 때 눈이 부시지도 않고, 그 모양의 변화 파악도 쉬웠기 때문에 누구나 간단하게 날짜를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계절과 날짜를 보는 것은 농사를 지었던 시기 매우 중요한 관측 요소였고 달의 변화하는 모양을 기준으로 파종 또는 추수 시기를 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음력”은 “양력”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요즘에도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이상 농사 등의 이유는 아니지만 “전통을 중요시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명절이나, 어르신이나 소중한 사람들의 기념일에는 “음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그런데 이게 매우 헷갈립니다. 특히 서양 문화권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개념이다 보니 외산 스마트폰이나 프로그램에 일정을 등록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생일을 음력으로 지내는 사람의 경우 음력 생일 설정이 안되어 있으면 엉뚱한 날에 생일 축하한다고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톡 윤달 설정)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톡 윤달 생일 설정) 방법과 더불어 카톡 생일 알림 설정 방법까지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음력 생일 설정 방법 (+윤달 설정)

​카카오톡 음력 생일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양력 생일 설정이 기본이고 음력 또는 윤달까지 설정해두면 생일 알림 설정을 해둘 경우 알아서 정확한 날짜에 알림이 가게 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앱 실행 > 우측 하단 더보기(…) 선택 > 우측 상단 설정 버튼 선택

우천 카카오톡 앱을 실행시킨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톡 생일 설정

2. 설정 > “카카오 계정” 선택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제일 상단에 있는 “카카오 계정”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톡 생일 설정

3. 카카오계정 비밀번호 변경 요청 > “내 정보 관리” 선택

가끔 카카오계정 비밀번호 및 인증번호 노출 경고 화면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카오계정으로 들어가면 아래 화면처럼 여러가지 계정 정보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내정보관리” 부분을 선택합니다.​

카톡 생일 설정

4. 내 정보 관리 > “생일” 선택 > “음력” 또는 “윤달” 체크

내 정보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닉네임 항목 아래에 있는 “생일”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생일 설정

​그 다음 나타난 화면에서 생일을 입력한 다음, 음력 생일 일 경우에는 음력 부분에 체크를 선택하고 윤달일 경우에는 윤달 항목에서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카톡 생일 설정

참고로 카카오톡 음력 생일 입력 방법에 대해서는 카카오 고객센터 FAQ 여기 링크에서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내 생일 노출 설정 방법

추가로 카카오톡 내 생일에 대한 노출 설정, 친구들이 내 생일이 되면 알 수 있도록 표시 설정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아래 친구 아이콘 > 상단 내 프로필 선택

카톡 앱을 실행하여 좌측 하단의 친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친구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위에 있는 내 프로필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2. 오른쪽 상단 프로필 관리 아이콘 누르기

내 프로필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3. 프로필 관리 > “생일 알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프로필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준 다음 고급설정 부분에 있는 “생일 알림” 부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해당 알림을 활성화할 경우, 내 프로필에 생일 아이콘을 표시하고 친구에게도 친구 목록을 통해 내 생일 소식을 알릴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음력 생일 설정(윤달 설정)과 함께 내 생일 알림 (표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음력 생일 (카톡 윤달 생일 설정) 방법과 더불어 카카오톡 생일 알림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세개 만들기 3분내 끝내기! (갤럭시 보안폴더+듀얼메신저 조합 사용)

카톡 무료 백업 2가지 방법 :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 백업 1분내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