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및 자동꺼짐 10초내 설정 방법 (+유튜브 시청 중단 알림 기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 유튜브 뮤직 자동종료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유튜브는 원래는 페이팔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 스티브 천, 자베드 카림 세 사람이 공동으로 만들었는데요, 2005년 2월에 만들어졌으니 생각보다 유튜브의 역사가 길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지금은 퇴출된 Flash Player를 통해 서비스를 해서 최적화를 통해 인기를 끌었는데요, 실은 트래픽량이나 아류사이트들의 등장으로 인해서 2006년 구글에 인수된 후에도 한동안을 적자를 면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새 이젠 전세계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하는, 일상 생활에 뗄레야 뗄 수 없는 독보적인 비디오 플랫폼이 되어 엄청난 영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학습 용도 등의 인터넷 강의 또는 음악 감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특히 백색소음처럼 잔잔한 소음을 즐기며 잠에 잠들기 전에 영상을 틀고 취침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잠이 든 후에 유튜브 자동종료가 되었으면 하는데 계속 영상을 틀어주게 되면 자동으로 꺼지지 않아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문제는 의외로 간단한 설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갤럭시 화면 자동꺼짐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자체 기능 설정인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활용하여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기능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1)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설정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를 위해서는 우선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설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은 스마트폰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터치 조작 등의 어떠한 활동이 없을 경우,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 기능입니다.

간혹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설정을 통해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가 가능하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기능 설정 만으로는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가 되지 않습니다.

유튜브 재생 영상의 경우 재생이 끝날 때까지 폰 화면이 꺼지지 않습니다. 즉, 갤럭시 자동꺼짐을 아무리 설정해두어도 유튜브 영상이 2시간이라고 하면 2시간 내내 켜지는 구조 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기능 설정도 물론 확인해야 하지만 (2)번 세션에서 적어둔 유튜브 영상을 중간에 일정 시간 후에 중지하는 기능이 있어야만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만약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설정이 너무 길지 않고 해당 기능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면 (2)번 유튜브 시청중단 알림 세션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1. 갤럭시 기본 설정앱 > “디스플레이” 선택

​갤럭시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디스플레이 항목을 눌러줍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2. 디스플레이 >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선택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 자동 꺼짐 시간”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3. 화면 자동 꺼짐 시간 > 시간 설정

화면 자동 꺼짐 시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원하는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설정해줍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간혹 위에서 설정한 갤럭시 화면 자동 꺼짐 시간과 다르게 30초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경우는 배터리 최적화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여기링크(삼성전자 고객센터)를 참고하여 배터리 최적화 기능을 해제해주면 됩니다.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2) 유튜브 시청 중단 알림 설정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를 위해서는 유튜브 영상을 중간에 일정 시간 후에 중지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 후에 화면이 자동 꺼짐 되는 구조 입니다.

유튜브 시청 중단 알림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메뉴 위치는 앱 버전마다 다른데 기능명은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이며 프로필 설정 내의 “일반” 항목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유튜브 실행하기 >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선택

유튜브 앱을 실행한 다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2. 내 프로필 설정 > “시청 시간” 항목 누르기

내 프로필 설정 화면에서 하단에 나타나는 “시청 시간”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앱/SW 버전에 따라 일반 항목 내에 “시청 중단 시간 알림” 기능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3. 시청 시간 >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누르기

시청 시간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시청 시간 화면에서 평소 사용 패턴 (오늘 사용한 시간, 지난 7일 사용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ouTube 시간 관리 도구에서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의 오른쪽 끝에 있는 토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4. 알림 빈도 (타이머 설정)

좀 팝업창 이름이 이상한데요 “알림 빈도”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기본 설정도 애매하게 1시간 15분으로 표시되는데요, 기본 1시간 15분으로 되어있으며 5분 간격으로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1시간 뒤에 영상이 종료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면 1시간으로 설정하신 뒤에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예를 들자면 5분으로 설정해두었다면 자려고 누워서 취침 음악 등을 틀어 둔 상태에서 5분 후에 알람이 나타나면서 영상이 멈추고 그대로 두면(화면 자동 꺼짐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는 구조 입니다.

가령 시청 시간이 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표시되는데요, 여기서 설정을 누르면 다시 알림 재설정을 할 수 있으며 닫기 버튼을 누르면 시청하던 영상을 계속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자동종료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같이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갤럭시 화면 자동꺼짐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유튜브 자체 기능 설정인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활용하여 갤럭시 유튜브 자동종료 기능을 정리하였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유튜브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튜브 검색기록 삭제 5초내 해결! (개별, 전체삭제,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 시청기록 확인, 상세 보기 방법 (날짜 몇시 몇분 사용기기 까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