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톡 친구 추가 안됨 5가지 이유 및 해결 방법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친구 추가 안될 때,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현상에 대한 5가지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카톡은 요즘에는 정말로 우리나라 누구나 다양하게 활용하는 국민 모바일 메신저가 되어 국내에서는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드물 정도가 되었습니다.

보통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카톡 친구를 추가하려고 하면 본인의 휴대폰에 상대방 연락처를 등록한 다음 자동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뜨는 것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가끔씩 분명히 전화번호를 저장했는데 카톡 친구 추가가 안 뜨는 경우가 생깁니다.

요즘에는 문자메세지보다는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경우가 많아서 이러한 경우 당황하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카카오톡 친구 추가 안될 때,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현상이 발생할 때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톡 친구 추가 안됨 원인은 5가지 정도가 있고 상대방이 카톡에 가입이 되어 있거나 본인을 차단한 상태가 아니라면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합니다.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현상 원인 5가지

보통 카카오톡 친구 안될 때 문제점을 찾아보면 아래 5가지 인 경우가 많습니다.

  1. 본인이 상대방을 친구 추가했다가 숨김 > 삭제를 함
  2.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이 꺼짐
  3. 친구 목록에 연락처가 아직 반영되지 않음
  4. 상대방이 카카오톡에 가입되어 있지 않음
  5. 상대방이 나를 차단해둠

위에서 위에서 분류한 1번과 2번의 경우에는 본인이 아닌 상대방 기기의 설정의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카카오톡에 가입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미리 이야기를 해주는데요, 요즘에는 나이가 많은 어르신이 아니더라도 SNS에 얽매이기 싫어 일부러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3번과 4,5번의 경우의 해결방법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해결 방법 1) 친구 삭제를 했을 경우

우선 해당 친구를 숨김 처리를 했다가 “삭제”를 진행하면 자동으로 친구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실은 이유는 아래와 같이 친구 삭제를 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데요,

“친구를 삭제하면 내 연락처에 등록되어 있어도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되지 않는다”

라는 부분입니다. 즉, 한번 카카오톡 친구 삭제를 하면 연락처에 해당 연락처가 존재하더라고 자동 추가가 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카톡 친구 삭제 관련해서는 카카오톡 고객센터 여기 링크에서 간단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해결 방법은 수동으로 해당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친구” 탭 > 오른쪽 상단 “친구 추가” 아이콘 선택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한 다음, 좌측 하단 첫번째 친구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카카오톡을 종료하고 실행 시 나타나는 첫 화면 입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친구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2. 친구 추가 > “연락처 추가” 누르기

친구 추가 가능한 설정 항목들이 표시되는데요, QR코드, 연락처로 추가, ID로 추가, 추천 친구 중 가능한 항목을 눌러 줍니다.

여기서 가장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연락처로 추가” 방법인데요, 여기서는 연락처로 추가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3. 연락처로 추가 > 이름 및 전화번호 설정 > “확인” 선택

연락처로 추가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친구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4. 연락처로 추가 > 친구 등록 완료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카톡 친구 추가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친구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해결 방법 2),3) 자동 친구 추가 안됨

위에서 설명한 자동 친구 추가가 안될 떄, 연락처에 있음에도 반영이 안될 때 문제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원인 2가지의 해결 방법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2. 자동 친구 추가 기능이 꺼짐 => 자동 친구 추가 기능 활성화
3. 친구 목록에 연락처가 아직 반영되지 않음 => 친구 새로고침 실행

자동 친구 추가 기능과 친구 새로고침 기능은 같은 화면에 있어서 한번에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른쪽 하단 “…” 선택 > 오른쪽 상단 설정 아이콘 누르기

오른쪽 하단의 “…” 더보기 메뉴에 들어간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2. 설정 화면 > “친구” 선택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운데 즈음에 나타나는 “친구” 항목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 친구 삭제

3. 친구 > “자동 친구 추가” 활성화, 친구 목록 새로고침” 선택

친구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가장 상단에 있는 “자동 친구 추가” 기능 활성화 여부를 확인하고 “친구 목록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 친구 추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카카오톡 친구 추가 안됨, 카톡 친구 추가 오류 발생 시 해결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친구가 추가되었을 경우 “새로고침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확인창과 함께 아래와 같이 “새로운 친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카톡 친구 삭제 복구

이번 포스팅은 이렇게 카카오톡 친구 추가 안될 때, 카톡 친구 추가 안됨 현상이 발생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카톡 친구 추가 안됨 원인은 5가지 정도가 있고 상대방이 카톡에 가입이 되어 있거나 본인을 차단한 상태가 아니라면 위와 같은 간단한 설정을 통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카카오톡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키워드알림 PC, 모바일 2가지 설정 방법

카카오톡 생일 비공개, 카톡 친구 생일 알림 끄기 2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