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들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구글이 제공하는 유료 요금제로, 광고 없는 동영상 시청,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동영상 다운로드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2015년 처음 출시되었고, 원래 “유튜브 레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8년에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크게 두 가지 구독 종류로 나뉩니다:

  1.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이 구독은 YouTube Music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공합니다. 광고 없이 음악을 듣고, 오프라인 다운로드 및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국가에 따라 다르며, 한국에서는 월 8,690원입니다.
  2. 유튜브 프리미엄: 이 구독은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의 모든 혜택뿐만 아니라, 유튜브 동영상의 광고 제거, 백그라운드 영상 재생, 동영상 다운로드, 유튜브 오리지널 감상, 작은 화면으로 영상 시청(PIP 기능) 등의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국에서의 가격은 월 10,450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며,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으로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영상과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저장 기능으로 인터넷 연결이 없는 상황에서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광고 없음: 프리미엄 회원은 동영상 시청 중 광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더 원활하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2. 백그라운드 재생: 이 기능을 사용하면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다른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도 동영상의 오디오가 계속 재생됩니다.
  3. 오프라인 재생: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이 없는 상황에서도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YouTube Originals: 프리미엄 회원은 YouTube Originals라는 독점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일반 유튜브 사용자에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재생” 기능에 대해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 (1) 오프라인 저장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가능합니다.

1.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필요한 콘텐츠 재생 > “오프라인 저장” 선택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가 필요한 콘텐츠를 재생합니다. 그 다음 영상 하단에 보이는 버튼 중에  “오프라인 저장”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화질 선택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시 동영상 화질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영상에 따라 저장이 가능한 동영상 화질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시 영상의 길이가 길 수록 생각보다 저장 용량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3.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완료 확인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이 완료되면 하단에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되었습니다.”라는 토스트 팝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 (2) 저장 영상 삭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외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기능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 영상 삭제가 가능합니다.

1. 유튜브 우측 하단 “보관함” 선택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메뉴 기능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선택

하단의 내 동영상과 내 영화 사이에 있는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이라는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2. 영상 우측 세로 점 세개 >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 선택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를 위해서는 해당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 우측에 있는 세로 점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해준 다음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하단에 나타난 메뉴인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이 오프라인 저장 콘텐츠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라는 팝업과 함께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오프라인 저장 기능은 기본적으로 Wi-Fi 연결이 가능한 환경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서,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Wi-Fi에 접속 가능한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끔씩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 파일을 다른 장치로 옮겨서 시청하려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프라인 동영상 저장”‘을 통해 받은 동영상은 암호화되어 있어, 다른 장치에서 재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동영상은 오직 원래의 기기에서만 재생 가능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및 시청에 대해서는 유튜브 고객센터에서도 가볍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재생” 기능에 대해서 유튜브 오프라인 저장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화질 사용할 수 없음, 유튜브 화질 오류 1분내 해결 꿀팁

갤럭시 유튜브 재생 안됨 및 버퍼링 문제 해결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