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문서 편집, 무료 무설치 hwp hwpx 편집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문서 편집 방법, 무설치 무료 hwp hwpx 문서 편집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업데이트된 hwpx 포맷에 대해서도 가볍게 정리해보았습니다.

hwp, hwpx 포맷의 한글문서를 편집하는 공식 프로그램 이름은 “한컴오피스”의 “한글” 입니다.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해온 워드프로세서 생산성 도구인데요, 한컴오피스 제품군 중 하나이고 우리나라 토종의 대표적인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부터 “아래아한글” 이라고도 부르는데 주로 우리나라의 공기업이나 관공서에서 필수적으로 많이 사용하여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데요, 다양한 문서 작성 툴이 나오기 전에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던 문서 작성 프로그램이었기에 대부분 사람들은 매우 익숙한 툴이기도 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한컴오피스 한글 2022이고 한글 2014까지의 버전은 사후 지원은 모두 끊긴 상태입니다. 파일 포맷은 21년 4월 즈음 hwpx 포맷이 생겼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문서 편집, 무설치 무료 hwp hwpx 편집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최근에 등장한 hwpx 문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웹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한글 문서 편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표준 문서 hwpx 문서란?

한글과 컴퓨터는 2021년 4월 15일 패치로 한글 문서의 기본 포맷을 HWP(한글 문서, *.hwp)에서 HWPX(한글 표준 문서, *.hwpx)로 변경하였습니다.

우선 HWP란 Hangul Word Processor를 줄여서 HWP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기존의 HWP, 한글 문서는 그 포맷이나 읽기, 편집 솔루션이 공개되어 있는 MS워드의 포맷(DOC, DOCX)과는 달리, HWP는 그야말로 한국에서만 쓰이는 클로즈드 소스 포맷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가령 HWP를 외국에 있는 사람들한테 보내는 경우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읽기가 어렵고 MS워드 문서인 DOC나 DOCX로 변환을 해도 HWP 문서의 특성상, 간단한 문서면 몰라도 표가 들어가고 자간 등을 건드린 문서는 DOCX로 변환하면 양식이 모두 깨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흐름 때문에 HWP 포맷도 공개하기 시작했고 HWPX는 개방형 워드프로세서 마크업 언어(OWPML)로 개발되었는데, 이는 국가 표준(KS X 6101)에 정의되어 있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HWPX가 개방형으로 변환되면서 HWPX 기계판독형 문서로 별도 처리 없이도 데이터의 분류·추출이 가능해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분야에 있어서 문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결국엔 기존의 HWP는 한글 문서, HWPX는 한글 표준 문서라고 하고 기본 파일 형식은 HWPX가 되었습니다. 관련 한글과 컴퓨터 공지사항은 여기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 편집, 무설치 무료 HWP HWPX 편집 방법

사실 한글 문서 파일이 기본 웹 브라우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제외) MS 오피스 워드 프로그램 등에서 열리지 않기 때문에 만일 한컴오피스가 PC 등의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매우 간편하게 한글 문서 읽기 뿐만 아니라 편집도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1. 폴라리스 오피스 웹페이지 사용

폴라리스 오피스는 무료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라는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데요,

실은 잘 알려지지 않는 부분이 “온라인 웹 버전”도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웹 버전에서는 인터넷만 된다면 설치 없이 그냥 웹 브라우저 상에서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hwp, hwpx 문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 hwpx 문서 hwp 변환도 손쉽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hwp로 만들어진 한글 파일도 읽을 수 있는 뷰어 기능만 있는게 아니라 당연히 hwp 파일의 간단한 편집 기능까지도 존재합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1. 폴라리스 오피스 웹페이지 접속하기

여기링크(https://hwp.polarisoffice.com/)를 통해 폴라리스 오피스 웹페이지 접속이 가능합니다.

2. 잠시 로딩 기다리기

하기와 같은 로딩화면이 2-5초 정도 나타나는데요, 잠시 기다려줍니다.

hwp 무료 편집

3. “문서를 여기로 끌어 놓아 주세요” 부분에 HWP, HWPX 파일 넣기

편집이나 읽기가 어려웠던 hwp 문서를 바로 드래그 앤 드랍 등을 통해서 “문서를 여기로 끌어 옮겨 주세요” 부분에 옮깁니다.

hwp 무료 편집

4. 무료 HWP 문서 편집

아래와 같이 굉장히 한글과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한글 HWP, HWPX 문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래 빨간색 박스를 친 것처럼 팝업 배너 광고가 나타나는 불편함이 일부 존재하기는 합니다.

한글 문서 편집

2. 네이버 오피스 웹페이지 사용

사실 폴라리스 오피스 웹페이지 보다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국내에서 그래도 가장 강력한 플랫폼이므로 가볍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사실 네이버와 한글과컴퓨터는 이미 MOU를 체결한 상태로 HWP 파일을 이미 다른 프로그램 없이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한글 뷰어를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읽기”가 아닌 “편집”을 위해서는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무조건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이와 더불어 MYBOX 이용 가능한 아이디로만 로그인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벽이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마이박스 다운로드 및 동기화 설정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한글 문서 편집, 무료 무설치 hwp hwpx 편집 1분내 끝내기

네이버 오피스 접속은 여기 링크(https://office.naver.com/)를 통해 가능합니다.

사실 네이버 오피스는 이와 더불어 한가지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데, hwp 문서를 열었을 때 가끔 서식이 안맞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hwp 무료 편집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한데 열기 버튼을 선택한 다음, “내 컴퓨터” 탭에서 “파일 열기”를 통해 열고자 하는 HWP, HWPX 파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한글 문서 편집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팝업 배너 광고 없이 한글 문서 편집(HWP, HWPX 편집)이 가능합니다.

한글 문서 편집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상위 버전 한글 문서를 제대로 열어서 확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무료 hwp 편집하기에는 호환성 측면에서는 말랑말랑 한글 스페이스를, 빠른 접근과 편집을 위해서는 폴라리스 오피스 웹을 추천합니다.

실은 이전에 한글과 컴퓨터에서 만든 “말랑말랑 플랫폼 한컴 스페이스” 란 웹페이지에서도 한글 문서 편집 툴을 무료로 제공하기도 했는데요, 22년 9월 27일부로 해당 서비스는 중지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 문서 편집, 무설치 무료 hwp hwpx 편집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최근에 등장한 hwpx 문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웹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한글 문서 편집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문서 편집 툴 관련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MS 오피스 무료 사용 방법, MS365 무설치로 어디서나 사용하는 방법

파워포인트 세로 설정, PPT 세로 설정 1분내 끝내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