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개사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 갤럭시 투넘버 서비스 및 설정 방법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통신 3개사(SKT, KT, 유플러스)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투폰 서비스, 갤럭시 투넘버(듀얼넘버)/투폰 서비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통신사 투넘버(듀얼넘버)와 투폰 서비스가 무엇인지 정리해보고 통신사별로 설정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간혹 개인정보를 공개하기 싫거나 혹은 업무용으로 스마트폰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이렇게 스마트폰을 분리하게 되면 외출할 때 스마트폰 2개씩 가지고 다니는 것이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경우 통신사의 투넘버(듀얼넘버) 서비스를 이용하여 번호를 2개 생성하면 이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에는 eSIM(embedded SIM) 을 지원하여 기기 자체에서도 통신사에 무관하게 사용가능한 기능이 통신사에서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선 투넘버(듀얼넘버), 투넘버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가볍게 eSIM이 무엇인지 정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통신사별로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투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사 투넘버(듀얼넘버), 투폰 서비스란?

투넘버 및 투폰 서비스란 한개의 단말기(스마트폰)에 2개의 전화번호를 등록한 다음, 각각 하나의 전화번호는 개인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의 전화번호는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본래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 번호 외에도 원하는 특정 번호를 추가로 부여하고 이용하는 “유료 부가 서비스”로 SKT, KT LG유플러스 모두 아래와 같이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세션에도 정리해두었지만 각각의 통신사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서비스명으로 검색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분류SKTKTLG U+KT
업체별 서비스명넘버플러스II듀얼번호 Lite듀얼넘버투폰 서비스 (LTE)
요금3,850원3,300원3,300원4,400원

참고로 KT는 투폰 서비스와 듀얼번호로 2가지 서비스로 나뉘는데요,

KT 투폰 서비스는 말그대로 2개의 휴대폰을 가진 것 같은 서비스로 지금 사용하는 기존 휴대폰 모드에 새로운 모드를 하나 더 해서 2개의 모드에 각각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식이고

KT 듀얼번호 서비스는 기존 모드 1개 그대로 가상 번호만 받아서 이용하는 서비스로 어플 설치와 무관하게 번호만 추가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eSIM 서비스란?

실은 22년 9월 정도부터 SKT, KT, LG U+ 이동통신 3사의 eSIM 서비스가 제공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eSIM이란 embeded SIM으로 물리적인 유심(usim) 카드 대신 스마트폰에 탑재된 반도체칩을 사용하여 핸드폰 개통 정보를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SIM 지원 단말기로는 애플 아이폰 Xs 이후 출시된 모델과 삼성 갤럭시 Z플립4, Z폴드4 이후 출시된 모델입니다.

실은 아이폰은 오래전부터 기기에서 제공했지만 통신사 입장에서는 득보다 실이 많은 부분이라 도입자체가 지지부진하다가 뒤늦게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eSIM을 사용하는 이유는 투넘버 서비스와 비슷한 용도로 eSIM 요금제를 가입해 이용하게 되는데요,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 서비스의 장점은 개인 번호를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단점은 전화 문자 수신시 업무용과 개인용 구분이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SKT ESIM

eSIM은 이러한 니즈에 맞춰서 eSIM은 단순히 연락처만 2개로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화, 문자, 데이터 등 스마트폰 하나로 사용하던 2개의 요금제 가입이 가능한 특징이 존재합니다.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서비스 가입 방법

그러면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서비스 가입 신청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통신사별 부가서비스 이름과 발신방법, 비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KT는 최근 이름을 투넘버플러스에서 “듀얼넘버”로 변경한 듯 합니다.

아이폰 투넘버

1. SKT 넘버플러스 II

아이폰 투넘버

SKT에서는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2가지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로 넘버플러스I, II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요금은 서로 같은데요,

넘버플러스I과 넘버플러스II의 차이는 기존 넘버플러스I에서 제공하지 않던 넘버플러스II 서비스 전용 앱을 제공하고 있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넘버플러스II는 전용 앱을 통해 플러스 넘버관리, 서비스 on/off 설정, 서비스 이용현황 관리, 이용내역 자동삭제 기능 등이 제공되며 메세지 및 통화는 물론 두 요금제 둘 다 가능합니다.

가입 방법은 넘버플러스II 서비스 전용 앱 및 고객센터/지점/대리점/T world 등을 통해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웹페이지 여기 링크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추가된 번호의 발신 방법은 *281+상대방 번호 입니다.

2. KT 투넘버플러스, 투폰

KT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투폰 서비스와 듀얼번호로 2가지 서비스로 나뉘는데요,

KT 투폰 서비스는 말그대로 2개의 휴대폰을 가진 것 같은 서비스로 지금 사용하는 기존 휴대폰 모드에 새로운 모드를 하나 더 해서 2개의 모드에 각각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식이고

KT 듀얼번호 서비스는 기존 모드 1개 그대로 가상 번호만 받아서 이용하는 서비스로 어플 설치와 무관하게 번호만 추가로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1. 듀얼번호 (구 투넘버플러스) 

아이폰 투넘버

듀얼번호 Lite는 (구 투넘버 플러스)는 휴대폰 가입 번호가 아닌 별도의 서비스번호(두번째번호)로 전화와 문자를 발신 및 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로 월 이용요금 3300원 입니다.

KT 듀얼번호 Lite 가입 방법은 전화상담(국번없이 100번) 및 직접방문(KT플라자/대리점 매장찾기 바로가기)을 통해 신청 가능하고 전용 앱이나 웹페이지 여기 링크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추가된 번호의 발신 방법은 *77+상대방 번호 입니다.

2. 투폰

아이폰 투넘버

투폰은 한 개의 스마트폰에 한 개의 요금제로, 두 개의 번호를 제공하여 번호 별 연락처, 메시지, 카카오톡, 어플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가입 방법은 전화상담(국번없이 100번) 및 직접방문(KT플라자/대리점 매장찾기 바로가기)을 통해 신청 가능하고 전용 앱이나 웹페이지 여기 링크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3. 유플러스 듀얼넘버

아이폰 투넘버

듀얼넘버 또한 다른 통신사의 투넘버 서비스와 동일하게 하나의 휴대폰을 원래 번호 이외에 별도의 번호를 추가하여, 하나의 휴대폰을 두 개의 폰처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추가된 번호의 발신 방법은 *77+상대방 번호 또는 상대방번호 + “#” + 통화 입니다.

월 3300원으로 가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화도우미 앱 통화도우미 앱 다운로드하기
: 앱 실행 > 듀얼넘버 > 가입하기 > 듀얼넘버 번호 찾기 > 원하는 번호 고르기

(2) 홈페이지 (여기 링크)

(3) 고객센터
: 휴대폰에서 114(무료), 1544-0010(유료)

(4) 영업점
전국의 LG유플러스 직영점, 대리점에서 서비스 신청가능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먼저 투넘버(듀얼넘버), 투넘버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가볍게 eSIM이 무엇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통신사별로 갤럭시, 아이폰 투넘버(듀얼넘버), 투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통신사 서비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통화중대기 설정 및 해제 방법 (통신3사 kt, 유플러스,skt통화중대기)

T멤버십 VIP pick으로 SKT 우주패스 무료 이용 꿀팁 (tmap 베이직 혜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