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대화 백업 및 복구, 카톡 데이터/캐시 삭제 3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톡 대화 백업 및 카톡 데이터 또는 카톡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2-3년 주기로 스마트폰 교체를 하게 됩니다. 실은 이러한 스마트폰 교체 시 제일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바로 데이터를 새로 바꾼 스마트폰에 옮기는 것인데요,

요즘에는 iOS냐 또는 안드로이드OS냐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백업 및 데이터 전송 툴을 제공하고 있어 매우 손쉽게 데이터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 툴만으로는 백업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고 카카오톡 자체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툴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가끔씩 카카오톡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카톡 데이터 또는 캐시를 삭제하거나 카톡 자체를 삭제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많은 경우 카톡 데이터를 지키기 위해서는 카톡 대화 백업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카톡 대화 백업은 14일 이내 재설치 시 동일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복원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대화는 “텍스트만” 백업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대화 백업 방법을 정리하고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용량이 부족하거나 카톡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때 진행하는 카톡 데이터 및 카톡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카톡 대화 백업 방법

카톡 대화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텍스트만 백업이 되어서 그런지 채팅방이나 채팅 내용이 무척 많더라도 매우 빠르게 백업이 진행됩니다.

1. 오른쪽 하단 “…” 선택 > 우측 상단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누르기

우측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 “채팅” 누르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조금 내려서 보이는 “채팅”을 선택해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3. 채팅 > “대화 백업” 누르기

채팅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여러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가장 상단에 있는 “대화 백업”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대화 백업 아래쪽의 대화/미디어 백업의 경우 “톡서랍 플러스“라는 유료 서비스로 2500원/월 구독을 해야 합니다.

카톡 대화 백업

4. 대화 백업 > “대화 백업 하기” 누르기

대화 백업 화면에 들어가면 백업 기록이 나타나고 대화 백업 후 14일 이내 재설치 시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복원할 수 있다는 안내가 나타납니다.

하단의 “대화 백업 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5.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 “다음” 선택

백업 진행 전에 백업한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는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합니다.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 할 때 필요한 비밀번호이므로 절대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우측 상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대화 백업

6. 백업 진행 > “대화 백업” 내용 표시

대화 백업이 진행됩니다. 생각보다 대화 백업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고 하단 버튼에 진행 현황이 표시됩니다.​

카톡 대화 백업

대화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백업 일시, 복원 기한, 백업 기기 OS, 백업된 채팅방 개수 등이 나타납니다.

주의할 점은 복원 기한 내로 대화 복원을 해야만 백업이 유효하다는 것 입니다.

카톡 대화 백업

백업이 완료된 후에는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 등에서 새로 카카오톡을 깔고 로그인하면 백업된 대화를 불러올건지 물어보는 창이 나타나느데 그 때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백업 대화를 불러오면 기존 카카오톡 대화를 그대로 저장한 상태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물론 텍스트만 보존된 상태로 나타납니다.)


카톡 데이터/캐시 삭제 (안드로이드OS)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갤럭시 등의 용량 줄이기 혹은 카톡앱이 정상 동작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인 카톡앱의 앱캐시 또는 앱데이터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매우 손쉽습니다.

1. 설정 > “애플리케이션” 선택

우선 갤럭시의 기본 설정앱을 실행시킨 다음 설정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2. 애플리케이션 >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 누르기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해 앱 목록 상에서 카카오톡을 찾아서 눌러 줍니다.

만일 카카오톡을 찾기가 어려울 경우 “앱 목록”이라고 적힌 우측 끝에 있는 필터 버튼을 선택한 다음, 정렬 순서를 크기 순으로 하면 대부분의 경우 카카오톡이 가장 위에 표시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3. 애플리케이션 정보 > “저장공간” 선택

갤럭시 카카오톡 용량 줄이기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정보 화면에서 가운데 즈음에 나타나는 “저장공간”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4. 저장공간 > “캐시 삭제” 또는 “데이터 삭제” 선택

카카오톡 저장공간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에 있는 “데이터 삭제” 또는 “캐시 삭제”를 선택하면 카카오톡 데이터 삭제 또는 캐시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캐시 삭제는 카톡에서 주고받은 사진이나 영상이 삭제되지는 않으나, 왼쪽 하단의 데이터 삭제의 경우 앱자체는 삭제되지 않으나 카톡에서 주고받은 미디어나 텍스트는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그만큼 충분한 저장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만약 오랜기간 카톡 캐시 삭제를 하지 않았다면 카카오톡의 앱캐시 삭제만으로 커다란 저장공간 확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갤럭시 캐시 삭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톡 대화 백업 방법을 정리하고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폰에서 용량이 부족하거나 카톡 동작이 원활하지 않을 때 진행하는 카톡 데이터 및 카톡 캐시 삭제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전화번호 변경 10초내 설정 방법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 변경 방법)

카카오톡 카톡 친구 추가 안됨 5가지 이유 및 해결 방법 총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