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3초 해결 (윈도우 키보드 오류 원인 분석, 단축키로 해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문제 해결 방법, 윈도우에서 한글 키보드를 입력할 때 갑자기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나타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인데요, 윈도우에서 한글 키보드를 입력할 때 갑자기 영문도 모른채 자음 모음이 분리되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티메뉴얼 닷넷 이라고 입력해야하는 문장이

ㅇㅏㅇㅣㅌㅣㅁㅔㄴㅠㅇㄹ ㄷㅏㅅㄴㅔㅅ

이라고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윈도우 한글 키보드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고 빠르게 단축키 또는 특정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를 통해 해결 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현상 (윈도우 한글 키보드 오류)

사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뿐 아니라 MS 오피스, 한컴 오피스 등 문서 작업을 할 때 등등 가리지 않고 윈도우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되는 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윈도우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사실 이러한 경우가 발생되는 경우를 잘 살펴보면 윈도우 로고키를 조합하는 단축키를 사용할 경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보통 아래와 같은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윈도우 한글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현상 이유 (받아쓰기 오류)

“ㅇㅏㅇㅣㅌㅣㅁㅔㄴㅠㅇㄹ ㄷㅏㅅㄴㅔㅅ”과 같은 한글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은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은 이 프로세스는 음성 명령을 활성화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경우가 바로

윈도우 버튼 + H키

가 실수로 함께 눌렸을 경우 발생됩니다.

윈도우 버튼과 H키를 함께 누르면 음성 인식 기능이 작동하는 데 한국어는 지원 대상이 아니므로 오류 메시지와 함께 작동하지 않는다고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뜹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이후에 한국어 키 입력이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되는 오류로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사실 받아쓰기 –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이 실행되는 데 이것은 받아쓰기 기능으로 아직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국가에서는 이 기능을 쓸 수 없으므로 이 프로세스를 해제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해결 2가지 방법

윈도우 한글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오류 해결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해당 프로세스를 작업 끝내기 하는 방법이고 나머지 방법은 단축키로 해결하는 방법 입니다.

하지만 현재 윈도우10에서는 일시적인 해결책이고 다시 윈도우 버튼과 H키가 눌린다면 다시 자음 모음이 분리 됩니다.

1.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

가장 기본적인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문제 해결 방법은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연 다음 실행중인 프로세서 목록에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이라는 항목을 찾아 작업 끝내기를 눌러 기능을 종료시키는 방법 입니다.

윈도우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2. 윈도우 버튼 + V버튼 동시에 누르기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 버튼과 V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방법 입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클립보드 알림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무시하고(창을 닫고) 키보드를 눌러보면 정상적으로 오류가 해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참고로 비록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는 항상 가동하는 기능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필요할 때에만 활성화되는 기능이라 그런지 윈도우를 재시작하면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해결됩니다.

또한 윈도우11에서는 음성명령으로 인한 한글 키보드 자음 모음 분리 현상이 해결된 듯 합니다. (윈도우10에서는 아직도 존재 – 23년 2월 현재)

추가로 위와 같이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티 글이 있어 같이 공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자음 모음 분리, 윈도우 한글 키보드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을 살펴보고 빠르게 단축키 또는 특정 프로세스 작업 끝내기를 통해 해결 방법도 함께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윈도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11 사양 및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 여부 1분내 확인 방법

윈도우 초기화 포맷 자체 기능으로 안전하게 1분내 진행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