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키보드 안됨 오류 4가지 해결 방법 (+키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방법, 윈도우 키보드 안됨 오류 해결 5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키보드의 물리적, 소프트웨어 문제 확인과 더불어 윈도우 키보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은 생각보다 자주 겪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새로운 키보드의 경우와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의 경우입니다.

새로운 키보드의 경우, 문제 해결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새 키보드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시스템 설정 만으로 쉽게 해결됩니다. 드라이버는 키보드와 컴퓨터 사이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로, 각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제조사의 고객 지원 센터에 문의하여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잘 사용하던 키보드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결책은 좀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문제가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키보드 자체의 물리적인 문제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른 컴퓨터에 키보드를 연결하여 테스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키보드 자체의 물리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키보드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컴퓨터에서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문제는 소프트웨어 설정이나 운영 체제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또는 11에서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일어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일시적 오류 및 물리적 결함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설정 및 운영체제 오류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1) 일시적 / 물리적 결함 확인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일어났을 때는 가장 먼저 일시적인 오류인지 아니면 키보드의 물리적인 결함 때문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3가지 방법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일어나면 일시적 오류일 수 있어 컴퓨터 재시작 등을 통해 확인을 해보고 계속 문제가 발생된다면 물리적 결함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1. 컴퓨터 재부팅

  • 목적: 일시적인 소프트웨어 오류나 시스템의 버그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운영 체제가 새로 로드되게 하여 일시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 확인: 재시작 후에도 키보드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2. USB 포트 변경 및 다른 키보드 사용

  • 목적: 키보드의 물리적 결함이나 연결 문제를 점검합니다.
  • 방법: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USB 포트를 변경합니다. 특정 USB 포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키보드를 사용해 보고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현재 사용 중인 키보드에 문제가 있는지를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확인: 다른 포트나 키보드를 사용했을 때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3. 가상 키보드를 통한 입력 확인

  • 목적: 키보드 자체의 문제를 배제하기 위함입니다.
  • 방법: [Ctrl + Win + O]를 눌러 윈도우 가상 키보드를 열고 작동을 시켜 봅니다.
  • 확인: 화상 키보드를 사용할 때 단축키가 제대로 작동한다면, 물리적 키보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2) 키보드 문제 해결사

윈도우 키보드 먹통 문제가 일시적이거나 물리적 문제가 아니라면 키보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필요에 따라 키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참고로 윈도우 문제 해결사는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Win키(윈도우 로고 키) + i를 동시에 눌러서 “문제 해결사”로 기능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정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문제 해결사 화면이 나타나면 목록에서 ‘키보드’를 찾아서 선택해주고 실행 버튼을 눌러 문제 해결 과정을 시작할 수 있으며 안내에 따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3) 드라이버 재설치

만일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계속된다면 수동으로 키보드 드라이버를 지우고 재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를 통해 키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재설치 하는 방법 입니다.

1. 실행 > 장치 관리자 열기
Win키 + R을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열어 줍니다. 실행창이 나타나면 ‘devmgmt.msc’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장치 관리자로 진입 합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2. 장치 관리자 > 키보드 드라이버 제거하기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항목을 찾아 해당 드라이버를 우클릭한 다음,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만약 여러 키보드 드라이버가 있다면, 모두 제거해줍니다. 기존에 설치된 드라이버를 제거하여 새로운 드라이버 설치를 준비하기 위함입니다.

윈도우 복사 붙여넣기 안됨

3. 컴퓨터 재시작 및 드라이버 재설치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윈도우는 재시작 시 자동으로 필요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물론 특이한 특정 장비의 경우, 제조업체 웹사이트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키보드 먹통 해결 (4) 운영체제 오류 점검/복구

매우 드물게도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의 오류 때문에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금 복잡하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운영체제에 대한 오류 점검과 복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1. PowerShell(관리자) 열기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하거나, 왼쪽 하단에 있는 검색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여 검색하여, “Windows PowerShell”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서 실행해줍니다.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응답없음

2. dism 명령하기
Windows PowerShell(관리자)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참고로, DISM(Deployment Image Servicing and Management)은 윈도우 운영체제의 이미지를 관리하거나 유지 보수하고 준비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시스템 이미지나 시스템 복구에도 사용되는데요,

윈도우 설치 미디어나 윈도우 이미지 파일(WIM 파일)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추출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패키지를 제거하거나 이미지 파일에서 드라이버를 추가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하는 등에 작업에 사용되는데요,

이번 경우와 같이, 시스템 복구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시스템 이미지에서 복구 파티션을 만들거나 설치된 운영체제를 복원하거나 파일 복사 또는 이동, 디스크 이미지 생성 등의 작업을 수행이 가능합니다.

3. sfc(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 명령하기
두 번째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sfc /scannow 

윈도우 다운로드 응답없음

sfc /scannow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파일 검사를 실행하는 명령어인데요,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 검사 도구(SFC)가 실행되어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손상된 파일이 있는 경우 이를 복구하게 됩니다.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의 경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파일이 손상되거나 삭제되는 경우가 가끔 발생되는데, 이때 sfc /scannow 명령어를 사용하여 시스템 파일 검사를 실행하면 손상된 파일이 있을 경우 자동 복구를 해줍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sfc 관련 공식 문서(영문)는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10 또는 11에서 윈도우 키보드 먹통 현상이 일어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일시적 오류 및 물리적 결함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설정 및 운영체제 오류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한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사라짐 해결, 즐겨찾기 및 아이콘 표시 설정 꿀팁 1분 정리

[윈도우 11, 10] 노트북 터치패드 끄기 비활성화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