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맵 CCTV 보는법, 10초내 실시간 CCTV 확인 방법 (+CCTV API 출처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맵 CCTV 보는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맵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 하나인 카카오맵 CCTV가 나타나도록 설정하는 방법과 함께 실제 화면 상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해당 CCTV 정보 센싱 출처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맵은 구글지도와 다르게 국내에 한정해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요즘에는 네이버지도에도 밀리고 있지만 국내 지도앱의 시초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긍정적인 시도를 하고 있는 지도 서비스 입니다.

실시간 버스 정보, 스토어뷰 뿐만 아니라 스카이뷰나 로드뷰 등을 시도해서 인기를 끌었고 네이버지도의 거리뷰와 항공뷰 탄생을 촉발시키기도 했는데요, 카카오로 합병되면서 17년 다음지도에서 카카오맵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데이터양 또는 기능이나 사용성은 여전히 다음지도를 계승한 카카오맵이 네이버지도 보다는 낫다는 생각인데요,

그래서 어딘가를 방문하게 될 때면 아무래도 다음으로 검색하고 카카오맵으로 찾아보게 되는데요, 카카오맵을 통해 특정 장소를 방문하기 전에 대중교통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운전을 할 경우에는 어느 루트를 지나가야 하고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등을 찾아보게 됩니다.

카카오맵에서 정보를 탐색하면서 생긴 노하우 중 하나는 내가 날씨를 알고 싶은 지역의 CCTV 영상을 보면 현재 그 지역에 비가 오는지 날이 맑은 지 알 수 있다는 것 인데요, 구체적인 기온나 습도와 같은 정보는 알 수 없다고 해도 당장 비가 오는지 안 오는지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맵 CCTV 활성화 방법과 함께 카카오맵 실시간 CCTV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카카오맵 CCTV 정보 출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 해당 내용도 함께 정리해두었습니다.


카카오맵 CCTV 정보는 어디서?

참고로 카카오맵 CCTV의 출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서요, 실제 해당 CCTV 정보는 카카오에서 수집한 것은 당연히 아니고, 국토교통부에서 위치 및 레이블 정보와 국가교통정보센터에서 CCTV 영상에 대한 Open API(공개API)를 사용해서 가져오는 것으로 다른 개발자들도 쉽게 가져와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줄임말로 그대로 해석하자면 앱을 프로그래밍하는데 필요한 인터페이스이다. 여기서 인터페이스는 상호 정보 소통을 돕기 위해 경계에 존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또한 Open API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의미하는데요,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프로그래밍해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사용자가 바로 개발(어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개방 형식 입니다.

상세한 출처는 아래와 같은데요,

우선 CCTV 위치 등은 여기 링크 – 국토교통부 교통_CCTV를 통해 가져오게 됩니다.

분류체계공공질서및안전 – 안전관리제공기관국토교통부
관리부서명공간정보산업진흥원관리부서 전화번호031-606-2544
API 유형LINK데이터포맷JSON+XML

추가로 CCTV 영상 정보는 여기링크 – 국가교통정보센터를 통해 가져오면 됩니다.

의외로 지도서비스에 대해서는 CCTV 시청 니즈가 높아서 지도서비스를 개발할 때 CCTV 기능은 자주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맵 CCTV 표시 활성화 설정 방법

그러면 카카오맵 CCTV 표시 활성화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실시간 교통 상황 정보를 보는 목적도 있겠지만 해당 지역의 날씨 (비 또는 눈이 오는 등)을 알아 보는데에도 매우 유용하게 느껴집니다.

1. 카카오맵 실행 > 우측 상단 네모 상자 두개 아이콘(지도 표시 설정) 선택

카카오맵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네모 상자 두개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카카오맵 CCTV

2. 지도설정 > 하단 “CCTV” 항목 선택 설정

하단에 지도설정과 즐겨찾기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기본 선택된 지도설정 화면 내에서 설정을 진행합니다.
해당 설정 화면은 카카오맵 지도 표시 설정 화면으로 교통정보나 지적편집도, 초정밀버스, 자전거 등 지도 보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CCTV”를 활성화시키면 화면 상에 CCTV 보기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카카오맵 CCTV


카카오맵 CCTV 보기 방법

위와 같이 카카오맵 설정을 진행하면 어떻게 카카오맵 CCTV 확인이 가능하고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카카오맵 지도 상의 카메라 아이콘 선택

​먼저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시간 CCTV를 볼 수 있는 지도 상의 위치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CCTV 시청을 원하는 위치의 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맵 CCTV

2. CCTV 위치 정보 표현 > 선택하기 > 실시간 CCTV 시청

해당 CCTV를 한번 선택하면 하면 이렇게 어느 도로에 어떤 위치에 있는 CCTV인지 상세 표시(위치정보, 명칭)이 나타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해당 버튼을 선택하면 카카오톡 cctv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맵 CCTV

​가령 예를 들자면 하기 이미지와 같이 강남역에 있는 CCTV를 시청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영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카카오맵 CCTV 영상은 실제 상황과는 30초~1분 정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CCTV

​추가로 화면을 가로로 돌리면 좀 더 넓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PC 버젼의 카카오 지도를 통해서도 비슷한 방법과 동일한 아이콘을 선택하여 CCTV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카카오맵 고객센터는 여기 링크이고 관련하여 FAQ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카카오맵 CCTV 표시 활성화 방법과 함께 카카오맵 실시간 CCTV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카카오맵 CCTV 정보 출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 해당 내용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플랫폼 및 서비스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친구 추가 안됨 5가지 이유 및 해결 방법 총정리

카카오 T,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및 이미지 저장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