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아이폰 피사체 분리 및 사진 합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이폰의 기본 앱인 키노트를 사용해서 이미지 2개를 불러와서 손쉽게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하는 방법 입니다.
전문적으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사진 배경을 제거하거나 피사체만 분리해서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사실 휴대폰에서는 이러한 작업이 매우 불편하고 특정 앱을 사용해야만 했었는데요,
22년 iOS16 업데이트 이후에는 기본 사진 앱을 통해서도 아이폰 피사체 분리, 배경 분리가 매우 손쉽게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참고로 “누끼(일본어 – 抜き)”란 표현은 주로 시각 디자인 업무 상에서 쓰이는 용어인데요, 본래 일본어 원어인 “누키(抜き)”의 뜻은 “빼내기, 제거하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원본 이미지의 피사체로부터 배경을 분리하는 작업을 “누끼” 혹은 “누끼따기”라고 부르게 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누끼따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버전 16이상이 필요하면 아이폰 기기의 경우에는 XR이상 (SE 2세대 및 이후 모델)만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기능 사용이 가능한 iOS 버전 및 기기 종류를 정리해보고, 기본적인 피사체 분리 (누끼따기) 방법과 함께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을 위한 iOS버전, 기기모델
아이폰 누끼따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OS 버전 16이상이 필요하며 아이폰 기기의 경우에는 XR이상 (SE 2세대 및 이후 모델)만 가능 합니다.
[iOS 버전 확인] 아이폰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iOS 16이상 확인
iOS 버전 확인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 기능 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에서 iOS 16이상 버전 확인이 가능하며, 만일 버전이 낮을 경우 하단에 있는 “다운로드 및 설치” 기능을 진행해야 합니다.
[기기 모델 리스트] 아이폰 누끼따기가 가능한 기기 목록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이 가능한 기종은 아래와 같이 XR 이후, SE(2세대 및 이후) 모델 입니다.
- 아이폰 SE(2세대 및 이후 모델)
- 아이폰 XR
- 아이폰 XS
- 아이폰 XS Max
- 아이폰 11
- 아이폰 11 Pro
- 아이폰 11 Pro Max
- 아이폰 12 mini
- 아이폰 12
- 아이폰 12 Pro
- 아이폰 12 Pro Max
- 아이폰 13 mini
- 아이폰 13
- 아이폰 13 Pro
- 아이폰 13 Pro Max
- 아이폰 14
- 아이폰 14 Plus
- 아이폰 14 Pro
- 아이폰 14 Pro Max
아이폰 누끼따기 기본 사용 방법
만일 위와 같이 iOS 버젼 16이상이며 아이폰 XR 이후 기기(SE 2세대 또는 이후 버전)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무척 간단하게 아이폰 누끼 따기, 피사체 분리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누끼따기(피사체 분리) 기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사용법] 사진 앱 실행 > 이미지 열기 > 피사체를 길게 터치 > 복사하기 또는 공유
아이폰의 기본 사진 앱을 실행하고 이미지를 열어준 다음, 사진의 피사체를 잠시 길게 터치한 다음 피사체에 테두리가 둘러지면서 아래 우측 이미지와 같이 “복사하기” 또는 “공유…” 버튼을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상 또한 피사체 분리가 가능한데요, 누끼따기 방법은 동일합니다. 영상을 실행하다가 누끼를 따야할 장면에서 정지 버튼을 누른 뒤 길게 피사체를 길게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로 애플 지원 페이지에서도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 꿀팁
그럼 위와 같이 누끼따기 이미지를 활용해서 이미지간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아래와 같이 아이폰 기본 앱인 키노트(MacOS / iOS (iPadOS) 의 파워포인트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움)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방법은 무척 간단한데요, 프레젠테이션 설정을 통해 이미지 크기를 설정하고 2개 이미지를 불러와서 합친 다음 이미지 저장을 통해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하는 방식 입니다.
1. [시작] 키노트 실행 > 우측 상단 “+” > 하단 “개요 시작” 선택
우선 아이폰 키노트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만약 키노트 앱이 없다면 앱소트어에서 무료 기본 앱인 키노트를 여기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 버튼을 누르고 하단에 나타난 팝업 중에 “개요 시작”을 선택해줍니다.
2. [이미지 크기 설정] … 선택 > “프레젠테이션 옵션” 선택 > “프레젠테이션 설정” 선택
화면이 전환되면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 (…)을 선택한 다음 프레젠테이션 옵션을 누르고 그 다음 하단에 나타난 기능 리스트 중에서 “프레젠테이션 설정”을 눌러줍니다.
3. [이미지 크기 설정] 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화” 선택 > 사용자 설정 크기 설정 (이미지 크기 설정)
우측 하단의 “슬라이드 크기”를 선택한 다음 “사용자화”를 눌러줍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크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사용자 설정 크기 (이미지 크기)에 대한 너비와 높이를 입력해줍니다.
4. [이미지 합성] 상단 “+” 버튼 > “사진 또는 비디오” > 배경 이미지 불러오기
일단 상단의 “+” 버튼을 누른 다음 가장 상단의 “사진 또는 비디오” 버튼을 눌러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4. [이미지 합성] 누끼따기 복사 > 붙여 넣기
그 다음 앞서 설명한 기본 사진앱에서 누끼 따기 방법을 통해 복사하기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길게 누른 다음 “붙여 넣기”를 선택하면 해당 화면에 이미지를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미지 2개를 합치면 아래와 같이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이 가능합니다. (만일 이미지가 너무 크거나 작다면 이미지를 선택하고 드래그를 통해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5. [이미지 저장] … > 내보내기 > 이미지 > 포맷 선택
마지막으로 이미지를 저장하고자 한다면 다시 우측 상단에 있는 “…” 더보기 버튼을 선택한 다음,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포맷 (예 : 이미지 – JPG(고품질))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하단에 기능창이 나타나서 “이미지 저장” 버튼을 누르면 사진첩에 해당 이미지가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작업을 통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누끼따기를 진행한 피사체와 배경을 손쉽게 합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 기능 사용이 가능한 iOS 버전 및 기기 종류를 정리해보고, 기본적인 피사체 분리 (누끼따기) 방법과 함께 아이폰 누끼따기 합성 방법(이미지 크기 설정 > 피사체 분리 > 이미지 합성 > 이미지 저장)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아이폰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