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무료 백업 2가지 방법 :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 백업 1분내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 백업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기능과 “카톡 대화 백업” 기능은 다른 기능으로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는 1:1 또는 다수가 참여하는 카톡방의 대화 내용을 이메일 등으로 내보내는 기능이고, “카톡 대화 백업”은 대화 전체를 백업하는 기능입니다.

좀 더 설명을 덧붙이자면, 카카오톡 백업 기능은 3가지로 나뉩니다.

1.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무료, 텍스트 및 미디어 가능, 특정 채팅방에 한함)

2. 카톡 대화 백업 (무료, 텍스트만 가능, 모든 대화내용)

3. 카톡 대화/미디어 백업 (유료, 텍스트 및 미디어 가능, 모든 대화 내용)

만약 특정 상대 또는 특정 단체와 카톡을 나누는 내용을 백업하고 싶다면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면 되고, 휴대폰을 새로 사서 대화 내용까지 옮기고 싶다면 “카톡 대화 백업”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카톡 대화 백업”은 텍스트만 백업해주므로 만일 미디어까지 백업이 필요하다면 유료 서비스인 “카톡 대화/미디어 백업”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무료 백업 2가지 방법으로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와 카톡 대화 백업 기능 사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톡 무료 백업 (1)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은 파일로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뿐만 아니라 특정 채팅창에 대한 미디어까지 이메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실행 > 내보내고자 하는 채팅창 선택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다음, 왼쪽 하단에서 두번째 탭에 있는 채팅 기능을 열고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하고자 하는 채팅창을 선택합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2.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 > 우측 하단 설정 아이콘

우측 상단에 있는 작대기 세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다음, 채팅방 서랍이 열리면 다시 우측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3. 채팅방 설정 > “대화 내용 내보내기” 선택

채팅방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채팅방 관리 영역에 있는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선택해줍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4. 대화 내용 내보내기 > “텍스트 메시지만 보내기” 선택 (또는 모든 메시지 도큐멘트로 저장하기” 선택

대화 내용 내보내기 화면이 나타나면 대화 내용 전송 방법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텍스트 메시지만 보내기”를 선택할 경우 사진, 동영상 파일은 제외되고 텍스트만 이메일로 전송하게 됩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5. 이메일 작성 > 첨부파일 포함 이메일 전송

이메일 앱일 열리면서 첨부파일에 해당 카톡 대화방의 대화내용이 텍스트파일로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에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다음 전송하면 됩니다.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


카톡 무료 백업 (2) 카톡 대화 전체 백업

카톡 전체 대화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방법은 텍스트만 백업되는 방법이며, 기기를 새로 구매하여 대화 내용을 옮기거나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1. 우측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누르기

오른쪽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채팅” 선택하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조금 내려서 보이는 “채팅”을 눌러 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3. 채팅 > “대화 백업” 선택하기

채팅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여러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위에 있는 “대화 백업”을 선택합니다.

만약 대화 백업(텍스트만 백업)이 아닌 대화/미디어 백업을 하고 싶을 경우 “톡서랍 플러스“라는 유료 서비스로 2500원/월 구독을 해야 합니다.

카톡 대화 백업

4. 대화 백업 > “대화 백업 하기” 선택하기

대화 백업 화면에 들어가게 되면 백업 기록이 나타나고 대화 백업 후 14일 이내 재 설치 시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복원할 수 있다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하단의 “대화 백업 하기”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5.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화면 > “다음” 누르기

백업 진행 전에 백업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는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한데요,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 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이므로 절대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한 다음 오른쪽 상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6. 백업 진행 > “대화 백업 중” 현황 표시

대화 백업이 진행되는데요, 생각보다 대화 백업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고 하단 버튼에 진행 현황이 표시됩니다.​

카톡 대화 백업

대화 백업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백업 일시, 복원 기한, 백업 기기 OS, 백업된 채팅방 개수 등이 나타납니다.

주의할 점은 복원 기한 내로 대화 복원을 해야만 백업한 것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카톡 대화 백업

백업이 완료된 후에는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 등에서 다시 카카오톡을 깔고 로그인하면 백업된 대화를 불러올건지 물어보는 창이 표시되는데 그 때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백업 대화를 불러오면 됩니다. (물론 텍스트만 보존된 상태로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무료 백업 2가지 방법으로 카톡 대화 내용 내보내기와 카톡 대화 백업 기능 사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대화 백업 및 복구, 카톡 데이터/캐시 삭제 3분내 끝내기

카톡 PC 예약 전송 1분내 끝내기 (카톡 문자 예약 전송 PC로 보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