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 인도 한국차트 변경 설정 2가지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계정을 인도로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유튜브 뮤직 인도를 한국차트로 변경 하고 한국 플레이리스트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 입니다. 사실은 이러한 유튜브 프리미엄은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Youtube Music Premium)과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이지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Youtube Music Premium)을 출시하지 않고,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만을 릴리즈하였는데요 가격도 4배 이상이나 비쌉니다. 그러다보니 국내 많은 사용자들이 암암리에 유튜브 계정을 인도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유튜브 동영상 재생이 아니라 유튜브 뮤직 서비스를 이용할 때 나타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하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유튜브 뮤직을 함께 사용이 가능한데요,

유튜브 뮤직 인도 계정을 사용하면 국가 설정이 기본적으로 “한국”이 아닌 “인도”가 되어

유튜브 뮤직 인기 차트 , 핫리스트가 해당 국가 (인도 혹은 아르헨티나)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인도 계정의 경우, 처음에 로그인하고 나면 인도 top100과 같은 인도 음악만 리스트에 나타나는데 추천음악도 모두 아래 이미지와 같이 Bollywood 음악이 나타납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해당 문제 – 유튜브 뮤직 나라설정에 대해서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한 국가로 뮤칙 차트 등이 설정되기 때문인데요,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혹은 아르헨티나 등 타 국가 계정을 사용할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의 음악을 차트, 추천 음악으로 초기에 올리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점은 추천 재생목록 등은 취향에 맞춰서 상위로 올리면서 한국 차트로 점점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유튜브 뮤직 인도 계정에 대해 한국 음악을 차트로 보거나 재생하고, 한국 추천 음악 재생목록을 불러오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국가설정 변경, 한국차트 표시 방법

우선 가장 기본적인 유튜브 뮤직 인도 차트를 한국 차트로 국가 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1. 차트 우측 “모두보기” 선택

우선 첫 화면에서 계속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차트”라는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우측에 있는 “모두 보기” 텍스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한국차트 변경 설정 2가지 방법

2. 차트 아래 “인도” 부분을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인도 인기곡 등 전체차트가 나타나는데요, “인도”라고 적힌 리스트박스를 눌러줍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3. 유튜브 뮤직 차트 국가 선택 > 한국 선택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국가 선택이 가능한데 “한국”으로 선택하면 유튜브 뮤직 인도 차트를 한국으로 바꾸어서 볼 수가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문제는 유튜브 뮤직의 인도차트를 한국차트로 변경하는 방법은 찾았는데 이를 지속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못찾겠다는 것입니다. 계속 기본 설정으로 인도가 지정되어 있어 유튜브뮤직 앱을 다시 열어보면 계속 인도차트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좀 더 간편하게 유튜브 뮤직 한국차트나 한국 장르별 음악을 쉽게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찾아보았습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한국 차트, 음악 보관함 생성 링크

유튜브 뮤직의 인도 혹은 아르헨티나 계정을 한국 계정으로 국가 설정을 영구적으로 바꾸기는 어려운 것 같은데요, 원활한 재생목록 확보를 위한 한국 음악 보관함 생성 방법이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에서 공식 관리해서 일주일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는데 단순 Top100을 떠나 장르별로도 다양하게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국내 음악 – 선호하는 노래 장르들을 “보관함”에 저장해서 사용 가능한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기 링크를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열고 유튜브 뮤직 앱/웹 상에서 로그인하기

아래 링크는 개인적으로 생성한게 아니라 모두 유튜브 뮤직에서 공식 관리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국내 가요 핫리스트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l7wbVbkC-dG5fyEQQsBfjm_z3dLAhYyvo


한국 인기곡 Top100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PL4fGSI1pDJn6jXS_Tv_N9B8Z0HTRVJE0m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Top100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PL4fGSI1pDJn5S09aId3dUGp40ygUqmPGc



부드러운 국내 감성 힙합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mtQ5lds7IYeZ3TsZurHJX2w0CLMJ3w8Y4



국내 인디/포크 핫리스트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mjCKq8hnUQJqul0W6YW6x2Ep4P67jQ5Po


국내 발라드 핫리스트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m9ty3WvAucm7-5KsKdro9_HnocE8LSS9o



국내 R&B 핫리스트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mMRkzfvFXzNQbSl3K-hE_FJ7g8TqMtSlo



최신 국내 OST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lN9xj1RQGmBltmvrzTVHMg-vyVt594KYU


주목해야 할 신인

https://music.youtube.com/playlist?list=RDCLAK5uy_lz175mC_wAtZHK0hbDqLrxb5J28QbUznQ



2. “보관함에 추가” 버튼을 선택

가령 “최신 국내 ost” 링크를 선택하고 유튜브 뮤직 웹 또는 앱을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보관함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위의 링크들을 필요한 것을 골라 보관함에 넣어주는 겁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3. 메인 화면> 보관함 > “재생목록” 선택

이렇게 보관함에 저장한 재생목록 재생을 위해서는, 유튜브 뮤직 앱의 메인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보관함” – “재생목록” 선택하면 리스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4. 한국 음악 보관함 리스트 확인 > 재생목록 선택

재생목록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한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이 중에 하나 듣고 싶은 한국 음악 재생목록을 선택한 다음 재생하면 한국 음악을 즐겨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국 음악을 듣다보면 메인페이지에 나타나는 음악들도 한국 음악들로 채워지게 됩니다.

유튜브 뮤직 인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뮤직 인도 계정에서 나라 설정을 한국으로 바꾸어서 한국 차트를 보고 재생을 하거나 한국 음악 장르별로 재생목록을 불러와서 보관함에 저장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유튜브에는 “연령제한”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의 사용자한테 맞지 않는 동영상이 있으면 연령 제한을 해주는데요, 그 때문에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 및 성인인증이 필요하거나 반대로 유튜브 연령제한 기능을 활성화 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연령제한 해제나 성인인증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https://itmanual.net/%ec%9c%a0%ed%8a%9c%eb%b8%8c-%ec%97%b0%eb%a0%b9%ec%a0%9c%ed%95%9c-%ed%95%b4%ec%a0%9c-%ec%84%b1%ec%9d%b8%ec%9d%b8%ec%a6%9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