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T,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및 이미지 저장 1분내 끝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T,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및 카카오택시 영수증 이미지 저장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카카오택시라고 부르는 카카오T 앱은 원래는 “김기사”라고 서비스했던 플랫폼을 가져와서 카카오택시 블랙, 카카오내비, 카카오파킹 등의 서비스를 런칭했고 이를 모아서 카카오 T로 리브랜딩 하였습니다.

여기서 알파벳 T는 택시(Taxi) 호출앱에서 더 나아가서 모든 이동수단(Transportation)을 담는다는 의미를 내포했다고 합니다. 카카오T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통합 교통 O2O 플랫폼인데요, 아무래도 카카오톡 또는 카카오맵의 영향력 덕분인지 굉장히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카카오T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통합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이 되었지만 아직 카카오내비와 카카오 대리 등의 앱은 별도로 남아 있는 듯 합니다.

이렇게 카카오T를 통해 택시 서비스를 “업무” 목적으로 이용하다 보면 실비 정산 등을 위해서 카카오T 영수증(카카오택시 영수증) 제출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통은 이렇게 일반 택시를 사용하게 되면 요금을 정산한 다음 단말기에서 종이 영수증을 바로 뽑아 이를 통해 영수증 처리를 하면 되는데요, 카카오택시는 직접 결제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자동결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 증빙 영수증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당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T 영수증,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받는 방법과 함께 카카오택시 영수증 이미지 저장 시 어떻게 표시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T,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방법

이번 세션에서는 카카오T(카카오택시) 자동결제를 이용할 경우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영수증 발급은 이미지 저장과 카카오톡 공유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1. 카카오T 앱 실행 > 우측 하단 “내 정보” 선택

카카오T 앱을 실행시킨 다음, 첫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내 정보” 아이콘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2. 내 정보 > “이용 기록” 선택

내 정보 화면이 나타나면 두번째 항목인 “이용 기록”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 T 앱을 통해 택시를 탔던 내역 리스트들, 예를 들어 날짜나 운행 시간, 호출 유형, 출발지, 도착지, 금액 등을 리스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3. 이용 기록 > 카카오택시 영수증을 발급하고자 하는 항목 선택

이용 기록 화면이 나타나면 지금까지 카카오택시를 이용했던 상세 내역 (날짜, 운행 시간, 호출, 출발, 도착, 금액) 등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영수증을 발급받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4. 택시 이용 상세 > “저장하기” 선택

택시 이용내역 중에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이용 상세 내역(운행 정보, 택시 정보, 요금 정보, 부가서비스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 화면 아래에 공유하기, 저장하기 버튼 중에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휴대폰에 카카오택시 영수증 저장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공유하기” 버튼을 선택할 경우 문자, 이메일, 카카오톡 등을 통해 해당 내용 외부 공유가 가능합니다. 전달은 카카오택시 영수증 이미지로 진행됩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하기 이미지는 아이폰의 경우) 본인의 휴대폰에 이미지 저장이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Pictures에 저장됩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카카오T, 카카오택시 영수증 저장 결과 상세

카카오T, 카카오택시 앱에서 택시 이용 상세를 저장한 결과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해당 이용 내역은 매출전표가 아니므로 만약 영수증 실비처리를 하는 회사나 기관에서 요구하는 서류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러한 택시 이용 상세로 정산을 해주긴 합니다.) 만일 매출전표를 요청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 매출전표를 다운로드 받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은 아래와 같이 택시 이용 상세 내역 (운행 정보 – 출발, 도착, 운행 시간, 호출 옵션 / 택시 정보 – 차량 정보, 기사명 / 요금 정보 – 운행 요금, 결제 금액, 결제수단, 결제 일시)가 표시되며 민감한 정보인 차량 정보와 기사명은 일부 가려지고 결제 수단 또한 카드번호가 모두 노출되지 않고 처음 4자리만 표시됩니다.

카카오택시 영수증

실은 위와 같은 상세 이용내역 조회는 업무 목적으로 택시 이용 및 택시비 정산 시 영수증 증빙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유용한데요, 이러한 목적 뿐만 아니라 과거 내역을 확인하고 비슷한 거리를 이동했을 때 얼마나 비용이 나오는지 등을 가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카카오T의 경우 여기 링크를 통해 챗봇, 상담톡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용가이드나 전문 상담사 연결까지 가능하므로 카카오T, 카카오택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통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결된 카카오톡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T 영수증,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카카오택시 영수증 발급 받는 방법과 함께 카카오택시 영수증 이미지 저장 시 어떻게 표시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 플랫폼 사용법 및 노하우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PC 카카오톡 카톡 광고 차단 팝업 광고 없애기 1분내 끝내기 꿀팁

카카오톡 원격 로그아웃, 카톡 다른기기 로그인 알림 설정 1분내 끝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