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수동으로 1분 해결 방법 (프린터기 자동 양면인쇄 기능 없을 때)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프린터기에 자동 양면인쇄 기능이 없을 때 수동으로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 인쇄 방법 입니다.

문서 작업을 할 때, 특히 중요한 보고서나 대량의 문서를 인쇄할 경우, 양면 인쇄는 종이를 절약하고 보다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의 교육 자료, 회사의 회의 자료, 또는 환경 보호를 위해 종이 사용을 최소화하려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양면 인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문서작성 프로그램들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자동 양면 인쇄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프린터가 양면 인쇄를 지원할 때 활성화되며, 자동으로 문서의 양면을 인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기능은 프린터가 양면 인쇄를 지원하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사용 중인 프린터가 양면 인쇄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양면 인쇄 설정 옵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양면 인쇄 기능이 없는 프린터를 사용할 때는 양면 인쇄가 불가능할까요? 다행히도, 수동으로 양면 인쇄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동 양면 인쇄는 사용자가 직접 문서의 한 면(예: 홀수 또는 짝수면)을 인쇄한 후, 역순으로 다른 면(예: 짝수 또는 홀수면)을 인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조금 번거롭고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지만, 양면 인쇄가 필요한 상황에서 프린터의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기에 자동 양면인쇄 기능이 없을 때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수동으로 한글 양면 인쇄하는 기본 원리에 대해 정리해보고, 상세하게 한글 양면인쇄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수동 방법 개요

한컴오피스 한글 수동 양면 인쇄 방법은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한 면(예: 홀수 또는 짝수면)을 인쇄한 후, 역순으로 다른 면(예: 짝수 또는 홀수면)을 인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역순”으로 “홀수면”만 인쇄하게 설정한 다음
(가령 10페이지의 경우 9 > 7 > 5 > 3 > 1 페이지 순으로 인쇄가 되고 뒤집힌 상태로 1페이지가 가장 위에 올라오게 됩니다.)

한글 양면인쇄

가장 위에 1페이지가 올라온 상태에서 “정방향”으로 “짝수면”만 인쇄하게 하면 됩니다.
(2 > 4 > 6 > 8 > 10 페이지 순으로 인쇄가 되고 순서대로 출력이 됩니다.)

한글 양면인쇄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상세 방법

위와 같은 방법을 상세하게 정리하여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일 메뉴 > “인쇄” 선택
우선 상단의 메뉴 탭에서 “파일”을 선택한 다음, 가장 아래 부분에 있는 “인쇄” 항목을 눌러 줍니다.

한글 양면인쇄

2. 기본 탭 > “역순 인쇄” 체크
인쇄 메뉴가 나타나면 우선 기본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역순 인쇄”를 체크해줍니다.

한글 양면인쇄

3. 확장 탭 > 홀짝 인쇄 “홀수 쪽” 체크 > 인쇄
이어서 확장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홀짝 인쇄 부분에서 “홀수쪽”를 선택하고 인쇄를 진행합니다.

한글 양면인쇄

위와 같이 진행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홀수쪽들이 역순으로 인쇄가 이루어집니다.

한글 양면인쇄

4. 파일 > 인쇄 > 기본 탭 > “역순 인쇄” 체크
인쇄가 완료되면 출력된 용지를 제일 위에 올라간 종이(1페이지)가 먼저 인쇄될 수 있도록 용지칸에 넣고, 인쇄 기능을 다시 진행합니다. (프린터에 따라 뒤집어야하는 경우 존재)

인쇄 메뉴가 나타나면 우선 기본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역순 인쇄”를 “체크 해제” 합니다.

한글 양면인쇄

5. 확장 탭 > 홀짝 인쇄 “홀수 쪽” 체크 > 인쇄
이어서 확장 탭에서 하단에 보이는 홀짝 인쇄 부분에서 이번에는 “짝수쪽”를 선택하고 인쇄를 진행합니다.

한글 양면인쇄

위와 같이 진행을 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짝수쪽들이 정방향으로 인쇄가 이루어져서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양면인쇄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 고객센터에서도 다양한 FAQ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기에 자동 양면인쇄 기능이 없을 때 한컴오피스 한글 양면인쇄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수동으로 한글 양면 인쇄하는 기본 원리에 대해 정리해보고, 상세하게 한글 양면인쇄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한컴오피스 한글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원고지 양식 설정 및 작성 방법 3분 끝내기

한컴오피스 한글 최근문서 삭제 및 나타나지 않도록 삭제 10초 해결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