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메모 숨기기 2가지 방법 (언팔 없이 인스타 노트 안보이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메모 숨기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인스타 언팔하지 않고 소식 숨기기를 하는 방법으로 물론 상대방은 인스타 메모 숨기기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으로 자신의 요즘 근황이나 취미 생활등에 대해 주변 친구들과 활발하게 소통 가능한 최근 들어 가장 인기가 많은 SNS입니다. 단순 취미 활동 목적 뿐만 아니라 사업 목적의 브랜딩 측면에서도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다양한 기능들을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인스타그램 메모 기능(노트 기능)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기능(22년 6월)으로 쉽게 말하자면 인스타 스토리 기능의 “텍스트” 버전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몇 가지 특징이 다르지만 이미지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가 나타나는 스토리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렇게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기능이지만 지속적으로 DM창에서 보게 되고 과도하게 메모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눈에 거슬려 해당 인스타 메모 숨기기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언팔하기는 애매하고 상대방이 인지하지 못한채 해당 메모만 보이지 않도록 설정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인스타 이러한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이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메모 숨기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개요

인스타 메모 숨기기 방법에 앞서 가볍게 인스타 메모(인스타 노트) 기능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 메모는 DM창에 나타나는 (다이렉트 메시지) 스토리처럼 24시간 존재하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은 아래와 같은 특징이 존재합니다.

  1. 스토리 처럼 “24시간” 만 존재하며 언제든 삭제 가능
  2. 맞팔로우 중인 모든 사람 / 친한친구 공개
  3. 메모 조회자는 알 수 없음
  4. 한 번에 최대 1개 노트 작성 가능함 (최대 60자)
  5. DM창 상단에 나타남

스토리와 다른 점이라면 이미지가 아니라 텍스트로 나타난다는 점, 그리고 나의 계정 게시물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DM창 상단 메모란”에 나타난다는 점 입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이러한 인스타 메모 기능은 주로 내가 팔로워들에게만 알려주고 싶은 공지사항이나 생각 들을 작성해서 올리기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친구들은 내가 남긴 메모를 읽고 답변 또한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끔 이렇게 DM창에 등장하는 인스타 메모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대방이 알 수 없도록 해당 메모가 나타나지 않도록 인스타 메모 숨기기 (인스타 노트 숨기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1) 해당 메모 숨기기 설정

첫 번째 인스타 메모 숨기기 방법은 말 그대로 해당 메모에 대해 “메모 숨기기” 설정을 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1. 인스타 앱 실행, 로그인 > 오른쪽 상단 “DM” 버튼 선택

인스타 앱을 실행하여 로그인 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있는 종이 비행기 모양의 “DM” 버튼을 눌러 DM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인스타 메모 기능

2.  숨기고자 하는 인스타 메모 선택 > “메모 숨기기” 선택

숨기고자 하는 인스타 메모 선택하여 길게 눌러 줍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길게 누르면 아래에서 팝업창 메뉴 항목들이 나타나는데요, “메모 숨기기” 를 선택하면 해당 메모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참고로 다시 팝업창이 나타나게 되면 “메모 숨기기”를 다시 한번 선택해주면 됩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2) 소식 숨기기 (+메모 숨기기 취소)

​두 번째 방법은 메모를 남긴 상대방의 프로필 화면에서 소식 숨기기 설정을 하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숨긴 처리해두었던 상대방의 메모 숨기기 취소 또한 가능합니다. 물론 언팔로우도 하지 않고 상대방이 숨기기를 했는지도 인지 못하는 방법 입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두번째 방법, 소식 숨기기를 통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스타 앱 실행, 로그인 > 메모 숨기기 대상 프로필 > “팔로잉” 선택

인스타 앱을 실행하여 로그인한 다음, 메모 숨기기를 하고자 하는 상대방 프로필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 다음 “팔로잉”이라고 적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2. 하단 메뉴 항목 > “소식 숨기기” 선택

아래에서 메뉴 항목이 나타나게 되면 “소식 숨기기”를 선택해줍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3. 숨기기 설정 화면 > “노트” 비활성화 (또는 활성화)

숨기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게시물, 스토리, 노트 중 노트 항목 부분의 토글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 또는 활성화를 해줍니다.

만일 해당 프로필의 인스타 메모 (인스타 노트)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할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끄기”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인스타 메모 숨기기

참고로 인스타 고객센터에서도 스토리, 게시물, 노트 숨기기 설정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인스타 메모 기능 (인스타 노트 기능)이 무엇인지 가볍게 알아보고 인스타 메모 숨기기 2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인스타그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숨기기 하이라이트 1분 완성 (스토리 노출 없이 하이라이트 올리기)

아이폰 인스타 스토리 오류 10초 해결 (사진 보이지 않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