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백업 3가지 방법 (삼성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스마트 스위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백업 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바로 삼성 클라우드와 구글 드라이브, 그리고 삼성 스마트스위치를 통한 갤럭시 백업 방법 입니다.

실은 소중한 개인정보 등이 담겨 있고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휴대폰의 경우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기 파손이나 분실 위험도 존재하고 기기 변경 시에도 매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기기에 대한 백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삼성 갤럭시 백업 또한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기기에서 제공하는 백업 방법 3가지 – 삼성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및 스마트스위치를 통한 갤럭시 백업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주의할 점은, 갤럭시 백업 프로그램이 만능으로 모든 데이터를 완벽하게 이동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백업을 해두는 것을 추천하고 주의 사항을 꼭 필독하고 백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 클라우드는 사진/이미지 저장이 불가능하며, 스마트스위치는 카카오톡 백업이 불가능하는 등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갤럭시 백업 방법 (1) 삼성 클라우드

우선 가장 먼저 삼성 클라우드를 통한 갤럭시 백업 방법 입니다. 삼성 클라우드로 백업 진행 시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 클라우드 갤럭시 백업 진행 시 주의사항

1. 지원 모델
–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 엣지, 갤럭시노트 S-LTE,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계열, 갤럭시 S7 계열, 갤럭시 A8 2016 모델 및 이후 출시 모델

2. OS
– 갤럭시A8 2016의 경우, 2016년8월18일 이후 발행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시 지원됨.
– 갤럭시S6 계열은 안드로이드 7 OS(누가) 업데이트 이후 지원됨.

3. 기타
크기가 1GB 이상인 파일은 삼성클라우드에 백업할 수 없음
기본 15 GB 의 저장공간을 무료 제공하며, 저장공간을 구매하여 50GB 또는 200GB 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음. (※ 단, 2019년 6월 1일 이후 가입한 삼성계정에는 기본 용량 5GB 제공)

4. 백업 대상

  • 전화 앱 : 통화 및 메시지 기록
  • 메시지 앱 : 향상된 메시지, 멀티미디어 메시지, 문자 메시지
  • 연락처 앱 : 디바이스에 저장된 연락처, 이메일 주소, 명함
  • 캘린더 앱 : 디바이스에 저장된 일정 및 할 일
  • 시계 앱 : 알람, 세계시각, 타이머
  • 설정 : 접근성 설정, 벨소리, 삼성 키보드 옵션, Wi-Fi 설정, 등록된 블루투스 기기, Always On Display 설정(기본 벨소리 제외)
  • Samsung Daily : 카드 켜기/끄기 설정, 카드 순서 정렬
  • 홈 화면 : 구성, 배경화면, Samsung Dex 설정(기본 화면 제외)
  • 앱 : 설치 파일 및 앱 설정
  • 음성 녹음 앱 : 녹음 파일 

참고로 삼성 클라우드에서는 사진(이미지) 백업은 불가능 합니다.

삼성 클라우드 갤럭시 백업 진행 방법

삼성 클라우드를 통한 갤럭시 기기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설정 앱 실행 > “계정 및 백업” 선택

삼성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계정 및 백업”을 선택해줍니다.

갤럭시 백업

2. 계정 및 백업 > 삼성 클라우드 항목 내 “데이터 백업” 선택

계정 및 백업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삼성 클라우드” 항목에 있는 “데이터 백업”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백업

3. 데이터 백업 대상 선택 > “지금 백업” 선택 > 데이터 백업 완료

데이터 백업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백업 대상을 활성화 시켜주고 하단에 있는 “지금 백업”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백업

데이터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백업 완료 표시와 함께 선택한 항목의 마지막 백업 시점이 표시됩니다.​

갤럭시 백업


갤럭시 백업 방법 (2)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갤럭시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경우, 삼성 클라우드와 달리 사진(이미지), 동영상까지 모두 저장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15기가를 제공하며 유료 요금제에 따라 추가적인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11번가의 우주패스를 통해 구글원 구독을 통해 용량 확보도 가능합니다. (SKT VIP Pick을 통한 구글원 무료 이용 방법은 여기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1. 설정 앱 실행 > “계정 및 백업” 선택

삼성 기본 설정 앱을 실행시킨 다음, “계정 및 백업”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백업

2. 계정 및 백업 > Google 드라이브 항목 내 “데이터 백업” 선택

계정 및 백업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Google 드라이브” 항목에 있는 “데이터 백업”을 선택합니다.

갤럭시 백업

3. 백업 > Google One 백업 > “지금 백업” 선택

백업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계정 저장용량에 백업 가능한 용량이 표시되고 Google One 백업 부분 하단의 “지금 백업”을 선택하여 백업 진행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백업


갤럭시 백업 방법 (3) 삼성 스마트스위치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은 PC를 통한 방법과 모바일앱을 통한 방법 2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안정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PC를 통한 백업 및 복원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 스마트스위치 다운로드 및 실행 > “백업” 선택하기

스마트 스위치의 경우 삼성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구글에서 스마트 스위치를 검색 하여 다운로드 받거나 PC 버전의 경우 여기 링크(Windows, MacOS)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한 다음, 스마트폰을 PC에 USB로 연결하면 백업과 복원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백업”을 선택해줍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

2. 백업할 항목 선택 > “백업” 선택

백업을 누르면 백업할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백업에 필요한 항목들만 선택한 다음 “백업”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단,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카카오톡의 경우 스마트 스위치로 백업이 불가능하고 카카오톡의 앱 내에서 따로 백업을 진행이 필요합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

참고로 전화 및 연락처의 경우 CSV 형식으로 저장하여 연락처를 손쉽게 추가 편집한 다음 복원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

3. 백업을 준비 중 > 백업 진행 현황 표시 > 백업 완료 표시

백업을 선택하면 백업이 진행되면서 백업 현황이 나타납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

백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백업 완료 결과가 표시되는데요, 가끔 백업 실패가 나오게 되는데 보통은 카카오톡과 같이 백업이 안되는 앱 때문에 표시가 되는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앱들은 백업이 가능하며 백업 실패의 경우 카카오톡 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기기에서 제공하는 백업 방법 3가지 – 삼성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 및 스마트스위치를 통한 갤럭시 백업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사용법 및 노하우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 비밀번호 설정 및 앱 추가, 파일추가 (갤럭시 보안폴더 기본 사용법 3분내 완성)

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구글락해제) 및 갤럭시 공장초기화 상세 방법

Leave a Comment