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3가지 방법 (바탕화면 오류 복구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에서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 해결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옵션 설정 또는 탐색기 재설정 방법과 함께 마지막으로 바탕화면 오류 복구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은 일종의 작업 공간으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파일, 폴더, 어플리케이션의 바로 가기를 배치하여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바탕화면에 배치된 아이콘을 통해 문서를 열거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은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일상적인 작업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효율성을 높여주며, 사용자가 필요한 리소스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종종 바탕화면에 있어야 할 아이콘이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설정 변경이나 시스템 상의 버그 또는 사용자의 실수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아이콘이 사라지는 현상은 처음 겪는 사용자에게는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다행히도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간단한 해결 방법을 통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특히 바탕화면을 정리하지 않고 파일들을 계속 쌓아둘 경우에는 시스템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시스템 복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 해결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옵션 설정을 통한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탐색기 재설정 방법과 마지막으로 시스템 복구를 통한 바탕화면 오류 해결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1) 보기 옵션 설정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확인이 필요한 부분은 보기 옵션 설정 부분 입니다. 해당 보기 설정이 실수로 변경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바탕화면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기(V) 메뉴 선택: 팝업 메뉴에서 “보기(V)” 옵션을 찾아 눌러 줍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보기 확인: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옵션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체크되어 있지 않다면, 이 옵션을 클릭하여 체크 마크를 추가해주면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이 해결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이 설정을 변경한 후에도 여전히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이 계속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추가 진행해 줍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2) 탐색기 재시작

윈도우 탐색기(Explorer)는 윈도우의 파일 시스템을 탐색하고 바탕화면 아이콘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바탕화면 또한 탐색기를 통해 나타나게 되므로 탐색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탐색기를 재시작하면 일시적인 오류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작업 관리자 열기: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누르거나, “Ctrl + Alt + Delete”를 누른 후 작업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2.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 찾기: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 탭을 클릭하고, 목록에서 Windows 탐색기를 찾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3. Windows 탐색기 재시작: Windows 탐색기를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또는 Windows 탐색기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팝업 창에서 “다시 시작”을 눌러줘도 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탐색기가 재시작되면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이 해결됩니다. 만일 위와 같은 2가지 방법으로도 오류가 계속된다면 바탕화면 내에 아이콘이나 파일들이 너무 누적되어 시스템 복구가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해결 (3) 시스템 복구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설정 변경과 윈도우 탐색기 다시 시작을 진행해도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가 계속 된다면 바탕화면에 오류가 있어 시스템 복구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종종 바로가기 아이콘이나 파일들이 누적되어 시스템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시스템 복구 진행 후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1. PowerShell(관리자) 열기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하거나, 왼쪽 하단에 있는 검색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여 검색한 다음, “Windows PowerShell”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서 실행 해 줍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2. dism 명령하기
Windows PowerShell(관리자)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해줍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참고로,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은 윈도우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관리하거나 유지 보수하고 준비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시스템 이미지나 시스템 복구에도 사용되는데요,

윈도우 설치 미디어나 윈도우 이미지 파일(WIM 파일)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추출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패키지를 제거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드라이버를 추가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하는 등에 작업에 사용되고

이번 경우와 같이, 시스템 복구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스템 이미지에서 복구 파티션을 만들거나 설치된 운영체제를 복원하거나 파일 복사 또는 이동, 디스크 이미지 생성 등의 작업을 수행이 가능합니다.

3. sfc(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 명령하기
두 번째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sfc /scannow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sfc /scannow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파일 검사를 실행하는 명령어인데요,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SFC)가 실행되어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손상된 파일이 있는 경우 이를 복구하게 됩니다.

참고로 해당 명령어를 사용해서 윈도우 시스템 복구 방법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페이지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명령어로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는데요, 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4번을 진행 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5번으로 진행합니다.

4. bcdedit 명령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적 타이밍을 비활성화)실행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참고로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동적 타이밍을 비활성화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CPU의 동적 타이밍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시스템 성능이 향상됩니다.

5. 바탕화면 폴더 내 필요없는 파일 삭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가 해결 되었다면, 바탕화면 폴더 내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해줍니다. 계속 파일이 쌓인다면 또 다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꼭 바탕화면 내 파일 정리를 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 해결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옵션 설정을 통한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탐색기 재설정 방법과 마지막으로 시스템 복구를 통한 바탕화면 오류 해결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오류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키보드 안됨 오류 4가지 해결 방법 (+키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3초 해결 (윈도우 키보드 오류 원인 분석, 단축키로 해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